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심과살림’ 제17호 발간, 참깨 민주주의: 숙의민주주의 관점으로 보는 한살림운동

2021-07-26 09:00
  • 민주적이고 협동적인 방식으로 가치지향적 운동을 실천하는 조직들이 겪을만한 이야기를 한살림 사례를 중심으로 풀어본 ‘모심과살림’ 통권 제17호(2021년 상반기)

    민주적이고 협동적인 방식으로 가치지향적 운동을 실천하는 조직들이 겪을만한 이야기를 한살림 사례를 중심으로 풀어본 ‘모심과살림’ 통권 제17호(2021년 상반기)

안성--(뉴스와이어) 2021년 07월 26일 -- 생명문화 담론과 협동운동의 정책을 연구하는 모심과살림연구소에서 2021년 상반기 ‘모심과살림’지(통권17호)를 7월 26일 발행했다.

‘모심과살림’ 제17호는 <기획특집>으로 민주적이고 협동적인 방식으로 가치 지향적 운동을 실천하는 조직들이 겪을만한 이야기를 한살림 사례를 중심으로 다뤘다. ‘참깨 민주주의: 숙의민주주의 관점으로 보는 한살림운동’은 지켜야 할 가치와 시대 상황 변화에 따른 전략 변화 사이에서 구성원들이 어떤 중심을 잡고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한 질문과 논의를 다루고 있다.

<이슈>로는 가축 전염병에 대해 ‘살처분’이라는 방법을 택하는 우리 사회의 행정, 제도, 의식에 의문을 던지며 인간을 포함한 다른 생명, 타자들과 공존하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그밖에 <담론연재>에서는 생명운동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소개하고 있으며, <시선>에서는 코로나 시대를 보는 다른 시각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독자기고>에서는 ‘한살림 운동의 정체성 논의’에 대한 문제의식이 15호와 16호에 이어 17호에서도 이어졌다.

정기구독 및 구입 문의는 모심과살림연구소 홈페이지와 전화, 한살림 장보기 홈페이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목차

[모심의 눈]
전환의 시대, 한살림다운 모습은 무엇일까?│ 황도근

[기획의도]
- 한살림, 변해야 할 것과 지켜야 할 것 사이│ 모심과살림 편집부

[기획특집] 참깨 민주주의: 숙의민주주의 관점으로 보는 한살림운동
- 한살림 물품 논쟁을 돌아보며 │ 임채도
- <난상토론> 한살림 사람들, 참깨수입과 민주주의를 말하다
- 한살림의 참깨논의에 대한 숙의민주주의의 적용과 의미 │ 정규호
- 숙의민주주의 딜레마와 한살림 민주주의 │ 조미성

[이슈] 산안마을 조류 ‘살처분’을 통해 던지는 생명에 대한 물음
- <인터뷰> 산안마을에 가다
- 지옥의 기원 │ 채효정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생태감수성 │ 김산하

[담론 연재] 생명운동을 보는 다양한 시각
- ‘사회의 자기기술’로서 녹색전환과 한살림선언 │ 박순열

[시선] 코로나 시대를 보는 다른 시선
- ‘바이러스와의 전쟁’ 은유의 의미와 한계 │ 김훈기

[독자기고] 지난 호를 읽고
- 한살림운동의 정체성 논의에 대해 │ 류하

모심과살림연구소 개요

모심과살림연구소는 생명의 세계관과 협동적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삶과 사회, 문명을 만들어가는 데 보탬이 되는 지혜를 탐구하고자 2002년에 설립됐다. 생명·협동운동에 대한 연구조사와 세미나 및 포럼, 관련 연구자 및 단체와의 교류 활동을 펼쳐가고 있다.

한살림연합 개요

한살림은 ‘밥상살림·농업살림·생명살림’을 중심으로 도시와 농촌이 더불어 사는 생명세상을 지향하는 생활협동조합이다. 76만세대 소비자 조합원과 약 2300세대 생산자가 친환경 먹을거리를 직거래하며 유기농지를 확대하고 지구생태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국 23개 지역한살림에서 23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살림 장보기: http://shop.hansalim.or.kr
모심과살림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mosim.or.kr
홈페이지 정기구독신청: http://www.mosim.or.kr/xe/arc_subpub

웹사이트: http://www.hansalim.or.kr

언론 연락처

모심과살림연구소
최민영
02-6931-3604
이메일 보내기

정기구독 및 구입 문의
02-6931-3608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