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 ‘메이크 북스’로 시민 독립출판 지원 사업 운영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 특화 주제 ‘예술’ 관련 사업으로 시민의 ‘일상 속 예술 활동’ 실현
독립출판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크 북스’ 구축 및 ‘독립출판’ 관련 프로그램 연간 운영
시민이 직접 글의 기획부터 출판까지 ‘1인 출판’ 할 수 있도록 지원

2021-05-25 08:30
  • 도서관 길위의인문학 ‘독립출판: 정보 창조자로서의 도서관 이용자’ 홍보문

    도서관 길위의인문학 ‘독립출판: 정보 창조자로서의 도서관 이용자’ 홍보문

화성--(뉴스와이어) 2021년 05월 25일 --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이종원)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은 특화 주제인 ‘예술’ 관련 사업으로 시민의 독립출판을 지원하는 ‘메이크 북스’를 6월부터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메이크 북스’는 도서관의 특화 주제인 ‘예술’과 ‘독립출판’이라는 트렌드를 테마로 삼아, 시민이 도서관을 통해 ‘독립출판’이라는 창작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독립출판물 제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도서관 내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크 북스’ 조성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2021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독립출판 : 정보창조자로서의 도서관 이용자’

2021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도서관협회 주관)의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독립출판 : 정보창조자로서의 도서관 이용자’라는 주제로 출판을 위한 글쓰기와 독립출판에 대한 강연과 탐방 사업을 진행한다.

6월 12일부터 10월 23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김한솔이 작가와 정영수 소설가가 진행하는 글쓰기 강좌와 독립서점 ‘모모책방’ 강진영 대표가 진행하는 독립출판 알기 교육과 화성시 내 독립서점 탐방이 총 12차시에 걸쳐 열릴 예정이다. 5월 25일부터 참여자를 모집한다.

◇‘메이크 북스’ 정규프로그램 ‘독립출판 1기’

또한 도서관 자체 기획한 ‘메이크 북스’ 정규 프로그램인 ‘독립출판 1기’가 6월 4일부터 7월 9일까지 총 6회차로 운영된다. ‘아홉프레스’ 대표이자 ‘나의 포근했던 아현동’을 쓴 박지현 작가가 책의 구성과 편집 프로그램 ‘인디자인’을 사용한 책 제작법, 인쇄와 서점 입고 과정에 대해 알려준다. 5월 27일부터 참여자를 모집한다.

◇‘메이크 북스’ 도서관 내 독립출판 메이커 스페이스 조성

프로그램을 통해 책 제작법을 익혔다면 시민 누구나 도서관 내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크 북스’에서 책으로 엮고, 인쇄 및 제본해 한 권의 책을 제작할 수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크 북스’는 5월 중 2층 종합자료실 내 별도 공간에 구축된다. 책 편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구축은 물론, 혼자서 쉽게 책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제본기와 페이퍼 커팅기, 피니싱 프레스, 북프레스 등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제본 도구와 제본 기기가 비치될 예정이다. 또한 독립출판 전용 서가도 마련된다.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화성시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상세 내용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도서관 측은 다양한 방식의 자기표현 방법이 필요한 시대에 독서와 글쓰기에 이어 나만의 책 만들기 등 도서관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한 사업이니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란다고 밝혔다.

화성시립도서관 개요

화성시립도서관은 ‘자꾸만 찾아가고 싶은 도서관’이라는 공간과 독서로 시작된 지적이고 유쾌한 사업들로 시민과 소통한다. 화성시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도서관은 2021년 현재 병점도서관·태안도서관·삼괴도서관·봉담도서관·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송산도서관·정남도서관·진안도서관·동탄중앙이음터도서관·동탄목동이음터도서관·송린이음터도서관·왕배푸른숲도서관·두빛나래어린이도서관·둥지나래어린이도서관 14개관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hscitylib.or.kr

언론 연락처

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기획홍보팀
김보라 과장
031-8015-8278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