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기본법 쟁점과 협동조합을 보는 여러 시선’, 모심과 살림 15호 발간

뉴스 제공
한살림연합
2020-09-04 13:10
안성--(뉴스와이어)--생명문화 담론과 협동운동의 정책을 연구하는 모심과살림연구소에서 2020년 상반기 ‘모심과살림’지(통권15호)를 9월 4일 발행했다.

‘모심과살림’ 제15호는 올해 초부터 확산된 코로나19 사태의 한가운데에서 만들어 독자들과 만난다. 이번 호는 기획특집으로 3월 개정된 ‘협동조합기본법’의 핵심 쟁점들을 분석하고 생협과 협동조합 진영에서 어떤 대응할 것인가를 살펴본다.

이 밖에 이슈분석으로 문재인 정부가 7월 발표한 ‘그린 뉴딜’ 정책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담았고,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코로나 시대의 한살림>라는 부제로 진행했던 5회 연속 토론회의 치열한 논점을 소개한다.

정기구독 및 구입 문의는 모심과살림연구소 홈페이지(www.mosim.or.kr)와 전화, 한살림 장보기 홈페이지(shop.hansalim.or.kr)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목차

모심의 눈
코로나 민주주의│ 임채도(모심과살림연구소장)

[기획] 협동조합 기본법 쟁점과 협동조합을 보는 여러 시선
개정 협동조합기본법의 주요 쟁점 │ 정순문(재단법인 동천 변호사)
협동조합기본법 개정의 의미와 과제 │ 강민수(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정책기획위원장)
캐나다 퀘벡주의 사회적경제법과 협동조합법의 법체계와 시사점 │ 박광동(한국법제연구원 연구위원)
이탈리아 협동조합 섹터의 특징과 시사점 │ 장종익(한신대학교 교수)
정체성의 시대, 협동조합과 한살림에 대한 몇 가지 견해 │ 이인우(사회적경제지역화연구소 대표)

[이슈] 그린뉴딜이 가야 할 길
한국형 그린뉴딜의 방향과 과제 │ 권승문(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부소장)
기후위기 시대의 그린뉴딜 │ 이유진(녹색전환연구소 연구원)

[코로나 시대의 한살림]
포스트 코로나 한국경제의 새로운 균형 │ 송두한(농협금융연구소 소장)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배우는 경영의 교훈 │ 김용진(착한경영연구소 소장)
코로나19 이후, 전환사회 만들기 │ 유정길(불교환경연대 녹색불교연구소장)
팬데믹 위기와 기후위기 적응과 극복을 위한 해결 과제 │ 김우영(한살림연합 사업기획팀 과장)

[고(故) 김종철 선생님을 추모하며] “생명의 문화를 위하여”
고(故) 김종철 선생님을 추모하며 │ 유현실(한살림고양파주 전 이사장)

모심과살림연구소 개요

사단법인 모심과살림연구소는 생명의 세계관과 협동적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삶과 사회, 문명을 만들어가는데 보탬이 되는 지혜를 탐구하고자 2002년에 설립됐다. 생명·협동운동에 대한 연구조사와 세미나 및 포럼, 관련 연구자 및 단체와의 교류 활동을 펼쳐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ansalim.or.kr

연락처

한살림연합
김진아
010-6362-1877
이메일 보내기

정기구독 및 구입 문의
02-6931-3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