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 ‘당신의 화성을 기록합니다’ 공모작 26편 선정

시 승격 20주년 기념, 마을 옛이야기 창작 프로그램 ‘당신의 화성을 기록합니다’ 이야기 공모

화성에서의 특별한 기억이 담긴 시민 이야기 공모작 가운데 총 26편 선정

뉴스 제공
화성시립도서관
2021-08-17 14:52
화성--(뉴스와이어)--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이종원)은 2021년 마을 옛이야기 창작 프로그램 ‘당신의 화성을 기록합니다’ 이야기 공모를 진행해 총 26편을 최종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당신의 화성을 기록합니다는 시 승격 20주년을 맞아 화성시민의 삶과 역사를 모아 화성시의 모습을 그려보기 위해 화성시민 대상으로 화성시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사연을 담은 이야기를 공모한 사업이다. 프로그램 공모는 6월 21일부터 7월 25일까지 진행했다.

접수작 가운데 내부 심사를 통해 출품작의 주제 적합성, 구성력, 활용성 등의 평가를 거쳐 공동·개인 창작 부문 총 26편을 선정했다.

공동 부문에서는 ‘선창포구의 옛 모습과 현재를 비교하며 인생을 통찰하는 에세이’와 ‘화수리 3.1 독립운동 기념비 건립 추진 과정에 얽힌 이야기’를 담은 작품 2편이 선정됐다.

개인 부문은 화성에서 겪은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 모였다. 이제는 제2의 고향이 된 신도시 이주기, 화성 당성과 매향리 등 지역 여행기, 마을에 전해지는 구전 설화, 출산·육아 관련 다양한 서비스 체험기, 도서관과 함께하는 일상 이야기 등이 주를 이뤘다.

선정작은 부문별로 다르게 활용된다.

공동 창작 부문의 경우 글·그림 분야 재능 기부자들과 함께 이야기를 활용해 하나의 단행본을 제작한다. 개인 창작 부문은 공모작으로 1인 1책을 출판할 수 있도록 비용 등을 지원하며, 현재 연계 강좌도 운영하고 있다.

화성시립도서관 담당자는 “이번 화성시 관련한 기억을 모으는 작업은 참여자들이 가진 화성시에 대한 애정을 느끼는 특별한 기회가 됐다”며 “도서를 출판하는 최종 작업을 위해 도서관과 협업으로 또 다른 행복한 기록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성시립도서관 개요

화성시립도서관은 ‘자꾸만 찾아가고 싶은 도서관’이라는 공간과 독서로 시작된 지적이고, 유쾌한 사업들로 시민과 소통한다. 화성시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도서관은 2021년 현재 병점도서관·태안도서관·삼괴도서관·봉담도서관·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송산도서관·정남도서관·진안도서관·동탄중앙이음터도서관·동탄목동이음터도서관·송린이음터도서관·왕배푸른숲도서관·두빛나래어린이도서관·둥지나래어린이도서관 14개관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hscitylib.or.kr

연락처

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기획홍보팀
김보라 과장
031-8015-82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