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진안도서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수상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수상기관 선정 쾌거

12일 창원컨벤션센터(CECO), 제59회 전국도서관대회 개회식에서 수상

2022-10-13 09:40
화성--(뉴스와이어) 2022년 10월 13일 --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대) 진안도서관이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았다.

화성시문화재단은 4월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이 제54회 한국도서관상을 수상한데 이어 진안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연속 거두며, 재단의 우수성을 알렸다.

‘전국도서관 운영평가’는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을 평가해 국민에게 양질의 문화생활 여건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으며, 시상식은 12일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린 제59회 전국도서관대회 개회식에서 진행됐다.

전국 1172개 공공도서관 전수조사에서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된 화성시 진안도서관은 전자책 전용단말기 관외대출 프로그램 ‘손 안의 도서관’을 운영함으로써 미래 환경변화에 대비, 도서관 이용자의 정보 접근성 확대를 위해 힘썼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안적 비대면 독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와 함께 비대면 이용자 서비스 개발을 위한 노력으로 인정받아 미래를 여는 도서관 서비스 혁신 사례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진안도서관은 2016년 개관 이래 9만 여권의 도서를 소장 및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신중년을 위한 인문 심화 프로그램 ‘도서관 지혜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돼 ‘현대 서양 문학에서 찾는 삶의 지혜’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도서관 특화 주제 사업 ‘가화만사성’, ‘다람산 Book Family’ 등 다양한 독서 문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의 독서 문화 발전에 기여했다.

김종대 화성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은 코로나 등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도서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힘쓴 도서관 현장 직원들의 노고와 도서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 덕분”이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으로 독서 문화 진흥 및 지식정보의 공유·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화성시립도서관 개요

화성시립도서관은 ‘자꾸만 찾아가고 싶은 도서관’이라는 공간과 독서로 시작된 지적이고 유쾌한 사업들로 시민과 소통한다. 화성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도서관은 2022년 현재 병점도서관·태안도서관·삼괴도서관·봉담도서관·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송산도서관·정남도서관·노을빛도서관·진안도서관·동탄중앙이음터도서관·동탄목동이음터도서관·송린이음터도서관·왕배푸른숲도서관·두빛나래어린이도서관·둥지나래어린이도서관 15개 관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hscitylib.or.kr

연락처

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정책기획팀
정은지 차장
031-8015-8278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뉴스와이어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뉴스 제공화성시립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