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믹스, 액체생검용 타겟캡쳐키트 해외 진출

헝가리의 NGS 서비스 기업을 통해 액체생검용 패널 유럽 시장 교두보 확보

ctDNA 유방암 패널을 통한 유방암 조기 발견 및 예후 예측 가능

뉴스 제공
셀레믹스 코스닥 331920
2022-01-24 15:30
서울--(뉴스와이어)--유전자 분석 기술 플랫폼 기업 셀레믹스(대표이사 이용훈, 김효기)가 헝가리의 NGS 서비스 기업 델타바이오2000에 액체생검용 타겟캡쳐 제품인 ctDNA 유방암 패널의 해외 첫 공급을 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델타바이오2000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헝가리 생물학 연구센터(BRC, Biological Research Center of the Hungarian Academy of Sciences)에서 스핀오프해 설립됐으며, 질병의 조기 발견과 종양 진단 스크리닝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헝가리 최초로 일루미나의 첨단 NGS 시퀀서를 도입하는 등 앞선 기술을 도입하는 데에도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헝가리를 비롯한 유럽권에서 탄탄한 입지를 갖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최근 델타바이오2000은 액체생검 서비스 사업을 확장하는 가운데 지난해 8월부터 성능 검증을 진행해 기대 수준을 상회하는 성능을 보인 셀레믹스의 제품을 채택해 우선적으로 헝가리 내 병원의 유방암 환자 예후 예측 용도의 미세잔존질환(MRD, Minimal residual disease) 모니터링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셀레믹스가 개발한 ctDNA (circulating tumor DNA) 패널은 기존 제품들 대비 높은 민감도를 가진 패널로 암세포에서 떨어져 나온 매우 미량의 시료에서도 관련 유전자의 변이를 분석해 암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제와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의 예후 예측과 치료 모니터링에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ctDNA 패널로 정확한 분석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패널에 최적화된 분석 소프트웨어가 필요한데 셀레믹스는 자사의 분자바코드 기술(BTSeqTM, Barcode-Tagged Sequencing)을 도입한 생물정보학(BI, Bioinformatics) 기술로 패널에 최적화된 분석 소프트웨어를 함께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이 이번 수주의 중요한 요인이었다는 것이 셀레믹스측 설명이다.

셀레믹스의 이용훈 대표이사는 “헝가리는 최근 액체생검에 대한 규정과 제도를 정비한 덕택에 NGS 기반 액체생검 분석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 우리 회사 ctDNA 유방암 패널 주문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공급을 시작한 유방암 패널뿐만 아니라 대장암, 폐암 등으로 공급하는 제품 라인을 확대해 유럽 액체생검 시장으로 진입하는 교두보로 삼겠다”고 밝혔다.

셀레믹스 개요

셀레믹스는 2010년 설립한 이래 자체 개발한 고효율 대량 클로닝 기술 ‘MSSIC™ (Massively Separated and Sequence Identified Cloning)’을 통해 바이오 소재 및 시퀀싱 기술의 혁신을 창출해 의료, 신약, 마이크로바이옴, 합성생물학, 육종 분야를 선도하는 ‘유전자 분석 기술 플랫폼 기업’이다. 유럽, 아시아 및 중동에서는 유일한 NGS 기반 타겟캡쳐키트(Target Capture Kit) 제조사이며, 이외에도 분자바코드 매개 차세대 시퀀싱 기술 ‘BTSeq™ (Barcode-Tagged Sequencing)’ 등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celemics.com/

연락처

셀레믹스
박철휘
02-6966-0100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셀레믹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