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IDW 2022 성공 개최 위한 업무협약 체결

연구데이터 개방·활용 위한 세계 최대 규모 콘퍼런스 개최 협력

2022-03-29 11:10
서울--(뉴스와이어)--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연구데이터 개방·활용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 콘퍼런스인 ‘International Data Week 2022 (이하 IDW 2022)’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연구데이터 관련 국제기구와 국내 주관기관이 함께하는 업무협약(MOU)식을 3월 28일 KISTI 대전본원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IDW 2022는 국제과학위원회(ISC)가 설립한 데이터위원회(CODATA)와 데이터 공유를 위해 리서치 데이터 얼라이언스(RDA)와 ISC의 산하 조직인 월드 데이터 시스템(WDS) 등 연구데이터 관련 국제기구와 공동 개최하는 행사다. 2021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글로벌 팬더믹 상황으로 연기돼 2022년 6월 18일 RDA 사무국 회의를 시작으로 23일까지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7일간 진행할 예정이다.

또 IDW 2022에서는 최근 데이터 연구 패러다임인 ‘데이터 개방과 활용‘에 따라 새로운 과학적 발견으로 사회적 기여를 촉진하는 데이터 혁신 생태계에 대해 논의한다. 데이터 공유에 대한 국제 총회인 ‘RDA Plenary Meeting’과 CODATA·WDS에 의해 조직된 연구 데이터 학술 콘퍼런스 ‘SciDataCon 2022’를 합동으로 개최하며 국내외 66개국 연구데이터 전문가 1000여 명과 함께할 예정이다.

협약식은 IDW 2022 국제 행사의 성공적 개최와 연구데이터 공유·활용을 위한 협력을 증진하고, 국가 차원에서의 ICT 기반의 연구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고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최됐다.

국제과학위원회(ISC)에서는 CODATA 사이먼 헛슨(Simon Hodson) 집행위원장(Executive Director), 월드 데이터 시스템(WDS) 메레디스 고인즈(Meredith Goins) 집행위원장(Executive Director), 리서치 데이터 얼라이언스(RDA) 힐러리 하나호(Hilary Hanahoe) 사무총장(Secretary General)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국내에서는 주관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김재수 원장을 비롯해 공동주관기관으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평구 원장, 한국한의학연구원 이진용 원장,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박현민 원장, 국립중앙도서관 서혜란 관장, 성균관대학교 신동렬 총장이 온·오프라인으로 업무 협약식에 참석했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이번 IDW 2022 개최는 국제 오픈 연구데이터 협력을 촉진해 연구데이터 공유와 활용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우리나라 연구데이터 연구 역량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돋움할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연구데이터의 개방과 활용 확대를 위한 이번 행사에 국내외 연구데이터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IDW 2022: https://www.idw2022.org/

웹사이트: http://www.kisti.re.kr

연락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대외협력실
손영주
042-869-099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