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피어, 대만 운동화 거래 플랫폼 ‘에어리어02’와 파트너십 체결

에어리어02, 애피어와 파트너십으로 △쿠폰 증정 통한 구매 전환율 확대 △개인 맞춤형 경험 통해 고객 충성도 강화 △직관적인 운동화 거래 플랫폼 통해 비즈니스 기회 탐색 등 세 가지 전략 집중

뉴스 제공
애피어코리아 도쿄증권거래소 4180
2022-11-15 10:30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인공지능(AI)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업 애피어(Appier Group Inc.)가 대만의 유명 운동화 거래 플랫폼 에어리어02(AREA 02)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브랜드의 디지털 전략을 강화하기 위한 캠페인 결과가 성공적이라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에어리어02는 애피어의 원스톱 고객 관리 플랫폼 ‘아이쿠아(AIQUA)’로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개인화한 체험을 제공했다. 개인화한 AI 클라우드 아이쿠아를 통해 고객 행동·선호도에 따라 고객 여정을 개인화하는 동시에 고객이 반복적으로 방문하는 횟수 및 반복 구매 횟수를 늘려 긍정적인 비즈니스 결과와 판매 주기를 도출했다.

에어리어02는 애피어의 아이쿠아를 활용한 다음 세 가지 전략으로 캠페인 1단계의 디지털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1. 쿠폰 증정으로 구매 전환율 확대: 에어리어02는 쿠폰 증정 및 무료 배송 혜택으로 플랫폼 거래를 가속했다. 에어리어02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1분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0%나 쿠폰 사용율이 증가했으며 신규 고객은 170% 증가, 고객 획득 비용은 38% 절감되면서 거래 금액 28.2% 증가를 달성했다.

2. 개인화한 경험을 통해 고객 충성도 강화: 애피어의 아이쿠아는 에어리어02가 고객을 이해하고 세분화해 더 나은 참여를 유도하도록 지원했다. 이를 통해 에어리어02는 고객에게 더 개인화한 경험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고객 충성도를 견고히 할 수 있었다. 고객 재방문율은 30% 성장했으며, 반복 고객 수는 2022년 1분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배 증가했다.

3. 직관적인 운동화 거래 플랫폼을 구축해 비즈니스 기회 탐색: 에어리어02는 정밀한 푸시 알림을 통해 자사 플랫폼에서의 입찰 매칭률을 최적화했으며, 3개월 안에 구매자와 판매자 간 매칭률을 2.71배까지 성공적으로 성장시켰다. 운동화 입찰 매칭은 에어리어02의 총수익 증가를 위해 앞으로 집중해야 할 분야 가운데 하나가 됐다.

에어리어02 최고 경영자(CEO) 코리 첸(Cory Chen)은 “2019년 론칭 이후 에어리어02의 기술팀과 R&D팀은 꾸준히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 개발을 목표로 노력해 왔다. 이번 애피어와 파트너십을 통한 애피어의 AI 기반 기술 채택으로 고객 유지 및 멤버십 관리 기능이 크게 개선됐다”며 “애피어는 에어리어02에 귀중한 파트너이자 컨설턴트로, 자사가 보유한 전략을 효과적으로 검토하고 타깃 고객을 위해 원활한 고객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해준다”고 말했다.

쿠폰 증정으로 구매 전환을 확대해 온라인 판매 촉진

애피어의 AI 개인화 마케팅 클라우드 솔루션 아이쿠아(AIQUA)를 통해 에어리어02는 다양한 채널에 걸쳐 마케팅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동시에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대할 수 있었다. 에어리어02는 공식 웹사이트, 푸시 알림, 이메일, SMS 등에서 쿠폰을 제공하고 럭키 드로를 추첨하는 등 멀티채널 마케팅 전략을 구현했으며, 앱 다운로드율과 쿠폰 사용률 최적화를 위해 웹 푸시 알림에 대한 A/B 테스트를 자동화했다. 해당 캠페인을 통해 에어리어02는 △쿠폰 사용률 400% 증가 △신규 고객 170% 증가 △총거래 금액 28% 증가 △신규 고객 확보 비용 38% 절감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개인화한 경험과 반복 구매를 통해 고객 충성도 강화

에어리어02는 고객에게 개인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이커머스 산업에서의 성공 열쇠라고 믿었다. 이에 에어리어02는 모든 마케팅 채널에 개인화된 경험을 적극적으로 통합했다. 아이쿠아는 사용자 행동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시나리오 기반 푸시 알림을 트리거해 에어리어02가 개인화한 경험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에어리어02는 애피어와 제휴해 신규 고객을 위한 개인화한 고객 여정을 만들고 효율적인 고객 획득 접근 방식을 개발했다. 또 반복 구매 및 제품 수를 늘리기 위한 상세한 사용자 프로필을 마련하고 세분화했다. 에어리어02는 회원 재방문율을 30%, 반복 구매 고객 수를 2.5배 증가시키는 데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자의 생애 주기 가치(Lifetime Value)를 높였다.

고객 우선 접근 방식을 통해 브랜드 존재감 향상

에어리어02는 고객이 개인화한 체험과 고객관계관리(CRM) 외에도 운동화 거래 플랫폼의 특징인 운동화 입찰과 거래 주선에도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에어리어02는 애피어와 협력해 ‘고객을 이해하는’ 직관적인 운동화 거래 플랫폼을 구축했다. 에어리어02는 입찰 매칭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정밀 푸시 알림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3개월 만에 입찰 매칭률이 성공적으로 2.71배 성장했으며, 전체 거래 금액도 증가했다. 소프트웨어 지능화를 통해 AI를 ROI로 전환한다는 애피어의 미션은 신규 고객 획득 및 기존 고객과의 브랜드 충성도, 친화력 강화를 통해 큰 성장을 이룬 에어리어02와의 파트너십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꾸준한 고객 경험 제공으로 브랜드 충성도 상승

에어리어02는 아이쿠아로 캠페인 첫 단계에서 공식 웹사이트, 페이드(Paid) 및 온드(Owned)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통합해 기존 고객의 구매 빈도를 높이는 동시에 신규 고객도 효과적으로 확보했다. 에어리어02는 고객에게 양질의 개인화한 경험과 멤버십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에어리어02는 이후 단계에서 아이쿠아의 고급 하이브리드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화한 경험을 더욱 향상시킬 예정이다. 또 고객별로 적합한 상품을 자동으로 찾아 추천하고, 고객 선호도와 행동을 바탕으로 구매자가 잠재적으로 관심을 둘 만한 상품을 발굴하는 개인화한 제품 추천 엔진도 개발할 예정이다.

코웬 에퀴티 리서치(Cowen Equity Research)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019년 60억달러 수준이었던 전 세계 운동화 리셀(resell) 시장이 2030년에는 3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어리어02가 자사 플랫폼에 AI 솔루션 채택을 가속했던 방식과 비슷하게 운동화 거래 시장은 빅데이터와 AI 기술로 규모를 확장하고 상당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에어리어02는 애피어와 파트너십을 통해 대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며, 점차 더 넓은 범위의 해외 시장에 진출하며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애피어코리아 개요

애피어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돕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as-a-Service) 기업이다. AI 보편화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하는 애피어의 미션은 소프트웨어 지능화를 통해 AI를 ROI로 전환하는 것이다. 2012년 설립된 후 현재 아시아 태평양, 유럽, 미국에 17개의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도쿄증권거래소(Tokyo Stock Exchange)에 상장돼 있다. 애피어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appier.com/ko-kr/

연락처

애피어코리아
남궁서윤 사원
02-737-295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