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학교 지속가능학교경영 워크숍, 2023 상반기 특수분야 교원연수 기관으로 지정

탄소중립, SDGs, ESG에 대한 포괄적 인식 계기 마련

서울--(뉴스와이어)--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대표 이인규)가 서울시교육청에서 특수분야 교원연수 기관으로 선정돼 지속가능학교경영(학교ESG) 워크숍을 진행한다. 이번 워크숍은 교육계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교사들의 관련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가능학교경영 워크숍은 중등 교원 및 교육 전문직 160명을 대상으로 하며, 원격 줌(ZOOM)을 이용해 진행된다. 워크숍은 총 4기에 걸쳐 토요일에 운영되며, 각 기수는 15시간의 이수 시간으로 이뤄지고 1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제1기는 4월 15, 22, 29일(토), 제2기는 5월 6, 13, 20일(토), 제3기는 6월 3, 10, 17일(토), 제4기는 7월 1, 8, 15일(토)에 운영된다.

기수별 제1일 차에는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국제협약, NDC의 이해,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법 등 기후 변화와 관련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탄소중립중점학교와 그린캠퍼스 사례를 살펴보며 지속 가능한 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제2일 차에는 지속 가능성 위기와 SDGs, THE Impact Ranking 우수학교 사례, ESDfor2030 Manual을 활용한 수업 전략 세우기 등을 다룰 예정이다. 교사들은 학교에서 지속 가능성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전략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제3일 차에는 ESG 이슈와 지속가능경영 이해, 지속가능경영전략과 보고서 작성법, 분야별 학교 ESG 우수 사례 등을 다룰 예정이다. 교사들은 이를 통해 학교에서 ESG 경영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김도옥 연수원장은 “이번 워크숍은 교사들이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지식과 아이디어를 습득하며, 학교에서 ESG 경영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청 방법은 EDUBLOC ESG Center 홈페이지에 접속해 ‘특수분야직무연수’ 탭을 클릭, 6번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연수비는 신청 이후 7일 안에 6만9000원을 내야 한다.

자세한 문의는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로 전화하면 된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소개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는 아름다운학교를 발굴해 이를 연수를 통해 확산하는 일에서 시작해 각종 대안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지역 사회와의 협업 체제 구축, 아름다운학교 모형의 구축 등 각종 교육 사업을 민관 협력을 통해 실천하고자 하는 비영리 민간단체다. 2014년 11월부터 ‘서울특별시 교육·복지 민관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9조의2’에 따라 설치된 서울시 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했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는 2000년 설립 이래 친환경·친공동체주의적·친인권적 사상을 중심으로 한 교육 철학을 통해 학교와 지역 사회를 변화하기 위한 시민운동을 지속해왔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 이후 심화한 지구 위기인 대량 실업, 빈곤, 부의 양극화, 기후 위기, 생태 위기, 빅브라더 출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ESG 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EDUBLOC ESG Center: http://www.grapelearn.com

웹사이트: http://school1004.net

연락처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기획실
이은자 선임연구원
02-765-57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