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텍 “식약처, 토종 복분자 활용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건강기능식품 원료 개별인정”

혈중 총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임상시험 검증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Non-HDL-콜레스테롤 수치 동시 감소 효과 임상시험 검증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낮추는 아포지단백 B(Apo B) 수치 감소 효과 임상시험 검증
동맥경화에 관여된 LDL 산화 억제 효과 임상시험 검증
국제 저명 학술지(Nutrients, Lipids in health and disease 등)에 과학적 검증 결과 게재

출처: 비엔텍
2021-03-15 10:00
  • 미숙과 복분자 항콜레스테롤(in vitro, in vivo) Nutrients 12,610, 2020

    미숙과 복분자 항콜레스테롤(in vitro, in vivo) Nutrients 12,610, 2020

  • 미숙과 복분자 콜레스테롤 임상 논문(Lipids in health and disease)

    미숙과 복분자 콜레스테롤 임상 논문(Lipids in health and disease)

광주--(뉴스와이어) 2021년 03월 15일 -- 주식회사 비엔텍(대표 김진석)은 국내 토종 천연물을 이용한 독자적인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 원료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받는 데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은 식약처가 고시하는 건강기능식품 기준 및 규격집인 건강기능식품공전에 등재되지 않은 원료에 대한 전임상 및 임상시험을 포함한 과학적 검증·심의를 거쳐 해당 원료의 독점적 생산 및 공급 지위를 인정해주는 제도다.

이번 연구는 2016년부터 농림수산식품부의 고부가가치식품 연구·개발 사업을 농림식품기획기술평가원(농기평)에서 수주해 총괄 연구 책임자인 비엔텍 중앙연구원 김선오 원장 책임 아래 5년간 연구·개발 끝에 성공했다.

김선오 원장은 “이번에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허가받은 복분자는 국내 순수 토종 복분자 품종은 Rubus coreanus라는 학명을 갖는 품종으로, 국내 대부분 지역에서 재배되는 외래종 북미산 복분자딸기(Rubus occidentalis)와는 전혀 다른 품종”이라며 “완숙된 과일 상태 복분자가 아닌, 효능이 가장 우수한 미숙과 상태의 토종 복분자를 이용한 새로운 원료”라고 설명했다.

김 원장에 따르면 복분자 주요 성분인 엘라그산(ellagic acid)은 미숙과 상태에서 함유량이 가장 높은데, 이번에 식약처의 개별인정 허가를 획득한 품종은 특수 추출공정 개발을 통해 그 함량을 극대화한 게 특징이다.

총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지질 생성을 억제해 지방간, 심혈관계 질환 및 동맥 경화까지 개선하는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했다. 해당 결과는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해 효과를 인정받았다.

최근 의학계에서는 고지혈증 등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있는 의약품에 많은 ‘좋은 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상승시키는 것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을 위해서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과 Non-HDL-콜레스테롤을 집중적으로 감소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원장은 미숙과 복분자 추출물을 이용한 인체 적용 시험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Non-HDL-콜레스테롤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효과를 검증했으며,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해 부작용 발생 위험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

비엔텍은 소비자들이 국내산 토종 복분자를 이용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건강기능식품을 합리적 가격에 섭취할 수 있도록 토종 복분자 재배 확대에도 앞장설 예정이다.

비엔텍은 토종 복분자 사업단 설립을 위해 전남 강진군 산림조합(조합장 남윤택)과 협력, 칠량면 동백리 일대에 최근 산림청이 우량종으로 선별한 토종 복분자 품종 정금1호, 4호 및 5호 품종 특허에 대한 통상 실시권을 계약 완료했다. 올해부터 대단위 묘목 생산, 분양, 복분자 원료 재배까지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더 합리적인 가격을 제안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진군 산림조합 윤광열 과장은 “복분자를 비롯해 비엔텍이 다음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을 추진하는 황칠나무의 안정적인 재배와 고품질 생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엔텍은 이를 통해 원료 수급 및 생산뿐만 아니라 지역 산림소득 작물 재배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현재 비엔텍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식생활 변화와 신체 활동 부족으로 고지혈증·비만·고혈압 발생이 늘어나는 가운데 소비자 요구를 충족한 새 고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인정받기 위해 황칠나무 등 국내 천연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 신청을 진행하고 있다.

비엔텍 개요

주식회사 비엔텍은 2015년 12월 24일 설립된 첨단 바이오 소재 기업이다. 헬스케어 바이오 소재 및 천연물 신약 소재의 연구 개발 업무를 주 영업 목적으로 하고 있다. 비엔텍은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 및 화장품 원료, 천연물 신약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100여 가지 소재를 스크리닝 및 보유하고 있어, 언제든지 시간과 비용을 단축해 개발을 완료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

언론 연락처

비엔텍
중앙연구원
김선오 원장
062-528-2201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