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AI 챗봇 ‘GS25 챗봇조이’ 2월 한 달간 전월 대비 130% 가입자 수 증가

뉴스 제공
GS리테일 코스피 007070
2023-03-10 08:36
서울--(뉴스와이어)--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점포 운영 편리성을 높여 고객 쇼핑 즐거움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한 AI 챗봇 ‘GS25 챗봇조이’가 챗 GPT 트렌드속에서 가입자 수가 2월 한 달간 전월 대비 130% 증가했다고 밝혔다.

GS25는 2월 진행한 ‘GS25 상품 트렌드 전시회 2023’(GS25 Product Show 2023 : GPS 2023)에서 홍보 영상으로 GS25 챗봇조이 안내를 진행해, 편리하고 신박한 기능으로 경영주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폭발적인 가입 성과를 낸 것이다.

GS25는 2022년 7월 점포용 챗봇(GS25 챗봇조이), 10월 고객용 챗봇(바로톡)을 론칭해 스마트한 점포 운영 및 고객 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GS25 챗봇조이는 2018년 업계 최초 선보인 가맹점 대상 업무 지원 챗봇 ‘GS25 챗봇지니’의 기능을 보다 고도화한 카카오톡 채널 기반의 AI 챗봇이다. 365일 24시간 점포 경영주와 스토어매니저의 업무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궁금증에 답변해 주며, 점포의 상품/물류 조회/업무 지식 검색/해피콜 등록 등이 가능해 점포 운영의 편리성을 높이고 있다.

‘바로톡’은 고객 문의 해결을 위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고객 선호도 반영 및 신속한 대응을 기대하는 고객을 위한 소통 채널이다. 고객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GS리테일 ‘우리동네GS’ 앱 내에 개발했다. 바로톡은 자연어 처리가 가능한 AI 챗봇으로, 단순 문의에 대해 비대면과 신속한 처리 및 개인화된 정보 제공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최근 사용 빈도를 살펴보면 상품 찾기, 가까운 매장 찾기, 우리동네GS 바로배달 주문 현황 조회 등을 고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슈퍼마켓 GS THE FRESH(GS더프레시)에서도 ‘GS THE FRESH 챗봇동수’를 개발해 슈퍼마켓에 최적화된 매장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2년 7월 론칭 이후 점포 직원들과 스토어매니저의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점포 운영 효율 및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챗봇 성능을 고도화하고, 점포 실근무자들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불편사항 개선하는 등 향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한편 GS25는 현재 챗봇 도입 외에도 디지털 업무 일지인 ‘근무중25’를 2022년 10월 새 버전으로 향상해 디지털 업무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근무중25는 디지털 업무 환경이 가속되는 환경 속에서 시간대별 교대 근무에 있어 효율을 극대화 한 것으로, 점포에서 할일 목록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오전·오후·야간 등으로 배치해 쉽게 인지해 실행 여부 등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GS25 점포의 주요 업무인 상품 소비기한 관리를 편리하게 모바일로 할 수 있도록 구현돼 있다.

황지현 GS리테일 모바일마케팅 담당자는 “GS25는 가맹 경영주뿐만 아니라 고객의 쇼핑 편리성 향상을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AI 챗봇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점포 해피콜 접수 건수 축소, 상품 유통기한 관리 향상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어 기쁘며, 좀더 도움이 드릴 수 있는 꼭 필요한 기능을 추가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gsretail.com

연락처

GS리테일
커뮤니케이션팀
박도영 매니저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