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B,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

매출은 전년도 대비 30% 증가한 77억달러

GAAP EPS는 전년도 대비 81% 증가한 0.65달러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EPS는 전년도 대비 85% 증가한 0.63달러

SLB 귀속 순이익은 전년도 대비 83% 증가한 9억3400만달러

조정 EBITDA는 전년도 대비 43% 증가한 18억달러

현금흐름은 3억3000만달러

이사회, 주당 0.25달러의 분기 현금 배당 승인

뉴스 제공
SLB 뉴욕증권거래소 SLB
2023-04-25 13:40
리우데자네이루--(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SLB(뉴욕증권거래소: SLB)는 오늘 2023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강력한 성장과 광범위한 속성

SLB 최고경영자 올리비에 르 푸치(Olivier Le Peuch)는 “2023년의 시작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우리는 연간 재무 목표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규모의 강력한 전년도 대비 매출 성장과 이익률 확대를 달성했다. 1분기는 해양 및 광범위한 국제 분지의 강력한 활동 역학으로 정의됐으며 그 중에서도 유정 건설 및 생산 시스템 부문이 돋보였다”고 말했다.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은 30% 성장했고, 조정 EBITDA는 43% 증가했고,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EP는 85% 증가했고,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률은 298 기준 포인트(bps)가 증가했다. 북미와 국제 시장 모두에서 모든 부문이 성장했으며 이는 지역 및 사업부 전반의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반영한다. 매출 성장은 북미 및 국제 시장 모두에서 굴착 시설 수 성장을 능가했으며 이는 10여 년 만에 가장 높은 전년도 대비 분기별 성장을 나타낸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북미에서 4% 성장했으며 8개 분기 연속 성장을 보인 이 기록은 가장 탄력적인 분지 및 시장 부문에 대한 회사의 노출 덕분이다. 국제 시장에서 전분기 대비 매출 감소는 계절적 효과가 강력한 활동 증가로 일부 상쇄돼 과거 추세보다 덜 두드러진 모습을 보였다.”

“주요 국제 시장에서는 성능 차별화, 기술 채택 증가, 인플레이션 상쇄를 위한 계약기간 조정, 서비스 역량 강화 지속 등으로 긍정적인 가격 책정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고객은 당사의 차별화된 기술을 더 많이 사용해 운영 성과를 개선하고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며 전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당사와 더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계절적 1분기 운전자본의 축적을 반영하는 1분기 운영 현금흐름은 3억3000만달러로, 한 해의 예상 성장과 연례 인센티브 지급을 지원할 것이다. 잉여 현금흐름 생성은 과거 추세에 맞추어 연중 내내 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매우 탄탄한 코어 부문에 기반을 둔 멋진 출발

“전년도 대비 코어 부문은 전체적으로 34% 성장했으며 운영 이익률은 300bps 이상 증가했다. 3개의 코어 부문은 모두 활동, 가격 및 기술 채택 증가에 힘입어 매우 강력한 성장과 이익률 증가를 보였다.”

“코어 부문에서 우리는 파괴적인 분지 적합 기술, 고급 디지털 솔루션, 지반에서 미드스트림에 이르는 전체 가치 사슬에 걸친 탁월한 통합 역량을 통해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기술 포트폴리오를 계속 활용하고 있다.”

“디지털 및 통합 부문에서 디지털 판매는 강력한 전년도 대비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는 꾸준히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고 클라우드 및 에지 솔루션을 가속한다는 우리의 전략적 목표에 부합한다. 그러나 이 분기의 디지털 판매 증가는 에콰도르의 생산 중단과 캐나다 팰리저(Palliser) 자산의 매출 감소로 인한 자산 성과 솔루션(APS) 매출 감소로 인해 대부분 상쇄됐다.”

국제 시장 및 해양 시장에 힘입은 탄력적인 주기

“업사이클 속성과 주요 활동 동인이 계속 매우 긍정적으로 진화함에 따라 거시적 측면에서 우리는 매우 건설적인 다년간 전망을 유지한다. 국제 시장과 해양 시장은 탄력적인 장기 주기 개발 및 용량 확장 프로젝트에 힘입어 강력한 활동 부활을 계속 경험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이러한 상승 주기를 초기에 주도했던 북미 내륙 시장은 낮은 가스 가격과 민간 E&P 운영자의 자본 제한으로 인해 2023년에는 잠재적으로 활동이 정체될 수 있다.”

“모든 것을 종합해 볼 때 연간 글로벌 활동 전망은 매우 탄탄하다. 1분기 동안 이 업사이클의 탄력성, 범위 및 지속성은 특히 국제 시장에서 더욱 확실해졌다. 이러한 속성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인해 두드러졌다.”

“첫째, 석유·가스에 대한 긍정적인 장기 수요 전망과 하반기 수요 반등 가능성이 더 광범위하게 인식되고 있다. 또한 OPEC+의 최근 결정은 원자재 가격을 지지 수준으로 계속 유지해 운영자들이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높여주었다.”

“둘째, 최근 주요 IOC와 NOC가 발표한 자본 지출 계획으로 원유 생산량 확대 및 가스 공급 다변화를 위한 광범위한 투자가 강화됐다. 발표된 예산의 대부분은 전 세계 주요 자원 분지에서 다년간 활동 성장을 지원하는 지출의 상당한 증가를 보여준다. 실제로 공급 다변화는 전 세계의 우선순위로 남아 있고 시급성이 더 커지면서 국제적으로 투자가 더욱 광범위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장기적 에너지 전환 및 에너지 안보의 중요 요소로서의 가스의 부상, 장기 주기 프로젝트의 중요성, 중동 및 해양분지로의 공급 성장 기반 전환에 따른 꾸준한 투자 성향이 현재 주기의 지속성을 잘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탐사 및 평가 활동의 재개는 이 투자 주기를 수년 더 연장해 줄 가능성이 높다.”

“종합하자면, 이러한 시장 역학은 우리의 강점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되며 SLB가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해 준다. 우리의 전략, 글로벌 입지, 고유한 통합 기능 및 포트폴리오 활동은 우리의 고객 지원 역량을 강화해 주었다.”

다음 분기에도 매출 성장 및 이익률 확대 전망

“2분기에는 북반구의 계절적 회복, 다양한 발전 단계에 있는 중동의 용량 확대 프로젝트, 아시아 및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활발한 활동을 통한 강력한 성장이 기대된다. 이 성장 시나리오는 모든 부문과 지역에 걸쳐 다음 분기의 광범위한 이익률 확장을 지원할 것이다.”

“2023년 연간 목표와 전체 주기 목표에 대해 더 큰 확신을 갖게 해 주는 실적으로 한 해를 시작하게 돼 매우 기쁘다. 우리는 실행, 고객 지원 및 연간 목표 달성에 완전히 집중하고 있다.”

“고객 및 이해 관계자에게 이러한 강력한 결과와 성과를 제공한 우리 팀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

기타 사항

분기 동안 SLB는 약 440만 주의 자사 보통주를 주당 평균 가격 52.65달러(총 구매 가격은 2억3000만달러)에 매입했다.

SLB는 2023년 2월 3일 자이로스코프 유정구 포지셔닝 및 측량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인 자이로데이터(Gyrodata Incorporated)의 인수를 완료했다. 이 거래를 통해 자이로데이터의 유정구 배치 및 측량 기술이 SLB의 유정 건설 비즈니스에 통합돼 고객에게 혁신적인 굴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됐다.

SLB의 이사회는 2023년 4월 20일 분기별 현금 배당을 보통주 주당 0.25달러로 승인했으며 배당금은 2023년 6월 7일 현재 주주들에게 2023년 7월 13일부터 지급된다.

1분기 지역별 매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국제

중남미의 매출은 브라질과 가이아나의 강력한 시추 활동, 가격 개선, 해양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 및 아르헨티나의 자극 작업 증가로 인해 전년도 대비 34% 증가한 16억달러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증가한 시추 활동이 에콰도르의 생산 중단으로 인한 APS 수익 감소로 상쇄되면서 기본적으로 변동이 없었다.

유럽 및 아프리카 매출은 주로 유럽 및 스칸디나비아의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와 아프리카 연안 탐사 및 생산 활동 증가로 인해 전년도 대비 41% 성장한 20억달러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주로 러시아에 의해 5% 감소했다. 러시아를 제외한 매출은 앙골라, 가봉, 나미비아의 신규 프로젝트로 인한 시추 활동 증가와 유럽 내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로 인해 전분기 대비 2% 성장했다.

중동 및 아시아의 매출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오만, 동남아시아 및 호주 전역에서 더 높은 시추, 개입 및 평가 활동으로 인해 전년도 대비 18% 증가한 24억달러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아시아 지역의 계절적 활동 감소, 기상 영향으로 인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자극 활동 감소, 지난 분기 연말 판매 강세에 뒤이은 전 지역 생산 시스템 판매 감소로 인해 5% 감소했다.

북미

북미 매출은 강력한 내륙 및 해당 시추 활동 및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로 인해 전년도 대비 32% 증가한 17억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내륙 시장은 굴착 시설 수 증가보다 높은 유정 건설 매출 성장과 생산 시스템 매출 증가로 인해 매출이 증가했다. 북미 연안 매출은 미국 멕시코만의 시추 활동,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 및 해저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로 인해 성장했다. 전분기 대비 북미 매출은 내륙 및 해양 시추 증가와 해저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가 APS 매출 감소로 일부 상쇄되면서 4% 증가를 기록했다. 유정 건설 및 생산 시스템 모두 전분기 대비 매출이 9% 성장했다.

1분기 부문별 실적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디지털 및 통합 매출은 디지털 판매의 지속적인 성장과 미국 멕시코만의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 증가가 APS 프로젝트의 매출 감소로 일부 상쇄되면서 전년도 대비 4% 증가한 8억9400만달러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APS 프로젝트의 매출 감소와 연말 판매 강세에 뒤이은 디지털 및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의 계절적 판매 감소로 인해 12% 감소했다. APS 매출은 주로 파이프라인 장애로 인한 에콰도르 프로젝트의 일시적인 생산 중단으로 인해 감소했다. 또한 원자재 가격 하락은 캐나다에서의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쳤다.

디지털 및 통합 세전 영업 이익률은 디지털 판매의 꾸준한 성장이 APS 매출 감소로 완전히 상쇄되면서 전년도 대비 440 bps 감소한 30%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디지털 및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의 계절적 판매 감소와 APS 매출 감소로 인해 8% 포인트 감소했다. 세전 영업 이익률은 디지털 판매 증가와 APS 프로젝트 매출 증가로 인해 다음 분기에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류층 거동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저류층 거동 매출은 내륙 및 해양 모든 영역의 개입, 평가 및 자극 서비스 증가와 탐사 및 생산 활동으로 인해 전년도 대비 24% 증가한 15억달러를 기록했다. 개입 활동 증가를 보인 중남미와 신규 평가 및 자극 프로젝트를 수주한 유럽 및 아프리카는 모두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유럽 및 아시아의 계절적 감소, 기상 영향으로 인한 중동의 활동 감소 및 러시아 매출 감소로 인해 3% 감소했다. 이러한 감소는 중남미의 강력한 평가 활동으로 일부 상쇄됐으며 북미 매출은 기본적으로 변동이 없었다.

저류층 거동 세전 영업 이익률은 평가, 개입 및 자극 부문의 활동 증가와 가격 개선에 따른 국제 시작 전역의 수익성 개선으로 전년도 대비 291 bps 증가한 16%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북반구를 중심으로 한 국제 자극 활동의 계절적 감소에 따른 수익성 감소로 인해 207 bps 감소했다.

유정 건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유정 건설 매출은 45% 이상 성장을 보인 북미와 중남미가 주도하는 강력한 활동 및 견실한 가격 개선으로 전년도 대비 36% 증가한 33억달러를 기록했다. 유럽 및 아프리카 매출은 전년도 대비 38% 증가했으며 중동 및 아시아 매출은 24% 성장했다. 내륙 및 해양 시장 모두 유체, 측정, 통합 유정 건설, 시추 및 장비 판매에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주로 북미 내륙 및 해양, 멕시코와 브라질을 중심으로 한 라틴 아메리카 및 아프리카 연안의 시추, 측정 및 통합 유정 건설 활동의 증가로 인해 소폭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는 러시아의 매출 감소와 아시아의 계절적 감소로 부분 상쇄됐다.

유정 건설 세전 영업 이익률은 활동 증가와 가격 개선으로 인해 대부분의 영역에서 측정, 통합 시추, 장비 판매 및 유체 부문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전년도 대비 444 bps가 증가한 21%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중남미의 수익성 개선이 계절성으로 인한 북반구 이익률 감소를 상쇄함에 따라 기본적으로 변동이 없었다.

생산 시스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생산 시스템 매출은 63% 성장한 유럽과 50% 성장한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한 전 영역의 강력한 활동으로 인해 전년도 대비 38% 증가한 22억달러를 기록했다. 전년도 대비 북미 매출은 32% 증가했으며 중동 및 아시아 매출은 11% 성장했다. 미드스트림, 해저, 인공 리프트 판매, 완료 및 밸브 부문은 모두 북미 및 국제 시장 전역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변동이 없었다. 북미 및 트리니다드 연안 해저 생산 시스템의 강력한 판매, 미국 내륙의 밸브 판매 증가 및 유럽 미드스트림 생산 시스템의 판매 호조는 이전 분기의 연말 판매 강세에 뒤이은 중동 및 아시아와 러시아의 매출 감소로 상쇄됐다.

생산 시스템 세전 영업 이익률은 공급망 및 물류 제약의 꾸준한 완화에 따른 인공 리프트, 표면 및 해저 판매 및 실행 효율성 증가로 인해 전년도 대비 217 bps 증가한 9%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활동 증가로 인한 수익성 개선과 북미에서의 실행 효율성이 계절성 및 활동 혼합으로 인한 유럽, 아프리카 및 아시아의 이익률 감소로 완전히 상쇄되면서 148 bps 감소했다.

당분기 주요 내용

코어 부문

계약 수주

SLB는 중동 및 해양분지를 중심으로 코어 부문에 대한 신규 장기 주기 계약을 계속해서 수주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아람코(Aramco)와 SLB는 2023년 1월에 와이어라인 및 진흙 로깅 서비스를 위한 9년 마스터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둔 에너지 혁신에 대한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약속했다. 계약 실행 중에는 오라(Ora™) 지능형 배선 구성 테스트 플랫폼, 스루비트(ThruBit™) 스루더비트 로깅 서비스 및 리졸브(ReSOLVE™) 계측 와이어라인 개입 서비스를 비롯한 여러 고유한 SLB 기술이 배포될 것이다.

· 페트로브라스(Petrobras)와 원서브씨(OneSubsea®)는 부지오스 10(Búzios 10)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및 설치 해저 생산 시스템 범위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원서브씨는 브라질 연안의 심해 부지오스 유전의 4개 개발 단계를 위한 해저 생산 시스템 장비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프로젝트 범위에는 목적에 맞는 16개의 수직 해저 트리, 제어 시스템, 5개의 해저 분배 장치는 물론 설치, 시운전 및 유전 수명 동안의 서비스가 포함된다. 프로젝트는 해저 생산 시스템에 대한 원서브씨 브라질 우수성 센터가 지원하게 된다. 이 센터는 브라질에서 장비 및 서비스 범위 모두에 걸친 가치 창출을 주도할 것이다. 산토스 분지(Santos Basin)의 암염하층에 위치한 부지오스는 세계에서 가장 큰 심해 유전 중 하나이다.

· 글로벌 입찰에서 (Shell)은 브라질, 이집트 및 호주 크룩스(Crux) 프로젝트의 번들 유정 건설 및 저류층 평가 서비스에 대한 세 가지 심해 결과 기반 유정 서비스 범위에 대한 낙찰자로 SLB를 선정했다. 개별 작업 범위는 2023년 5월부터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 브라질에서 가장 큰 독립 석유 생산업체 중 하나인 프리오(PRIO)는 브라질에서 가장 긴 타이백이 될 와후-프레이드(Wahoo-Frade) 부유식 생산, 저장 및 오프로드 타이백의 생산을 지원하고 가속하기 위한 다단계 부스팅 시스템에 대한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설 계약을 원서브씨와 체결했다. 원서브씨 다단계 펌프 시스템은 TRL-7 기술 준비 수준을 갖춘 표준화된 해저 구성 요소를 제공하는 입증된 성능을 기반으로 선정됐다. 이러한 구성 요소는 유전 수명 동안 저류층 거동을 지원하기 위해 높은 시스템 신뢰성과 운영 유연성을 제공한다. 원서브씨의 선정은 프로젝트 일정 준수를 위해 납품을 앞당길 수 있는 역량 때문이기도 하다.

· 또한 브라질에서 에나우타(Enauta)는 애틀랜타 전체 유전 개발에 통합될 세 번째 다단계 부스팅 시스템에 대한 원서브씨와의 계약 옵션을 행사했다. 프로젝트의 확장은 양 당사자의 제조 및 프로젝트 납품 프로세스의 표준화를 활용해 더 납기 단축, 물류 개선 및 전체 유전 수명 주기 비용을 낮추기 위한 유전 활동의 추가 통합을 가져왔다.

석유·가스 탈탄소화, 신기술 및 성과

SLB는 더 낮은 탄소 배출량으로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솔루션을 개발하고 구현하는 데 계속 집중하고 있다. 고객은 저류층 평가, 유정 건설, 생산 및 통합 운영 전반에 걸쳐 성능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더욱 지속 가능하게 운영하기 위한 파트너로 SLB를 계속 선택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미국에서는 엔진발전기(genset) 운영의 탈탄소화를 위한 SLB 전환 기술(SLB Transition Technologies™) 중 하나인 지능형 전력 관리가 세 개의 엔진발전기를 가진 유닛드릴링컴퍼니(Unit Drilling Company) 슈퍼스펙 BOSS 굴착 시설에 탑재됐다. 굴착 시설의 56일 연속 운영 기간에 이 자동 소프트웨어는 고속 반응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활용해 총 엔진발전기 작동 시간을 1186시간 단축해 1만4332갤런의 디젤 연료 소비를 절약하고 관련 CO2e 배출을 147미터톤 감소했다. 이 굴착 시설은 탑홀 굴착, 튜브 트리핑 및 다양한 표면 활동 시 하나의 엔진발전기로 충분한 전력을 제공했다. 이 다이렉트 디지털 시스템은 엔진발전기를 최적의 정격 출력으로 작동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배터리는 과도한 전력 스파이크를 안전하게 흡수해 굴착 작업자의 개입 없이 엔진발전기의 신뢰성을 확장한다.

· 당분기에 SLB는 유정 건설의 CO2 발자국을 최소화하는 에코쉴드(EcoShield™) 지오폴리머 무시멘트(cement-free)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혁신적인 기술은 기존의 유정 시멘트 타설 시스템에 비해 내재된 CO2 배출량을 최대 85%까지 제거한다. 에코쉴드 시스템은 CO2 배출을 매년 최대 500만 톤까지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매년 도로에서 110만 대의 자동차를 줄이는 것과 같은 효과이다. 에코쉴드 시스템은 현지에서 조달되는 천연 재료와 산업 폐기물을 활용하는 성분을 사용해 훨씬 더 지속 가능한 유정 무결성 공법을 선사한다. 무시멘트 시스템은 폐기 단계를 포함한 유정 수명 주기의 다양한 단계와 부식성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유전 응용 분야에 사용할 수 있다.

· 노르웨이의 에이커 BP(Aker BP)는 SLB와 협력해 과도한 시멘트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유정에 에필로그(Epilogue™) 듀얼스트링 장벽 평가 시스템을 배치했다. 에필로그 듀얼스트링 장벽 평가 시스템에서 얻은 결과와 압력 테스트 결과는 NORSOK 규정을 준수하는 장벽이 존재함을 검증해 주었다. 에필로그 듀얼스트링 장벽 평가 시스템은 본딩 평가 전에 생산 튜브를 제거하지 않아도 되므로 굴착 시간을 절약하고 운영 유연성을 제공한다.

· 리비아에서 SLB 기술과 프로세스는 사리르오일오퍼레이션즈(Sarir Oil Operations, SOO)를 위한 25개 유정 프로젝트의 첫 6개 유정에서 생산을 향상했다. 이 생산 향상 워크플로에는 프로젝트 평가, 지능형 후보 선택, 데이터 처리, 가설 검증, 기술 선택 및 생산 향상 실행이 포함됐다. 생산 로깅 및 펄스 중성자 기술이 통합된 제품군은 수원을 식별하는 데 사용됐다. 고저항 튜브 관통 브리지 플러그와 특수 초전단 시멘트는 고압 유전의 수원을 차단하는 데 사용됐다. 이러한 유정에 대한 개입 캠페인으로 석유 생산량이 400% 증가하고 물 사용량이 60% 감소했다. 이 캠페인을 통해 SOO는 생산량 증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으며 생산된 물의 병목 현상을 제거해 전체 유전 생산량을 늘릴 수 있었다.

· 테일윈드에너지치누크(Tailwind Energy Chinook Ltd)는 북해 올란도(Orlando) 유전의 개발 유정 3/03b-13Y에 세계 최초의 이중 맥스포르테(MaxFORTE™) 전기 수중 펌프(ESP)를 설치했다. 고신뢰성 및 이중 ESP 완료는 워크오버 비용이 높고 ESP 교체 일정이 장비 가용성 및 북해의 기후 변화에 의해 제한되는 해양 유전의 생산 보증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시운전을 거친 맥스포르테 고신뢰성 ESP 시스템은 일일 4000배럴 이상의 석유 생산 속도로 작동했으며 강력한 성능을 유지하고 있다. 이 성공적인 첫 번째 작업은 세계 각국이 에너지 공급을 국내 수요에 맞추려고 노력하는 상황에서 전 세계 연안 및 해저에 이중 맥스포르테 ESP 시스템 설치할 기회를 더 많이 창출한다.

디지털

SLB는 규모에 맞게 디지털 기술을 배포해 고객이 데이터를 측정 및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활용해 혁신을 주도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목할 만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SLB는 페트로브라스를 위한 제어 시스템 및 동적 프로세스 시뮬레이션을 개발 및 구현하는 계약을 수주했다. 이 전략적 다목적 동적 시뮬레이션(MPDS) 솔루션은 MPDS의 세계적인 리더인 인프로세스 테크놀로지앤컨설팅 그룹(Inprocess Technology and Consulting Group) 및 석유·가스 부문의 선도적인 제어 시스템 및 자동화 전문업체인 센시아(Sensi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되고 있다. MPDS 솔루션은 SLB의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및 해양 건설·운영 전문성을 활용하게 된다. 또한 이 솔루션은 산토스 분지의 부지오스 유전에 설치될 5개의 새로운 부유식 생산, 저장 및 오프로딩 장치에서 운영 프로세스와 제어 및 자동화 시스템을 동적으로 시뮬레이션하고 직원 교육을 실시하고 안전 요소를 강화하기 위해 몰입형 디지털 트윈 환경을 제공하는 SLB의 전문성과 역량을 선보이게 된다.

· 쿠웨이트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셰브론(Saudi Arabia Chevron, SAC)은 델파이(Delfi™) 디지털 플랫폼 배포를 위한 2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계약을 SLB와 체결했다. 델파이는 클라우드의 고성능 컴퓨팅 환경에서 실행되는 AI 및 기계 학습 애플리케이션으로 석유 기술 운영을 디지털화한다. 이를 통해 SAC는 탐사, 생산, 엔지니어링 및 민첩한 저류층 모델링을 위한 워크플로를 간소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새로운 차원의 효율성을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계약은 SLB와 셰브론의 기존 계약을 기반으로 체결됐다.

· CPC코퍼레이션타이완(CPC Corporation, Taiwan, CPC)은 SLB와 클라우드 기반 인지 E&P 플랫폼의 배포,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및 지열 전망의 평가를 비롯한 변환에 협력하기 위한 글로벌 전략적 협력 프레임워크 계약을 체결했다. 이러한 기술은 2050년 넷제로 경제를 향한 대만의 노력과 저탄소 미래로 선회하려는 CPC의 조치에 부합한다. 대만의 석유·가스 E&P 부문에 대한 두 회사의 장기적 협력을 활용한 이 전략적 협력 확대는 CPC 에너지 전환 여정을 가속할 것이다.

· 파키스탄에서 마리페트롤리움컴퍼니(Mari Petroleum Company Limited)는 예정된 전략적 유정의 계획 및 실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SLB와 통합 디지털 시추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은 드릴플랜(DrillPlan™) 코히어런트 유정 건설 계획 솔루션과 드릴옵스(DrillOps™) 온타겟 유정 인도 솔루션을 채택한다. 이러한 SLB 솔루션에는 델파이 디지털 플랫폼의 통합 유정 계획, 성능 모니터링 및 예측 분석이 포함된다. SLB 디지털 시추 솔루션은 양사의 경영진과 유정 운영팀 모두가 민첩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 SLB와 알제리 국립 탄화수소 자원 가치 평가국(ALNAFT)은 SLB에서 개발한 완전 통합된 디지털 플랫폼으로서 알제리 지반 데이터 및 에버그리닝(evergreening) 제품의 필수 포트폴리오에 대한 원활한 글로벌 액세스를 지원하는 익스플로어 알제리 투데이(EXALT) 업스트림 게이트웨이를 출범했다. 이 다년 계약은 SLB 디지털 지반 플랫폼 및 도메인 전문 지식을 통해 지원된다. ALNAFT와 SLB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팀은 새로운 데이터로 지반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신규 및 기존 운영업체의 내륙 및 해양 탄화수소 잠재력을 평가할 것이다.

· SLB는 지반 데이터용 SLB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솔루션을 코그나이트(Cognite)의 선도적인 개방형 산업용 데이터운영(DataOps) 플랫폼인 코그나이트 데이터 퓨전(Cognite Data Fusion®)과 통합해 상호 운용 가능한 플랫폼에서 상황별 운영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시장 최초의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코그나이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은 저류층, 유정 및 시설의 데이터를 단일 개방형 플랫폼에 통합하고 내장된 AI 및 고급 분석 도구를 활용해 생산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운영 발자국을 줄여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뉴 에너지

고객은 가치 사슬 전체에서 탄소 환산 배출량을 줄이는 데 점점 더 집중하고 있다. SLB는 규모와 전문성을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에 적용해 넷제로 및 그 이상으로 가는 여정을 가속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연안의 카나본 분지(Carnarvon Basin)에서 탄소 포집·저장(CCS) 잠재력을 탐구하기 위한 셰브론 오스트레일리아(Chevron Australia)의 노력에 따라 SLB는 3차원 탄성파 및 매장량 평가를 수행해 배로우(Barrow) 및 댐피어(Dampier) 소분지의 새로운 CCS 기회를 조사할 예정이다. 다학제 전문가로 구성된 글로벌 팀은 수십 년간 축적한 지반 지식을 통합해 지역 규모로 잠재적 CCS 구역을 선별 및 평가하게 된다.

· 또한 호주에서 SLB는 고갈된 가스 저류층에 최대 50미터톤의 산업 등급 CO₂을 주입하는 작업을 고려하는 CO₂ 저장 평가에서 미쓰이(Mitsui)를 지원했다. SLB는 유량 보증 및 엔지니어링이 수반되는 프로젝트 1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2단계와 3단계에 대한 세부 엔지니어링이 진행 중이지만 양사는 필요한 모든 규제 승인을 획득하는 즉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것은 퍼스 분지(Perth Basin)의 첫 번째 내륙 CCS 프로젝트가 될 것이며 SLB는 유량 보장, CO₂ 공급, 주입 시스템 설계, 유정 서비스 및 제3자 프로젝트 관리를 포함한 미쓰이의 전체 CCS 워크플로 실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 에니(Eni)는 SLB와 하이넷노스웨스트(HyNet Northwest) CCS 프로젝트를 위한 CO₂ 주입 트리 및 웰헤드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에는 14개의 캐머런(Cameron) 튜빙 스풀 및 트리, 3개의 신규 캐머런 웰헤드, 설치 및 플러그앤어밴던(plug-and-abandon) 서비스 및 렌탈 도구가 포함된다. 하이넷 프로젝트는 영국 정부의 2050년 넷제로 달성을 위한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프로젝트에서 배출되는 CO₂는 기존 해양 인프라의 용도 변경을 통해 동아일랜드해의 고갈된 유전에 장기 저장된다.

· 말레이시아에서 SLB는 말레이시아 마린앤헤비엔지니어링(Malaysia Marine and Heavy Engineering Sdn Bhd)으로부터 사라왁 연안 SK316광구의 ‘카사와리(Kasawari) CCS 프로젝트’라는 페트로나스 프로젝트 작업을 위한 계약을 수주했다. 작업 범위는 최대 256.3 MMscfd의 유입 가스를 57.9~71.7 mol% CO₂로 처리하기 위한 장비의 설계 및 공급이다. 이 프로젝트는 연소를 통해 배출되는 CO₂를 연간 3.3미터톤(CO₂e) 줄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해양 CCS 프로젝트 중 하나가 될 것이다.

· 캐나다에서 SLB는 카본매니지먼트캐나다(Carbon Management Canada)의 뉴웰카운티(Newell County) 시설을 위한 천층 탄소 저장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탄성파 프로세싱 및 저류층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200헥타르 구역에 대한 연구는 CO₂ 저장 모니터링 프로토콜의 모범 사례를 시연하고, 정부, 산업 및 대중에게 CO₂를 지하에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SLB는 프로젝트에서 수집한 7년 분량의 운영 연구 및 데이터를 활용해 CO₂ 모니터링, 모델링 및 이미징 기술을 검증하고, CCS 솔루션을 규모에 맞게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확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미국 뉴욕주 북부의 코넬 대학은 SLB와 대학 캠퍼스의 층서 심정(stratigraphic well)을 건설하고 특성화하기 위한 통합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지중열을 통한 지속 가능한 캠퍼스 난방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 심정은 프로젝트의 엄격한 환경 및 기술 요구 사항을 준수하고 최첨단 샘플링 및 특성화를 위해 드릴플랜(DrillPlan) 유정 건설 계획 솔루션, 드릴옵스(DrillOps) 유정 인도 솔루션, 하이드라글라이드HydraGlyde™) 고성능 수성 시추액, MDT™ 모듈식 형성 역학 테스터 및 새로운 10K 듀얼패커 시스템을 비롯한 여러 가지 신기술을 사용해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심정은 유체 성능 문제 없이 목표 구역까지 굴착됐으며 프로젝트 사양에 따라 성공적으로 테스트 및 특성화됐다. 이 지열 프로젝트는 코넬 대학의 2035년 탄소 중립 달성 목표의 핵심을 이룬다.

재무실적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이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에는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 비-GAAP 재무제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돼 있다. ‘유동성’ 항목에서 언급된 비-GAAP 재무표에 더해,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순이익(손실),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SLB 순이익,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조정 EBITDA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제표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제표들로부터 청구 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SLB의 기간별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지표로도 활용된다. 앞서 언급한 비-GAAP 재무제표는 GAAP 기준 타 재무표들에 더해 추가로 고려되는 지표로 GAAP 기준 재무제표를 대신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지표가 아니다. 다음은 일부 비-GAAP 지표들을 비교 가능한 GAAP 지표들과 결합한 내역이다. 조정 EBITDA를 비교 가능한 GAAP 수치로 결합하는 경우, ‘보충 정보’ 항목(질문 9)을 참조하면 된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보충 정보
자주 묻는 질문

1) 2023년 연간 자본 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23년 연간 자본 투자(CAPEX, 탐사 데이터 비용 및 APS 투자로 구성)는 여전히 25억~26억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연간 자본 투자는 23억달러였다.

2) 2023년 1분기 영업 현금흐름과 잉여 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23년 1분기 영업 현금흐름은 3억3000만달러였으며 잉여 현금흐름은 마이너스(-) 2억6500만달러였다.

3) 2023년 1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23년 1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은 9200만달러였으며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된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4) 2023년 1분기 동안 이자 소득과 이자 비용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2023년 1분기 이자 소득은 전분기 대비 1600만달러 감소한 1700만달러였다. 이자 비용은 전분기 대비 400만달러 감소한 1억1700만달러였다.

5) SLB의 세전 연결 이익과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차이는 부문란에 할당되지 않은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뿐만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과 관련된 상각 비용, 특정 중앙 관리형 이니셔티브 및 기타 영업 외 항목으로 구성된다.

6) 2023년 1분기의 실효 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에 따라 계산된 2023년 1분기 ETR은 18.7%였다(2022년 4분기는 19.6%).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2023년 1분기 ETR은 18.6%였다(2022년 4분기는 18.7%).

7) 2023년 3월 31일 현재 기발행된 보통주는 몇 주이며 전분기 말일 대비 증감률은 얼마인가?
2023년 3월 31일 현재 기발행된 보통주는 14억2500만주이며 2022년 12월 31일 현재 기발행된 주는 14억2000만주였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8) 2023년 1분기와 2022년 4분기의 기발행 주식 수의 가중 평균은 얼마였는가? 이 수치는 희석을 가정할 때 희석 주당 이익의 계산에 사용되는 평균 기발행 주식 수에 어떻게 조정되는가?
기발행 주식 수의 가중 평균은 2023년 1분기 동안 14억2600만주였으며, 2022년 4분기 동안 14억2000만주였다. 다음 표는 기발행 주식 수의 가중 평균을 희석을 가정할 때 희석 주당 이익의 계산에 사용되는 기발행 주식 수의 평균에 조정된 값이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9) 2023년 1분기, 2022년 4분기 및 2022년 1분기 기준 SLB의 조정 EBITDA는 얼마였는가?
SLB의 조정 EBITDA는 2023년 1분기에 17억8800만달러, 2022년 4분기에 19억2100만달러, 2022년 1분기에 12억5400만달러였으며, 산출내역은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조정 EBITDA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감가상각 및 상각, 이자 비용 및 이자 소득을 제외한 세전 이익을 의미한다. 경영진은 조정 EBITDA가 SLB의 중요한 수익성 척도이며 이를 통해 투자자와 경영진이 SLB의 기간별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달리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식별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조정 EBITDA는 경영진에서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지표로도 활용된다. 조정 EBITDA는 GAAP 기준 타 재무지표들에 더해 추가로 고려되는 지표로 GAAP 기준 재무지표를 대신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지표가 아니다.

10) 2023년 1분기, 2022년 4분기 및 2022년 1분기 감가상각 및 상각 비용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2023년 1분기, 2022년 4분기 및 2022년 1분기 감가상각 및 상각 비용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LtVgRo)

11) 2023년 1분기에 기록된 세전 대변기입액 3600만달러는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2023년 1분기에 SLB는 약 900만 주 Liberty 잔여 주식 전체를 매각해 1억3700만달러의 순수익금을 수령했다. 이 이익은 연결손익계산서에서 이자 및 기타 이익 항목으로 분류된다. 2023년 3월 31일 현재, SLB는 더 이상 Liberty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SLB 소개

SLB(NYSE: SLB)는 균형 잡힌 지구를 위한 에너지 혁신을 주도하는 글로벌 기술 기업이다. 전 세계 100개국 이상으로 진출하고 그 두 배에 달하는 국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SLB는 석유·가스 혁신, 대규모 디지털 제공, 산업 탈탄소화 및 에너지 전환을 가속하는 뉴 에너지 시스템 개발 및 확대를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slb.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콘퍼런스 콜 정보

SLB는 2023년 4월 21일 금요일에 실적 관련 보도 자료와 사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한 콘퍼런스 콜을 개최한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9시 30분에 시작될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되는 이 콘퍼런스 콜에 참여하려면 예정 시작 시간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 또는 +1 (409) 207-6955(북미 외)로 전화를 걸어 액세스 코드 8858313을 제공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나면 2023년 5월 21일까지 오디오로 내용을 다시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다시 듣기를 이용하려면 +1 (866) 207-1041(북미) 또는 +1 (402) 970-0847(북미 외)로 전화를 걸어 액세스 코드 1502942를 제공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인터넷 생중계되며 청취만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 내용은 2023년 5월 21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다시 볼 수 있다.

회사가 작성하는 2023년 1분기 및 기타 자료는 연방증권법이 규정하는 의미에서 ‘미래 예측 진술’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이 포함된다. 이런 진술에는 ’예상하다’, ‘~일 수 있다’, ‘~할 수 있다’, ‘믿다’, ‘예측하다’, ‘계획하다’, ‘잠재적인’, ‘예상된’, ‘추정’, ‘계기’, ‘전망하다’, ‘추측하다’, ‘의도하다’, ‘내다보다’, ‘포부’, ‘목표’, ‘목적’, ‘생각하다’, ‘~해야 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할 것이다’, ’~일 것이다’, ’~일 것으로 전망하다’, ’~일 가능성이 있다’ 등과 같은 특정 단어가 자주 사용된다. 미래 예측 진술은 재무 및 성과 목표뿐 아니라 SLB 사업 전망과 관련되거나 사업 전망에 근거한 기타 예측 또는 기대, SLB 회사 전체 및 사업부별(특정 사업 라인별, 지역별 또는 각 사업부 내 기술별)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와 증가, 석유·가스 가격, 에너지 전환 및 글로벌 기후 변화 관련 예측 또는 예상, 운영 절차 및 기술의 개선, SLB 및 석유·가스 업계의 자본 지출, 디지털 및 SLB의 ‘분지 적합성’을 포함하는 사업 전략과 SLB 고객사의 전략, SLB의 APS 프로젝트, 합작 사업 및 제휴,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대응 및 기타 확산되는 보건 위기에 대한 회사의 준비성,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분쟁이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 원자재 수급,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 잉여 현금흐름을 포함한 미래의 유동성, 이익률 수준 등 미래의 영업 실적 등과 연관되거나 그 영향을 받는 예측이나 기대와 관련된 진술 등 다양한 정도의 불확실성이 내재한 문제를 다룬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의 변화, SLB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의 변화와,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 수준의 변화, SLB 고객 및 공급업체들의 운영 실적 및 재무 상태, 재무나 성과 목표를 비롯한 기타 예측과 기대 달성 실패, SLB의 넷제로 탄소 배출 목표나 잠정적인 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 실패,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적인 경제적, 지정학적, 비즈니스 상황,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진행되고 있는 분쟁, 외환 위기, 인플레이션, 정부의 통화 정책 변경, 가격 압박, 날씨와 계절적 요인, 보건 관련 팬데믹의 부정적인 영향, 원자재 가용성 및 비용,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SLB 공급망의 문제, 생산량 감소, 미래의 비용 청구 범위, 디지털 또는 SLB 뉴에너지 등 사업 전략과 이니셔티브를 통한 효율성 및 기타 의도된 이익을 인식하는 능력 부족, 비용 절감 전략, 해상 석유·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 물질 및 기후 이니셔티브 관련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문제에 대응하는 기술의 부족, 대체 에너지원 또는 대체재의 경쟁력 및 이 보도 자료와 SLB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 제출하거나 제공한 10-K, 10-Q, 8-K 양식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언급된 내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위험과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다. 이 가운데 하나 이상의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되는 경우(또는 개발 단계에서의 변경에 따른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 또는 회사의 근본적 가정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입증되는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 예측 진술에서 언급된 것과는 크게 다를 수 있다. SLB의 환경, 사회 및 기타 지속 가능성 계획과 목표와 관련해 이 보도 자료에서 언급한 미래 예측 및 기타 진술은 해당 내용이 반드시 투자자에게 중요하다거나 SEC 제출 문서에 공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또 과거, 현재 및 미래 예측적 환경, 사회 및 지속 가능성 관련 진술은 아직 전개되고 있는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 계속 진화하는 내부 통제 및 프로세스, 미래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가정에 근거한다. 이 보도 자료의 진술은 발표일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SLB는 새로운 정보, 미래 사건 또는 기타 상황의 결과와 관계없이 그러한 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도나 책임이 없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384505/en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SLB.pdf

웹사이트: https://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SLB
투자 관련 연락처
은두부이시 마두에메지아(Ndubuisi Maduemezia)
투자 관계 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투자 관계 총괄

사무실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

미디어 연락처
조시 바이얼리(Josh Byerly)
커뮤니케이션즈 부사장

모이라 더프(Moira Duff)
외부 커뮤니케이션즈 총괄

사무실
+1 (713) 375-3407
media@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