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 금융보안원 마이데이터 ‘통합인증 중계 시스템’ 구축 완료… 모든 연동 한번에 가능

마이데이터 활성화로 증가하는 인증 기관, 통합인증 중계 시스템으로 개별 연동 필요 없어져

정보제공 기관, 인증 수단 연동에 소요되는 시간·인력·비용 부담 덜어

다수의 Open API 플랫폼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단기간 구축 및 안정적 오픈 지원

뉴스 제공
쿠콘 코스닥 294570
2022-10-26 09:30
서울--(뉴스와이어)--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은 금융보안원이 추진하는 ‘마이데이터 통합인증 중계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2022년 1월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전면 시행된 뒤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이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사설 인증서의 수요도 증가했다. 그간 다양한 인증체계를 통합 관리하는 중계 시스템이 없어 정보제공 기관은 여러 인증 기관과 개별적으로 연동해야 했다.

이에 금융보안원은 인증 수단 연동에 따른 시간,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통합인증 중계 시스템 사업을 추진했고 올 7월 쿠콘을 사업자로 선정했다.

쿠콘은 금융보안원 요구 사항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인증 API 플랫폼 형태로 구축을 지원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대규모 인증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클라우드 인프라 설계·운영 등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네이버 클라우드가 지원하고 있다.

쿠콘은 다수의 Open API 플랫폼 구축 경험을 통한 기술력과 노하우로 3개월 만에 금융보안원의 마이데이터 통합인증 중계 시스템 구축을 지원했다. 해당 시스템은 △참여 인증 기관별 통합인증 API 호출·응답 중계 △이용 기관별 관리자, 이용자 계정 조회·관리 △인증 기관별 인증 API 호출 등의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정보제공 기관 및 중계 기관은 통합인증 중계 시스템과의 최초 연동으로 모든 인증 기관과 연동된다. 추가되는 인증 기관과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아 정보제공 기관과 중계 기관은 이용자에게 새로운 통합인증 수단을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고, 연동·관리 비용도 절감된다.

또 인증 기관의 신규 인증 수단 도입의 편리성이 확대돼 소비자의 인증 수단 선택권이 넓어지고, 이용 편의성이 제고될 전망이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금융보안원의 통합인증 중계 시스템 구축으로 마이데이터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쿠콘 고객사와 금융을 이용하는 모든 소비자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쿠콘은 금융, 공공, 의료, 물류, 통신 등 국내 500여개 기관과 해외 40여개국, 2000여개 기관에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외부 데이터를 수집·연결해 API 형태로 제공한다. 기업 고객은 디지털 서비스 구현, 업무 자동화, 간편 결제 서비스 구축 등에 쿠콘 API를 활용하고 있다.

쿠콘 개요

쿠콘은 2006년 설립돼 15년 넘게 비즈니스 데이터를 수집(Collect)하고 연결(Connect)하고 조직화(Control)하는 일에 집중해 온 기업이다. 정보 API 스토어 쿠콘닷넷을 통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API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쿠콘에 대한 상세 소개는 회사 홈페이지와 쿠콘닷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ocon.net/

연락처

쿠콘 홍보대행
웹케시그룹
김도열 이사
02-3779-0611
이메일 보내기

김다은 주임
02-3779-4979
이메일 보내기

이남호 주임
02-3779-905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