JDE 피츠, 견조한 2020년 상반기 재무 실적 발표

양호한 실적은 사업과 브랜드의 높은 회복력을 반영하는 것

주요 선진국 시장에서 기록적인 집안 커피(CPG) 수요 증대 이뤄

CPG 증가 추세는 집 밖 일반매장에서의 매출 감소로 상쇄돼

집 밖 일반매장에서의 매출 회복은 6월부터 본격화돼

조정 EBIT 동일 매장 매출 성장률은 10.5% 늘어 6억4200만유로 기록

기저 이익은 12.0% 증가, 기저 EPS는 79유로센트[1] 기록

IPO를 성공적으로 완결

뉴스 제공
JDE Peet's N.V.
2020-08-06 16:25
암스테르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JDE 피츠 CEO 케이시 켈러의 메시지

“JDE 피츠는 2020년 상반기에 매우 좋은 실적을 거뒀다. 코로나19 사태와 이에 따른 사상 유례없는 경제·사회적 혼란에도 불구하고 우리 비즈니스와 브랜드는 높은 회복력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커피와 차에 걸쳐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집 바깥과 집안에서 마시는 커피·차 비중이 크게 변화한 상황에서 소비자 취향이 급속하게 바뀌는 중에도 문제없이 적응할 수 있었다. 전염병 위기 초기부터 우리 팀은 전 세계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그와 동시에 사업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격적인 조치를 취했으며 그럼으로써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급에도 일체의 지장을 초래하지 않았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조정 EBIT에서 상당히 높은 실적을 올렸으며 이는 100% 커피·차에 초점을 맞추는 우리의 헌신적인 태도와 비용관리에 대한 우리의 노력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이에 더해 우리는 부채 삭감 목표에도 점차 가까워지고 있다. 이동 제한 조치가 풀리는 6월부터 우리는 집 밖 일반매장 매출이 현저하게 상승하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 우리가 전 세계 고객들과 소비자들의 필요에 부응해 적극 노력하고 있음을 감안하고 다양한 제품과 채널을 보유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서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개관

2020년 상반기 중에 JDE 피츠(JDE Peet's)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입었으며 이로 인해 회사뿐만 아니라 직원, 고객, 공급회사들까지 유례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이 위기상황에도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사업 지속성을 유지한다는 회사의 초점은 흔들리지 않았다. 회사와 커피·차 업계 전체는 코로나19 사태와 이에 따른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높은 회복력을 보이고 있다. 방대한 브랜드를 갖추고 시장의 필요에 적극 부응하는 태도를 항상 견지하는 회사의 글로벌 제조업 및 공급 네트워크 또한 앞으로 계속될 경제적 불확실성 앞에서 굳건하게 버틸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물론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 불확실성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회사는 6월 이후부터 시장이 재개되면서 반가운 조짐들을 속속 목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앞으로 2020 회계연도 전체에 걸쳐 동일 매장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회사는 또한 2분기에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이 높아질 경우 2020 회계연도에 조정 EBIT 성장률이 중장기 성장률 5~8%에 달할 수 있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다. 회사는 2021년 상반기 내에 조정 EBITDA 대비 순부채 배수가 3.0 미만으로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1] (주당) 기저 이익에서는 모든 (세후) 조정 항목들을 제외한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잠정재무제표를 참조. 주당 수치는 프로포마 평균 주식 수인 4억9900만 주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코로나19에 대한 업데이트

코로나19 팬데믹이 확산된 이래로 우리 회사는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사업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공격적이고 신중한 조치를 취했다. 회사의 모든 브랜드에 걸쳐 우리는 방역 의료진과 푸드뱅크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2000만컵에 달하는 커피와 차를 제공했다.

전 세계에 걸쳐 각국 정부들이 방역의 일환으로 시민들의 이동을 제한함에 따라 집 밖에서나 집안에서의 커피·차 수요가 크게 줄고 그 대신에 이커머스 방식의 수요가 급증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회사의 CPG(소비자 패키지 제품) 사업 유형에서는 매출이 상당히 늘었고 특히 선진국 시장에서 그런 추세가 뚜렷했으나 그와 반대로 일반 매장에서의 매출은 크게 감소했다. 전 세계 매장을 통틀어서 4월과 5월의 매출이 가장 크게 감소했다. 그런 한편 6월부터 일반 매장에서 일정한 회복세가 보인다.

현재 회사는 전염 사태와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행태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그러한 변화에 따라 회사의 사업 형태를 변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2020년 상반기 재무 실적 개요(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XyghRq)

2020년 상반기에 총 매출은 동일 매장 기준으로 1.1% 감소했다. CPG 매출은 전 부문에 걸쳐 증가세를 보여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매장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를 거의 상쇄했다. 동일 매장 매출 성장은 제품믹스 대비 물량 감소율 0.9%와 가격 하락률 0.2%를 반영한 것이다. 한편 순 매장 인수를 통해 매출이 0.1% 늘었고 환율 변화는 1.8%의 매출 감소 효과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총매출액은 32억3600만유로로 2.9%가 감소했다.

조정 EBIT는 동일매장 기준으로 10.5%가 늘어 6억4200만유로였으며 이는 주로 3개 CPG 부문과 피츠 브랜드의 호조에 따른 것이다. 그런 한편 일반 매장에서의 매출 감소가 이를 일정 정도 상쇄했다. 환율과 시장 변화에 따른 효과를 감안하면 조정 EBIT는 9.1%가 늘었다.

일시적으로 발생한 비용을 제외할 경우 기저 이익은 12.0%가 늘어서 3억9300만유로가 됐으며 이는 전보다 상승한 세금부과액에도 불구하고 더 높아진 영업이익에 기인한 것이다. 한편 잉여현금흐름 4억200만유로에는 IPO 관련 비용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공급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높아진 재고도 포함돼 있다.

레버리지 비율은 조정 EBITDA 대비 순부채 배수가 2019 회계연도 말 4.2에서 3.4로 떨어졌다. 회사는 레버리지 비율을 줄이는 데 상당한 정도의 진전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 상반기 말까지 그 비율을 3.0 미만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의 유동성 포지션도 상당히 호전돼서 총 유동성 12억2200만유로에 달하며 이는 현금 포지션이 5억400만유로와 7억1800만유로의 신속신용지원(RCF) 자금으로 구성돼 있다.

2020년 상반기 재무 실적 개요 - 부문별(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XyghRq)

CPG - 유럽

동일 매장 매출 성장은 제품믹스 대비 물량 성장률 5.2%를 기록했으나 이는 가격 하락 효과 0.5%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이러한 정(正)의 제품믹스 대비 물량 성장 효과는 빈즈(Beans)와 싱글 서브(Single Serve)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공에 힘입은 바 크고 코로나19에 따른 이동 제한 조치로 소비자 행동 패턴이 바뀌어서 집안에서의 커피 수요가 늘어난 것 때문이기도 했다. 매출액은 3.7%가 늘어난 16억5200만유로로 여기에는 노르웨이 크로네화와 폴란드 즈워티화의 절하 등 환율 효과 -1.0%가 포함된다. 2020년 상반기 조정 EBIT는 동일 매장 기준으로 16.3% 늘어난 5억5800만유로였으며 이는 코로나19 사태 중에 매출이 증가한 한편 비용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CPG - LARMEA

동일 매장 매출 성장은 제품믹스 대비 물량 성장률 7.0%에 힘입은 바 컸고 이는 가격 하락 효과 0.7%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제품믹스 대비 물량 성장률이 높아진 것은 싱글 서브와 냉동건조 방식의 인스턴트 커피 제품의 높은 성장에 따른 것이다. 매출액은 3.1%가 떨어진 4억9200만유로를 기록했으며 여기에는 브라질 헤알화와 러시아 루블화, 터키 리라화, 남아공 랜드화의 절하 등 환율 효과 -9.4%가 포함된다. 2020년 상반기 조정 EBIT는 동일 매장 기준으로 34.4% 늘어난 1억900만유로였으며 이는 주로 매출 증가와 비용 감소에 기인한다.

CPG - APAC

동일 매장 매출 성장은 제품믹스 대비 물량 성장률 -0.2%로 주로 구성되고 있으며 이는 가격 인상 효과 0.3%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코로나19 사태 중에 호주, 뉴질랜드, 중국 등지에서 집안에서 마시는 커피 소비량이 증가했다. 한편 일반 매장에서의 매출은 코로나19 사태 동안에 크게 떨어졌다. 매출액은 1.1%가 떨어진 3억800만유로를 기록했으며 여기에는 호주 달러화와 뉴질랜드 달러화, 싱가포르 달러화 절하 등 -1.2%의 환율 효과가 포함된다. 2020년 상반기 조정 EBIT는 동일 매장 기준으로 74.4% 늘어난 6900만유로였으며 이는 주로 운영비 절감과 기저효과에 따른 것이다.

피츠

동일매장 매출 성장은 제품믹스 대비 물량 성장률 -4.1%와 가격 인상 효과 3.4%로 주로 구성돼 있다. 피츠의 CPG 부문은 집안에서 마시는 커피의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피츠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빈즈와 그라운드(Ground), 싱글 서브 등이 높은 인기를 끌게 됨에 따라 두 자릿수의 높은 동일 매장 매출 성장을 거뒀다. 커피 매장 및 일반 매장에서의 매출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이동 제한 조치로 인해 급격하게 감소했다. 6월 말 현재 대부분의 커피점들은 픽업과 배달, 제한적인 규모에서의 매장 영업을 개시했다. 2020년 상반기 조정 EBIT는 동일 매장 기준으로 18.2% 늘어난 5000만유로였으며 이는 주로 CPG 부문 성장에 더해 인스턴트 커피 사업부를 큐리그 닥터 페퍼(Keurig Dr. Pepper)와 공동 설립한 라이선싱 파트너십 회사로 전환시킨 데 따른 것이다.

집 밖 매장 부문

동일 매장 매출 감소는 주로 제품믹스 대비 물량 성장률 -27.3%와 가격 인하 효과 2.1%에 따른 것이었다. 집 밖 매장 부문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사무실, 학교, ‘바레카’(바, 레스토랑, 카페), 여행·관광지 등 주요 소비처 채널들이 폐쇄해야 했다. 다만 픽업과 배달이 허용되는 일부 커피 매장들은 제한된 형태로의 서비스가 유지됐을 뿐이다. 전체 사업 형태에 걸쳐서 4월과 5월은 이동 제한 조치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시기였다. 그러나 6월부터 전체 시장에 걸쳐 제한 조치가 서서히 풀리기 시작했고 그럼에 따라 사업실적 회복도 이뤄지고 있다. 매출액은 29.8%가 떨어진 3억3600만유로였으며 여기에는 환율 변화 효과 -0.1%와 시장영역 변화와 관련된 0.7%가 포함된다. 2020년 상반기 조정 EBIT는 2019년 상반기 8900만유로에서 800만유로로 크게 하락했으며 이는 매출 감소에 따른 것이다. 회사는 노동비용과 영업비용 절감을 위해 일시 휴가와 임시 해고 조치를 취했다. 이를 통한 운영비 절감 효과는 대손충당금으로 인해 상쇄됐다.

기타 정보

IPO의 성공적인 완결

2020년 5월 29일 회사는 유로넥스트 암스테르담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해당 기간 중의 기저 이익(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XyghRq)

콘퍼런스 콜 및 오디오 웹캐스트

케이시 켈러(CEO)와 스콧 그레이(CFO)는 4일 오전 10시(CET 기준)부터 애널리스트와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콘퍼런스 콜을 개최하고 2020년 상반기 실적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콘퍼런스 콜에 대한 생중계 및 온디맨드 오디오 웹캐스트는 JDE 피츠의 IR 웹사이트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JDE 피츠 개요

JDE 피츠는 매출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커피·차 전문회사로서 2019년 12월 31일로 끝나는 회계연도에 100개가 넘는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1300억 컵에 달하는 커피와 차를 판매했다. 회사는 50개가 넘는 글로벌, 지역, 로컬 커피·차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시장에 걸쳐 고품질의 커피 및 차 제품과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 욕구와 선호, 가격대 요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2019 회계연도에 JDE 피츠는 전 세계 2만1255명의 종업원을 두고 69억유로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다. JDE 피츠의 글로벌 포트폴리오는 제이콥스(Jacobs), 피츠, 로르(L'OR), 센세오(Senseo), 타시모(Tassimo), 티 오라(Ti Ora) 등과 같다. 회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JDEPeets.com 을 참조.

중요 정보

시장교란행위규제

이 보도자료는 EU의 시장교란행위규제(MAR) 7(1)항에서 정의하는 의미에서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프레젠테이션

JDE 피츠 N.V.(이하 ‘회사’)와 그 자회사들(이하 ‘그룹’)에 대한 연간실적 집계는 유럽연합이 채택한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작성되고 있다. 이 자료에 들어 있는 재무 정보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2019년 12월 31일로 끝나는 1년에 대한 그룹 전체의 재무제표와 관련 주석을 작성하는 데 적용된 것과 동일한 회계 원리가 적용됐다. 이 자료에 들어가 있는 모든 수치는 아직 감사를 받지 않은 것이다. 이 자료에 포함된 모든 재무 정보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대부분의 수치는 100만유로 단위로 표시됐다. 재무 데이터를 포함한 이 자료의 일부 수치는 사사오입이 됐다. 표에서 부(否)의 수치는 괄호 안에 표시되거나 마이너스 부호(-) 등으로 표시됐다.

비IFRS 재무 지표

이 자료에는 IFRS 규정하에 유동성이나 실적 수치와는 무관한 비IFRS 재무 지표가 들어 있다. 이들 비IFRS 재무 지표는 IFRS 규정에 따라 작성된 수치들에 더해서 별도로 제공되고 있다. 그룹의 비IFRS 재무 지표 사용 방식은 같은 업종 내 다른 기업들과는 크게 다를 수 있다. 이러한 관행은 이익(손실)이나 매출, IFRS 규정에 따라 추출된 기타 실적 변수에 대한 대체적 방법으로 간주될 수 없다. 이는 또한 유동성을 나타내는 영업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순현금에 대한 대체 수치라고도 간주될 수 없다. 비IFRS 재무 지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2020년 6월 30일로 끝나는 반기 동안의 그룹 재무제표에 포함돼 있는 ‘비IFRS 재무 지표’를 참조.

미래예측진술

이 자료에는 그룹의 재무 상황과 영업실적에 관해 1995년 미국 민간증권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에서 정의된 의미에 따른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한다. 이 자료에 포함돼 있는 미래예측진술과 기타 유사 진술은 과거의 사실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예측 내용을 포함한다. 따라서 그러한 미래 예측이 실현될 것이라는 보장이 주어지지 않는다. 그룹이 직면해 있는 리스크나 불확실성에 따라 실제 상황과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그러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은 실제 결과가 그러한 미래예측진술에서 제시, 표현, 암시되는 미래의 결과와 크게 다르게 만들 수 있다. 그룹의 미래 영업실적에 영향을 끼치고 그러한 결과가 미래예측진술에서 표현된 것과 크게 달라지게 하는 데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 (a) 경쟁상황과 소비자 트렌드 및 선호에서의 변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 (b) 프리미엄 아라비카 커피콩을 포함한 볶지 않은 커피콩의 가격과 차 등 기타 상품 가격의 변동 (c) 글로벌 및 지역 경제·금융 상황의 변화, 정치·비즈니스 상황의 변화 (d) 그룹의 제조 및 유통설비 운영상의 장애 (e) 회사가 이노베이션을 성공적으로 완결하고 신제품 개발 및 출시를 마치고 기존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이행하는지 여부 (f) 그룹의 비즈니스와 관련해 기존 법이나 규정에 대한 위반 사례의 발생, 법적 문제 또는 정부 조사의 착수 등 (g) 인수를 성공적으로 끝마치거나 인수한 회사를 성공적으로 통합시키는 과정에 있어서의 어려움 (h) 고위 경영자나 다른 핵심 인력의 상실 (i) 관련 환경법 및 규제상의 변화. 이 자료에 포함돼 있는 미래예측진술은 이 자료가 작성된 시점에서만 유효하다. 그룹은 이 자료의 발행 시점 이후에 또는 예상치 못한 상황의 발생으로 인해 사정이 변화됐을 경우 이를 반영해 미래예측진술을 수정하거나 업데이트할 일체의 의무를 갖지 않는다(또한 그러한 의무에 대해 일체의 의무가 없음을 여기서 분명히 밝힌다). 그룹은 미래예측진술이 예측대로 실현될 것이라는 일체의 보장을 하지 않으며 따라서 투자자들은 이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지나친 의존을 해서는 안 된다. 그룹이 직면한 잠재적 리스크와 불확실성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회사가 네덜란드 금융시장감독원(AFM)에 제출한 자료를 참조.

시장 및 업계 데이터

이 자료에 언급되는 모든 업계 추정치, 통계수치, 시장 데이터, 시장점유율 수치 등은 일반적으로 입수 가능한 자료와 그룹 자체적인 평가에 근거해 애널리스트와 경쟁사, 업계 전문가, 업계 단체 등을 통해 수집된 추정치로 구성된다. 순위는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매출을 기준으로 한다.

제안과는 무관

이 자료는 어떠한 법적 관할구역에서도 증권의 판매, 발행을 위한 제안이거나 구매, 청약을 위한 권유와는 일체 무관하다.

비IFRS 재무 지표

이 자료에는 IFRS 규정하에 유동성이나 실적 수치와는 무관한 비IFRS 재무 지표가 들어 있다. 이들 비IFRS 재무 지표는 IFRS 규정에 따라 작성된 수치들에 더해서 별도로 제공되고 있다.

조정 EBITDA

조정 EBITDA는 조정 EBIT에서 언급되는 동일한 요인들에 따라 조정을 한 감가상각 및 상각 전의 영업이익으로 정의된다.

조정 세금

조정 세금은 주로 비공제 비용과 납세적립금, 이연법인세자산 등 일시적으로 발생한 비용을 제외한 항목의 효과를 감안한 세금으로 정의된다.

순 레버리지 비율

순 레버리지 비율은 12개월 동안의 순부채를 조정 EBITDA로 나눈 비율로 정의된다.

동일 매장 매출 조정 EBIT

동일 매장 매출 조정 EBIT는 조정 EBIT를 전년도 환율 평균과 시장영역 변화(M&A나 투자 철회 등)에 근거한 조정을 감안한 수치로 정의된다. 해당 1년간의 동일 매장 매출 조정 EBIT를 계산하려면 해당 1년의 조정 EBIT는 비교 대상 년도의 평균 환율로 전환되고 거래일 후 12개월 동안 피인수/투자철회 회사에 대한 조정 EBIT는 제외된다.

동일 매장 매출

동일 매장 매출은 매출을 전년도 환율 평균과 시장영역 변화(M&A나 투자 철회 등)에 근거한 조정을 감안한 수치로 정의된다. 해당 1년간의 동일 매장 매출액을 계산하려면 해당 1년의 매출은 비교 대상 년도의 평균 환율로 전환되고 거래일 후 12개월 동안 피인수/투자철회 회사에 대한 매출은 제외된다.

동일 매장 매출 성장

동일 매장 매출은 해당 1년과 비교 대상 년도 간의 동일 매장 매출액의 성장률로 정의된다.

기저 이익

기저 이익은 해당 기간에 대한 재무 수익, 비용, 조정 세금, 파트너십 및 합작회사를 통한 조정 이익 등을 포함한 조정 EBIT으로 정의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80300583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2260330_JDE Peets N.V..pdf

웹사이트: https://www.jdepeets.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미디어 문의
미카엘 오르(Michael Orr)
Media@JDEPeets.com

투자/분석 문의
로빈 얀센(Robin Jansen)
+31 6 1594 4569
Robin.Jansen@JDEcoff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