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 SDGs 발표대회 성황리 마무리

‘청소년의 이야기, 지속가능한 충남’을 주제로 SDGs 실천 문화 확산 기대

천안--(뉴스와이어)--2015년 제70차 유엔총회에서는 인류와 지구가 계속 번영할 수 있도록 회원국이 이행해야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발표했다. ‘단 한 사람도 소외시키지 않도록’이라는 슬로건 아래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저개발국 등 모든 국가가 한 가지 방향의 목표를 달성하기로 선언한 것이다.

해외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방탄소년단(BTS) 역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모멘트’ 행사에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참석해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 퍼포먼스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 코로나 종식 등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이 날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해선 미래세대의 참여가 중요하다면서 청소년들의 높은 참여도를 제고한 바 있다.

이에 맞춰 충청남도 청소년진흥원은 미래세대인 청소년이 지속가능 발전 목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세계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충청남도 청소년 미래세대 SDGs’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유엔총회에서 달성을 목표로 한 주제는 총 17가지다. 1.빈곤층 감소와 사회안전망 강화 2.식량안보 및 지속가능한 농업 강화 3.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 4.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5.성평등 보장 6.건강하고 안전한 물관리 7.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8.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성장 9.산업의 성장과 혁신 활성화 및 사회기반시설 구축 10.모든 종류의 불평등 해소 11.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12.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13.기후변화와 대응 14.해양생태계 보전 15.옥상생태계 보전 16.평화·정의·포용 17.지구촌 협력 강화

10월 29일 오후 1시부터 논산시청소년문화센터에서 진행된 본선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 진행됐다. 예선 심사를 통과한 6팀(삼성고 김채원, 서산고 방서현, 서산고 심수진, 천안서여자중 이재희, 아산테크노중 조선우, 팔봉중 김민재)은 본선 대회에서 발표를 진행했다.

지속가능 발전 목표(SDGs)를 주제로 첫 발표를 이어간 중등 부문 조선우 발표자는 플라스틱 공해에 대한 문제점을 발제로 장기적 프로젝트인 환경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기 위한 초록지킴이 센터 조성, 용기내 릴레이 등을 활용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고등부 중 김채원 발표자는 미세 플라스틱이 우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폐기물 쓰레기, 천연자원의 고갈, 식품 문제, 세계시민으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실천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선 진출 팀의 발표를 끝으로 한국국제협력단 김우형 과장(SDGs 달성을 위한 우리의 실천)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김선교 박사(탄소중립과 청소년의 실천과제)의 강연이 진행됐으며, 시상을 통해 충청남도지사상(조선우), 충청남도의회의장상(김민재), 충청남도교육감상(김채원),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장상(이재희, 방서현, 심수진) 순으로 상장이 수여됐다.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최현아 센터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도내 청소년들이 자신의 생활 속에서 지속가능 발전 목표의 의미를 찾고,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는 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청소년들의 발표와 전문가 강의를 통해 대회에 함께한 모든 도내 청소년들이 세계시민으로서 성장하는 발판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은 ‘충청남도 청소년 미래세대 SDGs’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캠페인, 이벤트 등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대회는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개요

재단법인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은 청소년 활동 지원, 상담, 보호, 긴급 구조 등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해 청소년들을 건전하게 육성하고자 정부가 설립한 청소년 전문 기관이다.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6WW2KPVsXvLzhtcu...

웹사이트: http://cnyouth.or.kr/

연락처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 활동총괄팀
곽은철 팀원
041-562-900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