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소재지에 따라 대학생의 대학 생활·시설 만족도 차이 보여”

직능연, ‘대학 구분 및 설립 유형과 지역별 대학 생활·시설 만족도 분석’ 발표

2021-10-29 09:00
세종--(뉴스와이어)--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류장수)은 10월 29일(금) ‘KRIVET Issue Brief’ 제220호 ‘대학 구분 및 설립 유형과 지역별 대학 생활·시설 만족도 분석’을 발간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주요 발표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입생 미충원 및 재학생 중도 탈락이 심화하는 과정에서 대학들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대학 적응 및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적 성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3차년도 자료를 활용해 대학 구분 및 설립 유형, 소재지별로 생활·시설 만족도를 비교 분석했다.

대학 생활·시설 만족도는 수도권보다 비수도권에서 높았으나, 대학 구분별로 살펴본 결과 4년제 이상 대학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고, 전문 대학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특히 수도권에서 전문 대학의 시설 만족도가 가장 낮고, 4년제 이상 대학과 큰 차이를 보였다.

대학 생활·시설 만족도는 국·공립 대학이 사립 대학보다 높았으며, 소재지별로는 수도권에서 국·공립 대학, 비수도권에서는 사립 대학이 생활·시설 만족도가 높았다.

4년제 이상/전문 대학, 국·공립/사립 대학의 생활·시설 만족도 격차가 크고, 대학 구분 및 설립 유형, 지역별로 대학의 학생 지원 및 시설 지원/점검이 필요하며, 특히 전반적으로 학생 생활 만족도보다 시설 만족도가 더 낮고 큰 차이를 보이는 만큼 대학 시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개요

1997년 직업 교육과 직업 훈련의 연계와 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첨부자료:
KRIVET Issue Brief 220호.pdf

웹사이트: http://www.krivet.re.kr

연락처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동향·데이터분석센터
윤종혁 연구원
044-415-3833
이메일 보내기

전략기획본부 홍보팀
이창곤
044-415-5031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