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C인삼공사, 국내 기업 최초 색채상표권 등록

정관장 고유 색채조합에 대한 색채 단독으로의 상표권 등록

국내 기업 최초의 색채상표권 취득으로 정관장 브랜드 위상 공고화 기여 전망

뉴스 제공
KGC인삼공사
2022-11-09 09:12
서울--(뉴스와이어)--KGC인삼공사가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정관장 주요 제품에 적용되는 색채조합(상단_적색/하단_흑색/좌·우_금색테두리)에 대한 ‘색채상표권’ 등록 결정을 받았다.

‘상표’란 자기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장(標章)을 말한다. 과거에는 기호·문자·도형으로 이루어진 브랜드나 로고가 일반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입체·소리·색채 등 비전형상표(non-traditional trademarks)로 까지 그 영역이 확장됐다.

2007년 7월 도입된 ‘색채상표’는 색채에 의해 식별되는 상품의 표지로, 기호·문자·도형에 색채가 결합된 상표 또는 색채 단독으로만 이루어진 상표로 나뉘어진다. 이번 KGC인삼공사에서 취득한 상표권은 후자인 색채 단독으로 된 상표이다.

‘색채상표권’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음을 가늠하는 상품의 ‘식별력’이 인정돼야 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색채를 보았을 때 다른 브랜드가 아닌 해당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을 정도여야 한다.

KGC인삼공사는 이 같은 ‘식별력’ 인정을 위해 제품의 판매, 매출액, 인지도 등을 통한 입증 노력을 3년여간 기울였으며, 마침내 10월 특허청으로부터 색채상표 등록증을 받게 됐다.

이는 다국적기업인 젤리 브랜드 ‘하리보(HARIBO·금색)’에 이은 국내 기업 최초의 색채 단독 ‘색채상표권’으로 이번에 획득한 상표권은 2호(5류·홍삼건강기능식품), 3호(29류·가공된홍삼)에 해당한다.

KGC인삼공사 이상원 전략실장은 “2020년 중국에서의 저명상표(驰名商标) 인정에 이어 이번 국내 기업 최초의 색채상표권 확보를 통해 국내외에서 정관장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려인삼의 세계화와 정관장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gc.co.kr

연락처

KGC인삼공사
홍보1부
조용찬 사원
02-2189-398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