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기술-KC코트렐, CCS 사업개발 업무협약 체결

흡수제 이용 습식 CCS(탄소 포집·저장) 설계 기술 적용하는 CCS 사업 업무협약 체결

협력사업 구체화 단계 진입, 개별사업 공동 수주 협력 협정 체결 이어져

뉴스 제공
케이씨코트렐 코스피 119650
2023-02-07 08:00
서울--(뉴스와이어)--발전 분야 엔지니어링 전문 공기업인 한국전력기술과 대기환경 오염방지시설 전문 기업 케이씨코트렐(이하 KC코트렐)이 CCS(탄소 포집·저장)[1] 사업개발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 사는 1월 31일 경북 김천 한전기술 본사에서 ‘CCS 사업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KC코트렐이 주관하는 국내·외 CCS 사업개발에 대해, 한전기술이 보유 중인 ‘이산화탄소 흡수제(Kosol)를 이용한 습식 CCS 설계 기술’을 적용해 상호 협력함을 골자로 한다.

특히 같은 날 양 사는 구체적인 협력사업으로서 대만 전력청(Taiwan Power Company, TPC)이 운영 중인 대만 타이중(Taichung) 석탄화력발전소에 도입 예정인 CCS Pilot 설비 공급 사업을 특정하고, 동 사업의 입찰 및 수주에 대해 상호 공동으로 협력하는 ‘TPC(대만 전력청) CCS 사업개발 협력 협정’도 체결했다.

KC코트렐은 2021년 대만 전력청으로부터 ‘대만 타이중(Taichung) 석탄화력발전소 5~10호기 환경설비 보수공사’를 단독 수주해 현재까지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수주 규모는 한화 약 4656억원이다. 동 발전소는 총발전 용량 5500MW급으로 석탄화력발전으로는 세계 4위 규모의 대형 석탄화력발전소다. 동 발전소에 도입이 예정된 CCS Pilot 설비에 대해 양사가 상호 협력해 공동 수주 추진을 약속한 것이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분야인 CCS 기술에 대한 양 사의 핵심 역량과 기술을 상호 협력함으로써 CCS 사업 분야에 대한 성공적인 사업개발 및 수행 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

이번 협약은 국내 최고의 발전 엔지니어링 회사인 한전기술과 50년간 최적의 대기 환경 설비를 공급해 온 KC코트렐이 상호 협력함을 약속한 것이다. 양 사는 이번 사업개발 협력을 통해 인류가 직면한 지구온난화, 탄소중립의 핵심 열쇠인 CCS·CCUS 기술과 그 기술의 산업계 적용에 대해 모범적인 성공 사례를 달성하기 위해 양 사 역량을 다할 것이다.

[1] Carbon Capture and Storage,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케이씨코트렐 소개

케이씨코트렐은 1973년 대기 환경 플랜트 전문 기업으로서 설립된 이래, 수많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그 결과 가장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환경 전문 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KC코트렐은 세계 시장의 환경 및 신재생 에너지 설비 분야에서도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도약하고 있다. KC코트렐은 지속 가능한 지구환경을 만들기 위해 환경 설비의 연구 개발부터 엔지니어링, 시공 및 운영 그리고 사후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종합 솔루션 공급업체(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고객 요구에 맞는 환경 설비와 기술을 제공하며 지구와 인류 삶의 가치를 높이는데 이바지하는 기업으로 지속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ottrell.com/

연락처

케이씨코트렐
경영지원팀
김정민 사원
02-320-62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