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P, 5G 통신 가능 영역을 넓힐 리플렉트 어레이 개발

음영 지역 해소해 통신 환경 개선 기대

뉴스 제공
Dai Nippon Printing Co., Ltd. 도쿄증권거래소 7912
2021-08-31 16:5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다이니폰인쇄(Dai Nippon Printing Co., Ltd., 이하 ‘DNP’)(도쿄증권거래소: 7912)가 5G 모바일 통신 시스템의 밀리미터파(millimetre waves)를 유연하게 반사해 통신 가능 영역을 확대하는 리플렉트 어레이(Reflect Array)를 개발했다.

DNP가 개발한 리플렉트 어레이는 일반 금속 리플렉터보다 밀리미터파를 좀 더 표적화한 방식으로 반사하기 때문에 설치 시 제약이 적다. 따라서 건물에 가려진 곳과 같이 전파가 도달하기 어려운 구역의 통신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다양한 환경에 맞춰 설치가 가능한 뛰어난 디자인도 강점이다.

개발 배경

24GHz 이상의 고속 대용량 5G 통신용 전파는 4G 전파보다 밀리미터파 대역과 정보 용량이 높다. 또 직진성이 크고 도달 거리가 짧아 건물에 가려진 곳과 같은 구역에서는 전파가 차단돼 통신 품질을 보장하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지국과 중계기를 새로 설치하지만, 이 경우 비용 부담이 늘고 설치 공간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한다.

DNP는 이런 문제에 대한 해법을 다시 한번 마련했다. DNP는 특허 받은 미세 제조 기술을 활용하고 오리지널 콘셉트를 접목해 설정된 주파수대를 선별적으로 반사하고 다른 전파는 통과시키는 프리퀀시 셀렉션 리플렉션 레이어(Frequency Selection Reflection Layer)와 전파의 유입·반사 경로를 결정하는 특수 유도체 레이어 ‘리플렉티브 다이렉션 컨트롤 레이어(Reflective Direction Control Layer)’를 성공리에 분리, 각 레이어의 특성들을 좀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리플렉트 어레이를 개발했다. DNP가 개발한 리플렉트 어레이는 기지국이나 중계기를 설치할 때보다 비용 부담이 적고, 전력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만큼 다양한 구역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5G 통신 환경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크다.

특징

· 다양한 구역에 설치 가능
DNP의 리플렉트 어레이는 거울처럼 전파를 직접 반사하는 금속 리플렉터와 달리 특정 주파수대의 전파를 비대칭적으로 반사하는 리플렉티브 어레이다. 반사할 주파수대, 기지국으로부터 수신한 전파의 입사각, 전파를 전달할 반사각, 반사파 전파 등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전파가 도달하기 어려웠던 구역으로 전파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또 전력원을 요구하지 않아 설치 공간이 제한적이었던 구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오리지널 콘셉트를 살린 효과적인 디자인
DNP의 리플렉트 어레이는 설정된 주파수대를 선별적으로 반사하고 다른 전파는 통과시키는 프리퀀시 셀렉티브 서페이스 레이어(Frequency Selective Surface Layer), 전파의 유입·반사 경로를 결정하는 리플렉티브 다이렉션 컨트롤 레이어, 디자인 커버 레이어(Design Cover Layer) 등 삼중 레이어로 구성돼 있다. 디자인 커버 레이어는 앞선 두 레이어를 보호하는 한편 건축 자재에 요구되는 내구력과 높은 수준의 디자인을 제공한다. 따라서 다양한 환경에 맞춰 설치가 가능하다.

· 전파 조건을 효과적으로 개선
DNP는 전파를 광역으로 전달하고 특정 기기에 그 전파를 모으려는 수요에 부응해 반사파 전파를 사전에 조정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기존 전파에 미치는 영향 축소
DNP가 개발한 리플렉트 어레이는 모든 전파를 반사하는 금속 리플렉터와 달리 선정한 전파 외에 다른 전파는 모두 통과시키기 때문에 기존 전파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

· 뛰어난 디자인
디자인 커버 레이어 표면에 다양한 패턴을 인쇄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외 및 광고물 등 외부 디자인을 추가할 수 있다.

활용 분야

최근 로봇과 사물인터넷(IoT)를 활용한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기 위해 5G를 도입하려는 기업과 조직이 늘고 있다. 이미 상업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DNP는 장애물로 인해 전파 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다음과 같은 경우 및 장소에서 리플렉트 어레이를 설치하는 사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5G 도입 확산을 위한 여러 이니셔티브와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스마트 팩토리 전파 차폐를 뒷받침하는 통신 환경 개선
· 교육 현장 및 사무실 내 모바일 기기 사용 환경 개선
· 레이아웃과 전파 차폐 조건이 행사마다 변하는 전시 공간
· 구역별로 정보가 전달되는 경기장 및 오락 시설
·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룰 필요가 있는 도심 빌딩, 벽, 간판 등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전망

DNP는 통신사를 비롯한 다양한 통신 기업들과 협력해 리플렉트 어레이의 기능을 검증하고, 2023 회계연도부터 상업화에 돌입할 계획이다.

DNP가 개발한 리플렉트 어레이는 전파의 반사각을 수동으로 정하는 제품이다. DNP는 여러 기업과 손잡고 능동형 리플렉트 어레이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해당 연구는 2021 회계연도 국책 사업으로 선정됐다.

다이니폰인쇄(DNP) 개요

DNP는 세계 최대 종합 인쇄 기업으로 전 세계 2만여 기업 고객에게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1876년 설립 이후 신제품과 프로세스를 꾸준히 혁신했으며 독자적인 인쇄 및 정보 기술을 성공적으로 통합해 포장, 장식재, 디스플레이 부품, 전자기기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했다. 환경, 에너지, 생명 과학 등 새로운 사업 영역에 계속 도전하고 있다. DNP는 신기술을 개발하고 결합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제공하는 주요 기업이 되고자 한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83000524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dnp.co.jp/en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다이니폰인쇄(Dai Nippon Printing Co., Ltd.)
키타가와 유스케(Mr. Yusuke Kitagawa)
투자/홍보부
+81-3-6735-0101
kitagawa-y3@mail.dnp.co.jp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Dai Nippon Printing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