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

매출 81억달러로 2023년 1분기, 2022년 2분기 대비 각각 5%, 20% 증가

GAAP EPS 0.72달러로 2023년 1분기, 2022년 2분기 대비 각각 11%, 7% 증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EPS 0.72달러로 2023년 1분기, 2022년 2분기 대비 각각 14%, 44% 증가

지배지분 당기순이익 10억3000달러, 2023년 1분기 대비 11%, 2022년 2분기 대비 8% 증가

조정 EBITDA 19억6000만달러로 2023년 1분기, 2022년 2분기 대비 각각 10%, 28% 증가

영업현금흐름 및 잉여현금흐름 각각 16억1000만달러, 9억8600만달러 기록

이사회, 주당 0.25달러 분기 현금 배당 승인

뉴스 제공
SLB 뉴욕증권거래소 SLB
2023-07-25 16:35
파리--(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SLB)(뉴욕증권거래소: SLB)가 오늘 2023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분기 실적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해외 및 역외 주도 성장에 힘입어 이익률 확대 및 현금흐름 촉진

올리비에 르 푸흐(Olivier Le Peuch) 슐룸베르거 최고경영자는 “이번 2분기 실적에 대단히 만족한다”며 “이는 해외 시장, 특히 중동·아시아 및 역외 지역에서의 괄목할 만한 성장이 반영된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미에서의 시추 가동건수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회복탄력성을 지닌 분지 및 시장 세분화에서 민첩하게 대응한 덕분에 북미 지역 매출 역시 전분기 대비 증가했다”며 “업사이클이 계속 진행됨에 따라 이번 분기 실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해외 및 역외 지역이 주도한 성장에 힘입어 사업 부문별 세전영업이익률은 증가하고 현금흐름 촉진 등의 사업적 기회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또한 “전 세계 매출의 80%가 해외에서, 특히 그중 약 절반이 역외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당사는 상당히 유리한 시장 입지를 점하고 있는 것”이라며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광범위한 해외 수익 성장세를 보여 전 사업부 및 지역에서 이익률이 확대된 성과를 이뤘다”고 덧붙였다.

그는 “수익의 정성적 측면에 집중한 결과,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었고 2분기 동안 다년 계약을 다수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단기적 가격 변동성을 능가할 장기적인 성장 전망을 뒷받침하며, 업사이클의 범위, 회복탄력성, 지속가능성에 대한 본사의 믿음을 한층 공고히 한다”고 밝혔다.

그는 “해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성장해 증가 폭이 14%에 그친 북미 매출을 앞질렀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 증가했으며 사업 부문별 세전영업이익률은 240 기준포인트(bps)로 확대됐다. 전년 동기 대비 세전영업이익률은 10분기 연속 증가했다. 이는 해외 시장이 주도한 결과로, 본사는 3년간 전년 동기 대비 증분 마진최대치를 기록했고 해당 시장에서의 수익 창출력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전기 대비 중동·아시아 및 역외에서 보여준 괄목할 만한 성과

그는 이에 대해 “전분기 대비 본사의 매출은 5% 증가한 3억5000만달러로, 이는 중동·아시아 지역 매출이 10% 증가한 2억4900만달러를 달성한 덕분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인도, 중국에서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률 또한 이러한 매출 증가를 가속했다. 마찬가지로 미국 멕시코만, 브라질, 앙골라, 나미비아, 카스피해 등 역외 사업 역시 전기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반적으로 본사의 부문별 세전영업이익률은 전기 대비 154bps 증가했다. 이는 영업 레버리지, 기술 수용 증대, 인플레이션 및 핵심 시장 내 한정된 서비스 역량에 따라 계약을 조정한 데서 비롯된 가격 책정에 힘입은 결과”라고 덧붙였다.

또한 “2분기 영업현금흐름은 전기 대비 12억8000만달러 증가한 16억1000만달러로 크게 개선되었으며, 잉여현금흐름은 9억8600만달러였다. 수익 증대, 강건한 채권 회수(robust receivable collection), 재고자산회전율(inventory turnover) 개선, 자본적지출(CAPEX, Capital Expenditure) 원칙 유지가 강력한 현금흐름 확보에 기여했다. 올해 상반기보다 하반기의 잉여현금흐름 창출이 명백히 높고, 이로써 작년의 잉여현금흐름을 능가할 입지를 확고히 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슐룸베르거 팀이 보여준 우수한 성과가 매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장기 전망에 대한 확신

이어 그는 “해외 및 역외 시장의 긍정적인 업스트림 투자 모멘텀을 기대하고 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장기 순환 역외 개발, 생산 역량 확대, 국제적 답사 및 감정평가 결과, 에너지 안보 및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핵심 자원으로 가스가 인정되느냐에 따라 해당 시장이 좌우된다”고 말했다.

또한 “본사의 분기별 계약 수주 건수가 보여주듯 이는 사업 활동의 유의미한 기저부하로 이어졌다. 이러한 계약 수주의 본질은 육지 및 연안 지역에서의 업사이클 지속성 및 규모를 시사한다.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로 남게 돼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제적 소비가 2023년 하반기를 뒷받침하고 북미 시장이 예상과 같이 조정되는 사이클은 슐룸베르거가 가진 강점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올 한 해 세운 재정적 야망에 확신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관련 업계에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환경이며, 슐룸베르거는 숙련되고 효율적인 기업으로서 고객 및 주주들과 발맞춰 움직인다. 당사는 본사의 수익 중심 전략을 실행하고 주주의 이익을 위해 헌신할 준비가 됐다”고 덧붙였다.

기타 사항

슐룸베르거는 이번 분기에 자사 보통주 약 450만 주를 주당 평균 47.33달러, 총 2억1300만달러에 재매입했다.

또한 슐룸베르거는 2028년 만기 4.500% 선순위채권(Senior Notes) 5억달러, 2033년 만기 4.850% 선순위채권 5억달러를 발행하기도 했다.

2023년 7월 20일 슐룸베르거 이사회는 사외(outstanding) 보통주에 대해 분기별 현금 배당을 주당 0.25달러로 승인했다. 이는 주주들에게 2023년 10월 12일 지급된다(2023년 9월 6일 기준).

2분기 지역별 매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북미 외 해외

중남미 매출 16억2000만달러는 전기 대비 보합세를 보였다. 이는 브라질 연안에서의 시추 작업 증가, 아르헨티나의 활성화 작업 증가, 기아나 연안의 미드스트림 생산시스템 매출 증가, 에콰도르에서의 자산 성과 솔루션(Asset Performance Solution, APS) 매출 증가가 멕시코에서의 매출 감소로 상쇄됐기 때문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 성장했다. 이는 멕시코 및 브라질의 시추 작업, 기아나의 생산시스템 판매 증가, 아르헨티나에서의 개입 및 활성화 사업 증가로 인한 것이다.

유럽 및 아프리카 매출은 20억3000만달러로 전기 대비 3% 성장했다. 이는 앙골라 및 나미비아 연안의 사업 활동 증가, 스칸디나비아의 시추 작업 증가, 카스피해의 수중 생산시스템 판매 증대로 인한 것이다. 전기의 기록적인 미드스트림 생산시스템 프로젝트가 반복되지 않음으로써 이러한 증가는 상쇄됐다. 전년 대비 매출은 20% 성장했다. 이는 아프리카 연안의 답사, 시추 및 생산 활동 증가와 스칸디나비아 및 유럽 지역의 시추 작업 증가로 인한 것이다.

중동 및 아시아 매출은 26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중국, 인도에서의 두 자릿수 매출 성장으로 인해 전기 대비 10% 증가한 수치다. 이는 육지 및 연안에서의 시추, 개입, 활성화 및 평가 작업의 증대로 인한 결과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 성장했으며,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이집트, 오만, 이라크, 인도, 동아시아 및 호주에서의 두 자릿수 성장에 의한 것이다.

북미

북미 매출은 전기 대비 3% 증가한 17억5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시추 가동건수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회복탄력성 높은 분지 및 시장 세분화 등 빠른 판단에 따른 결과다. 또한 미국 멕시코만의 강력한 연안 입지는 사업 활동이 전기 대비 증가함에 따라 당사의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미국 육지에서의 매출은 가동건수 감소를 능가할 정도로 전기 대비 증가했고, 연안 지역에서의 매출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은 완공 및 해저 생산시스템의 판매 증가뿐만 아니라 천공 및 평가 작업의 증대로 인해 가속됐다. 반면 캐나다 육지에서의 매출은 봄 작업 불가로 인해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 북미 매출은 14% 증가했다. 이는 원재료 가격 감소로 인해 캐나다의 APS 프로젝트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육지 및 연안 천공 및 생산시스템 판매 증대를 통해서 부분적으로 상쇄된 결과이다.

사업 부문별 2분기 실적

디지털·통합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디지털·통합 사업부 매출은 9억4700만달러로 전기 대비 6% 성장했다. 이는 국제적인 디지털 판매 성장으로 인한 결과다. 지난 분기에 중단됐던 에콰도르에서의 생산 활동이 재개됨에 따라 APS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그러나 이러한 매출 증가는 캐나다의 낮은 매출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 감소했다. 이는 디지털 매출 부문의 강력한 성장이 비교적 낮은 APS 매출과 전년 동기에 상당한 이송비(transfer fee)를 기록한 탐색형 데이터 라이선스 매출 감소로 상쇄됐기 때문이다.

디지털 솔루션 수익성 증대로 인해 디지털·통합 부문의 세전영업이익률은 34%로 전기 대비 438bps 확대됐다. 전년 동기 대비 세전영업이익률은 572bps 로 감소했다. 이는 캐나다 원재료 가격 감소로 영향을 받은 탐색형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 감소 및 APS 매출 감소로 인한 것이다.

저류층 거동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저류층 거동 부문 매출은 16억4000만달러로 전기 대비 9% 증가했다. 이는 국제적 범위의 개입, 활성화, 평가 활동의 증가로 인한 것이다. 매출 성장의 절반 이상은 중동 및 아시아로 인한 것이며,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의 활성화 및 개입 작업, 인도 및 중국의 강력한 평가 작업에 의한 것이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의 주도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3% 성장했으며, 이는 개입 및 활성화 작업으로 인한 것이다.

저류층 거동 부문의 세전영업이익률은 19%로 확대돼 전기 대비 248bps, 전년 동기 대비 396bps를 기록했다. 주로 사업 활동 증가, 개입 및 활성화 작업에 걸친 영업 레버리지 개선으로 수익성이 증가했다. 신규 기술 수용은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유럽 및 아프리카, 멕시코 지역 이익 확대에 기여했다.

유정 건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유럽 및 중동, 아시아 지역의 주도로 유정 건설 매출은 33억6000만달러(전기 대비 3%) 증가해 멕시코 지역의 저조한 매출, 봄 기간 작업이 중지된 캐나다 육지 부문 사업을 부분적으로 상쇄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모든 지역에 걸쳐 25%로 눈에 띄게 상승했다. 이러한 증가는 측정, 유체, 장비 판매 활동과 국제적인 가격 개선으로 인한 결과이다.

유정 건설 부문의 세전영업이익률은 22%로 전기 대비 115bps 증가했다. 북미 이익률은 비슷했던 반면 국제 시장이 이러한 성과를 주도했다. 전년 동기 대비 세전영업이익률은 424bps 증가했다. 이는 사업활동 증대 및 가격 개선으로 인해 대부분의 지역에서 측정, 천공, 유체, 장비 판매 수익성이 향상됐기 때문이다.

생산시스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생산시스템 매출 23억1000만달러(전기 대비 5% 증가)는 완공, 해저 생산시스템, 수표면 생산시스템 및 인공 리프트 판매의 강력한 성과로 인한 것이다. 전기 대비 강력한 매출 성장은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두 자릿수 성장에 힘입었다. 북미 및 중남미는 그 뒤를 이었다. 유럽 및 아프리카 매출은 전기보다 감소했다. 이는 전기에 달성한 중대한 미드스트림 생산시스템 프로젝트의 비반복 결과이다. 모든 지역에 걸친 왕성한 사업 활동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 성장했다. 완공, 해저 생산시스템, 수표면 생산시스템, 인공 리프트 및 미드스트림 생산시스템은 북미 및 국제 시장에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생산시스템 부문의 세전영업이익률은 12% 확대돼 전기 대비 274bps를 기록했다. 이는 완공 및 수표면 생산시스템 부문의 높은 판매 실적과 상품 배송 개선으로 인한 것이다. 전년 동기 대비 세전영업이익률은 300bps 확대됐다. 이는 완공, 수표면 생산시스템, 인공 리프트, 해저 생산시스템 부문의 수익성 개선이 영향을 미쳤다. 지역별로 보면 중동 및 아시아, 중남미, 북미가 영업이익률 확대를 주도했으며, 이는 다양한 사업 활동 개선 및 공급망 제약 완화에서 비롯됐다.

분기 주요 실적

슐룸베르거 핵심 부문

계약 수주

슐룸베르거는 특히 해외 및 연안 지역 분지를 중심으로 당사의 핵심 역량과 밀접한 장기적인 계약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주목할 만한 주요 실적은 다음과 같다.

· 멕시코에서는 레퍼런스 계약 프로세스를 통해 향후 2년간 육지 및 얕은 수심에서의 탐사와 개발을 목적으로 총 10억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당사는 고압 및 고온 작업을 포함해 기존의 유정뿐만 아니라 작업이 어려운 유정에서도 시행할 수 있는 천공 기술 및 완공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슐룸베르거는 세계 최대 규모 가스전 및 유전에서의 방향 천공 작업을 위한 계약을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로부터 수주했다. 당사는 방향 천공, 디지털 천공 솔루션, 시추 중 검증(logging-while-drilling) 서비스를 육지 및 연안 모두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이렇듯 검증된 기술은 고난이도의 유정 천공을 위한 기술적 해결책을 제시한다.

· 카타르에서는 카타르가스(Qatargas)와 5년 독점 계약(5년 연장 옵션 포함)을 체결해 유닛화된 카메론(Cameron) 유정 헤드 및 트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해당 장비는 노스 필드 사우스 프로젝트(North Field South Project) 내 50개의 육상 및 5개의 연안 유정에 설치될 계획이며 MRD™ 리세스드 보어(recessed-bore) 금속 씰 및CANH™ 러프 케이싱 금속 씰이 적용될 예정이다. 해당 프로젝트의 육지 부문에는 CO2 주입과 폐수 유정이 포함된다. 첫 장비 제공은 2023년 3분기로 예상된다.

· 브라질에서 페트로브라스(Petrobras)는 OneSubsea™와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브라질 내 풍부한 산토스 분지의 Búzios 전염전을 개발하는 데 핵심이 되는 해저 장비를 공급한다. 이는 양측이 6번째로 체결한 해저 트리 공급 계약에 해당한다. 슐룸베르거는 Búzios-11 프로젝트를 위해 15개의 해저 트리와 전기 유체식 분배 유닛을 공급한다. 이는 P-83 부유식 생산, 저장, 폐기물 배관을 통해 2027년 제품 생산 착수를 위한 계약이다. 계약 작업의 범위에는 설치, 커미셔닝, 관련 유지 보수 서비스도 포함된다.

· 이집트 연안에서 BP 및 그 합자 회사 파트너 윈터샬 데아(Wintershall Dea)는 레이븐 인필(Raven infill) 프로젝트에 대한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및 설치(EPCI) 계약을 서브시 통합 얼라이언스(Subsea Integration Alliance)와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BP와 얼라이언스의 두 번째 조기 통합 계약이다. 계약의 범위는 약 800m 수심의 웨스트 나일 델타(West Nile Delta) 개발에서 두 개의 지반 앵커에 관한 것이다. 해저 생산시스템(Subsea Production System) 범위는 원서브시(OneSubsea)가 이행하며, 이는 해저 제어, 커넥터, 주차 구조, 계기 및 제어 설비 및 커미셔닝 지원, 현장 수명 지원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실행을 포함한다. 해저 엄빌리컬, 라이저 및 유동선(SURF) 범위는 서브시 7(Subsea7)이 이행하며 약 6km의 유연한 파이프, 엄빌리컬 및 관련 해저 구조물의 엔지니어링, 조달, 운송 및 설치를 포함한다.

· 영국 북해에서 BP는 원서브시와의 계약을 수주했다. 이는 현재 셰틀랜드 서쪽의 시할리온 앤 로열 유전(Schiehallion/Loyal fields)에서 진행 중인 천공 프로그램 충전 작업을 위한 해저 듀얼-보어(dual-bore) 트리 공급을 위한 계약이다.

· 튀르키예에서 터키 석유(Turkish Petroleum)는 슐룸베르거와 사카리아(Sakarya) 유전 개발 2단계를 위해 흑해 연안에 대한 EPCI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2단계 해저 개발 계약은 슐룸베르거, 서브시 7(Subsea7), 사이펨(Saipem)을 포함한 컨소시엄으로 체결된다. 통합된 프로젝트 범위는 서브시 통합 얼라이언스(Subsea Integration Alliance)가 이행하며 SPS와 SURF를 포함한다. 원서브시는 SPS의 EPCI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해저 트리 시스템, 매니폴드 구조, 상층부 및 분배 제어, 파생(tie-in) 커넥터 및 밸브를 포함한다.

기술 및 성과

2분기의 주목할 만한 기술 시연 및 설치는 다음과 같다.

· 모리타니에서 사고 또는 시간 낭비 없이 8회 안에 300m 이상의 천공을 가능하게 하는 XR-Perf™ 확장된 범위 전선 천공 시스템으로 BP가 운영하는 심해 유정에서의 생산을 복원했다. 이 작업으로 BP는 기존 유선 방식에 비해 가동 시간을 100시간 이상 절약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하고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었다. 이는 BP를 위한 아프리카 내 첫 번째 XR-Perf 시스템 배포였다.

· 리비아에서 슐룸베르거는 와하 오일사(Waha Oil Company)를 위해 효율적이고 리스크가 낮은 사암 활성화 솔루션인 원스텝 EF(OneSTEP EF™)를 처음으로 실행했다. 이는 파손된 저류층에서 유정 유입을 개선하고, 유전에서 증가하는 물 생산을 완화하며, 강수로 인한 피해 위험을 낮추기 위한 것이었다. 원스텝 EF 솔루션과 오일맥스(OilMAX™) 매트릭스 산성화 변환기를 사용해 두 유정에 대해 고율 매트릭스 활성화를 진행했다. 새로운 액상 상대 투과성 조절제로 구성된 오일맥스(OilMAX) 유체는 영역별 커버리지를 증가시키고 처리 후 물 생산을 줄이기 위해 사용됐다. 키네틱스 매트릭스(Kinetix Matrix™) 매트릭스 활성화 설계 소프트웨어는 활성화 작업을 위한 유체 실습을 모델링하는 데 사용됐다. 이렇듯 성공적인 처리 방식으로 최대 20년간 폐쇄됐던 유정을 되살렸고, 총생산율은 140%까지 높이는 한편 단수는 0.4%로 줄였다. 새로운 유체 시스템은 와하 오일사가 생산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유정 유입을 개선했다.

· 말레이시아 연안에서는 GWD(gyro-while drilling, 천공 작업 및 자이로 결합)방식의 자이로데이터 퀘스트(Gyrodata Quest™) 시스템과 회전식 조향 가능 시스템인 파워드라이브 X6(PowerDrive X6™)를 통합한 솔루션으로 말레이시아 내 가장 깊은 거리의 유정에 도달했다. 이는 슐룸베르거의 자이로데이터(Gyrodata Incorporated)사의 인수 이후 처음으로 통합 배치된 것이다. 고정밀 실시간 고품질 자이로스코프 조사와 정밀한 스티어링은 저류층 노출 및 회복 가능성을 극대화했다. 퀘스트 GWD(Quest GWD) 시스템의 배터리 수명의 연장으로 12 1/4인치 섹션에서 322시간 동안 조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8 1/2인치 섹션에서는 배터리 트립을 필요로 하지 않고도 294시간 조사하는 것이 가능했다. 또한 퀘스트 GWD 시스템은 조사 시간을 75%까지 단축해 기존 GWD 도구에 비해 작동 시간을 줄였다.

디지털

슐룸베르거는 적절한 규모의 디지털 기술을 채택해 고객의 데이터 추적 및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AI 기반의 새로운 자동 운영 기술을 수용한다. 주목할 만한 주요 실적은 다음과 같다.

· 브라질에서 슐룸베르거는 델피(Delfi™) 디지털 플랫폼의 기업 분야 적용을 위해 페트로브라스(Petrobras)와 5년 계약을 성사시켰다. 해당 계약의 범위는 답사, 개발, 생산 운영, 이동식 해저 워크플로부터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중대한 의사 결정을 촉진하는 등 페트로브라스의 디지털 변환을 실행하는 것이다. 해당 계약 수주는 클라우드 기반 기술에 대한 페트로브라스의 최대 투자 중 하나이다.

· 에콰도르에서 ENAP(Empresa Nacional del Petróleo)는 슐룸베르거와 소프트웨어 서비스 관련 3년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ENAP는 델피 디지털 플랫폼의 진보된 기술 솔루션에 접근해 운영을 개선하고 상시적인 해결 과제에 더욱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ENAP의 목표는 델피 플랫폼이 제공하는 진보적 기술 역량을 지렛대 삼아 능률적인 워크플로, 개선된 효율성, 비용 절감을 달성하는 것이다.

· 인도에서는 베단타(Vedanta Limited)사의 케언 석유/가스(Cairn Oil & Gas)가 슐룸베르거와 코그나이트를 선정해 산업용 데이터옵스(DataOps) 플랫폼을 기업 규모로 구축한다. 해당 프로젝트 범위에는 라자스탄(Rajasthan) 분지의 저류층 관리를 위해 연결 및 통합된 데이터 기업 플랫폼을 시행하는 것이 포함된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효율성 증대, 데이터 공학 및 분석 활용, 신규 적용 개발을 통해 저류층 및 생산 워크플로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베단타는 코그나이트 데이터 퓨전(Cognite Data Fusion®)플랫폼 및 슐룸베르거 기업 주도 워크플로뿐만 아니라 오일, 가스 분야의 전문성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 3년 프로젝트는 재사용 가능하고 유연한 데이터 기초를 마련할 것이며, 데이터 및 도메인 사용자들이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에서 가치를 얻을 수 있게 한다.

· 쿠웨이트에서는 쿠웨이트 석유 회사(Kuwait Oil Company, KOC)가 뉴로(Neuro™)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했다. 여기에는 자동 다운홀 제어 시스템, 드릴옵스 오토메이트(DrillOps™ Automate), 유정 건설 가동 장비와 연계된 DD 어드바이저(DD Advisor), 엑스 블레이드(AxeBlade™) 리지 다이아몬드 원소 비트 및 파워드라이브 오르빗 G2(PowerDrive Orbit G2™) 회전식 방향 조정 시스템이 포함된다. 자동 방향 조정 천공 작업 능력을 최적화함으로써 관입 비율(ROP, Rate of penetration)은 90%, 방향 조정 효율성은 37% 증가했다. 이를 통해 지출 승인에 비해 50만달러 이상의 비용을 절감하고 8일의 가동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뉴로 솔루션은 첨단 소프트웨어가 지능형 하드웨어 장비 및 작업 과정과 결합돼 수동 조작 없이 어떤 결과를 이룰 수 있는지를 재정의했다. 이러한 기술의 성공적 적용은 KOC의 천공 작업 성과 및 효율성을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운영 비용 및 천공 작업 소요시간을 최소화해 그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 말레이시아에서 슐룸베르거는 PCSB(PETRONAS Carigali Sdn Bhd)가 운영하는 자산 개발 캠페인의 일환으로 자동 방향 제어 천공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뉴로 자동화 솔루션을 결합했다. 표면 및 다운홀 자동화와 결합된 기술적 역량을 활용해 뉴로 자동화 솔루션은 향상된 효율성 및 운영의 일관성을 제공했다. 개인의 공정 개입을 줄이고 ROP는 33% 증가, 다운링킹은 62% 감소시켰다.

재무실적표

요약연결손익계산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이번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에는 미국 일반회계기준(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 비일반회계기준 재무 지표(SEC의 Regulation G에 정해진 바에 따름)도 포함돼 있다. ‘유동성’ 항목에 언급된 비일반회계기준 재무 지표 외에도,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지배지분순이익과 이를 통해 파생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유효세율, 조정 EBITDA, 조정 EBITDA 마진 포함)는 비일반회계기준 재무 지표에 해당한다. 경영진은 이런 재무자료에서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그의 기간별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드러나지 않을 수 있었던 운영상의 추세 역시 해당 항목을 제외함으로써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해당 지표는 경영진이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성과 척도로도 활용된다. 앞서 언급한 비-GAAP 재무자료는 GAAP 기준을 준수한 여타 재무자료들에 더해 추가로 고려되는 측정지표로서, GAAP 기준 재무제표를 대신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지표가 아니다. 다음은 일부 비-GAAP 지표들을 비교 가능한 GAAP 지표들과 결합한 것이다. 조정 EBITDA를 비교 가능한 GAAP 수치로 결합하는 경우, “보충 정보” 항목(질문 9)을 참조하면 된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보충 정보
자주 묻는 질문

1) 2023년 연간 자본 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23년 연간 설비투자(자본적 지출, 탐사 데이터 비용 및 APS 투자자산으로 구성)는 약 25억~26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연간 자본 투자는 23억달러였다.

2) 2023년 2분기 영업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23년 2분기 영업현금흐름 및 잉여현금흐름은 각각 16억1000만 달러, 9억8600만달러를 기록했다.

3) 2023년 2분기 ‘이자 및 기타소득’에 포함된 항목에는 무엇이 있는가?
2023년 2분기 ‘이자 및 기타소득’은 8200만달러였다. 여기에는 이자수익 1900만달러와 지분법투자수익 6300만달러가 포함됐다.

4) 2023년 2분기 동안 이자수익과 이자비용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2023년 2분기 이자수익은 1900만달러로 전기 대비 200만달러 증가했다. 이자비용은 1억2700만달러로, 전기 대비 100만달러 증가했다.

5) 슐룸베르거의 세전 연결이익과 세전 부문별 영업이익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그 차이는 부문에 할당되지 않은 법인 관련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그리고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뿐만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비, 특정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 중앙 관리형 특정 이니셔티브 및 기타 영업외 항목으로 구성된다.

6) 2023년 2분기 유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 기준으로 산출된 2023년 2분기 ETR은 2023년 1분기 18.7%에서 상승한 19.0%를 기록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2023년 1분기 ETR은 18.6%였다. 2023년 2분기에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이 발생하지 않았다.

7) 2023년 6월 30일 기준 기발행 보통주는 몇 주이며, 전기 말일 대비 증감률은 얼마인가?
2023년 6월 30일 기준 기발행 보통주는 14억2100만 주, 2023년 3월 31일 기준 기발행 보통주는 14억2500만 주였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8) 2023년 2분기와 2023년 1분기의 기발행 주식 수의 가중평균은 얼마인가? 희석 주당순이익 산출 시 해당 수치가 희석 가정된 기발행 평균 주식 수와 얼마나 일치하는가?
2023년 2분기의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14억2300만 주였으며, 2023년 1분기에는 14억2600만 주였다. 다음 표에서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과 희석 주당순이익 산출 시 사용되는 희석 가정에 따라 평균 기발행 주식 수를 조정한 값을 확인할 수 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9) 슐룸베르거의 2023년 2분기, 2023년 1분기, 2022년 2분기 조정 EBITDA는 얼마였는가?
슐룸베르거의 조정 EBITDA는 2023년 2분기 기준 19억6000만달러, 2023년 1분기 기준 17억9000만달러, 2022년 2분기 기준 15억3000만달러였다. 산출 내역은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조정 EBITDA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 이자비용 및 이자수익을 제외한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을 의미한다. 경영진은 조정 EBITDA를 슐룸베르거의 중요한 수익성 척도로 간주하며, 이를 통해 투자자와 경영진이 슐룸베르거의 기간별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평가하고,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었던 운영상의 추세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서 고려한다. 조정 EBITDA는 경영진이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성과 척도로도 활용된다. 조정된 EBITDA는 GAAP에 따라 작성된 기타 재무 성과 측정치에 더해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대체하거나 상위 개념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10) 2023년 2분기, 2023년 1분기, 2022년 2분기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2023년 2분기, 2023년 1분기, 2022년 2분기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DvLrNX)

슐룸베르거(SLB) 소개

슐룸베르거(뉴욕증권거래소: SLB)는 균형 잡힌 지구를 위해 에너지 혁신을 주도하는 글로벌 기술 기업이다. 전 세계 100개국 이상에 진출하고 그 두 배에 달하는 국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석유·가스 혁신, 대규모 디지털 제공, 산업 탈탄소화 및 에너지 전환을 가속하는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 개발 및 확대를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콘퍼런스 콜 정보

2023년 7월 21일 금요일 슐룸베르거에서 실적 관련 보도자료와 사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한 콘퍼런스 콜을 개최한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9시 30분에 열릴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되는 이 콘퍼런스 콜에 참여하려면 예정 시작 시간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 또는 +1 (409) 207-6955(북미 외)로 전화를 걸어 액세스 코드 8858313을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를 통해 2023년 8월 21일까지 다시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다시듣기 전화번호는 +1 (866) 207-1041(북미) 또는 +1 (402) 970-0847(북미 외)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4620397을 입력하면 된다. 해당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생중계되며, 청취만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 내용은 동일한 웹사이트에서 2023년 8월 21일까지 다시 들을 수 있다.

본 2023년 2분기 실적 보도자료와 기타 자료에는 연방증권법에 의거한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며, 여기에는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이 포함된다. 미래예측진술에는 ‘기대하다’, ‘~일 수 있다’, ‘~할 수 있다’, ‘믿다’, ‘예측하다’, ‘계획하다’, ‘잠재적인’, ‘추정된’, ‘추정’, ‘계기’, ‘전망하다’, ‘추측하다’, ‘의도하다’, ‘내다보다’, ‘포부’, ‘목표’, ‘목적’, ‘생각하다’, ‘~해야 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할 것이다’, ’~일 것이다’, ’~일 것으로 보인다’, ’~일 가능성이 있다’ 등을 비롯해 이와 유사한 단어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미래예측진술은 재무 및 성과 목표뿐 아니라 슐룸베르거 사업 전망과 관련되거나 사업 전망에 근거한 기타 예측 또는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및 각 사업부(및 각 사업부 내 특정 사업 부문, 지역 또는 기술)의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와 생산 증가, 석유·및 천연가스 가격, 에너지 전환 및 글로벌 기후 변화 관련 예측 또는 예상, 운영 절차 및 기술의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의 자본 지출, 디지털 및 ‘분지 최적화’를 포함한 슐룸베르거의 사업 전략과 슐룸베르거 고객사의 전략,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 합작 투자 및 기타 제휴, COVID-19 팬데믹에 대한 대응 및 기타 광범위한 보건 위기에 대한 대비, 현재 진행 중인 우크라이나 분쟁이 글로벌 에너지 공급에 미치는 영향, 원재료 수급,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 잉여현금흐름을 포함한 미래 유동성, 이익률 수준 등 미래의 영업실적 등과 연관되거나 그 영향을 받는 예측이나 기대와 관련된 진술 등 다양한 정도의 불확실한 사안을 다룬다. 이러한 진술은 다음에 열거된 위험과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다.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 슐룸베르거 고객의 답사 및 생산 지출,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 수준의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 및 공급업체들의 운영 실적 및 재무 상태, 재무나 성과 목표를 비롯한 기타 예측과 기대 달성 실패, 슐룸베르거의 넷제로 탄소 배출 목표나 잠정적인 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 실패,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적인 경제적, 지정학적, 비즈니스 상황,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진행되고 있는 분쟁, 외환 위기, 인플레이션, 정부의 통화 정책 변경, 가격 압박, 날씨와 계절적 요인, 보건 관련 팬데믹의 부정적인 영향, 원재료 가용성 및 비용,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슐룸베르거 공급망의 문제, 생산량 감소, 미래의 비용 청구 범위, 디지털 또는 슐룸베르거 뉴에너지 등 사업 전략과 이니셔티브를 통한 효율성 및 기타 의도된 이익을 인식하는 능력 부족, 비용 절감 전략, 해상 석유·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 물질 및 기후 이니셔티브 관련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문제에 대응하는 기술의 부족, 대체 에너지원 또는 대체재의 경쟁력 및 이 보도 자료와 슐룸베르거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 제출하거나 제공한 10-K, 10-Q, 8-K 양식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언급된 내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 가운데 하나 이상의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되는 경우(또는 개발 단계에서의 변경에 따른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 또는 회사의 근본적 가정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입증되는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 예측 진술에서 언급된 것과 크게 다를 수 있다. 당사의 환경, 사회 및 기타 지속 가능성 계획과 목표와 관련해 이 보도 자료에서 언급한 미래 예측 및 기타 진술은 해당 내용이 반드시 투자자에게 중요하다거나 SEC 제출 문서에 공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또한 과거, 현재 및 미래 예측 환경, 사회 및 지속 가능성 관련 진술은 아직 전개되고 있는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 계속 진화하는 내부 통제 및 절차, 미래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가정에 근거한다. 본 보도자료에 포함된 진술은 보도자료 발표일 현재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 미래의 사건 또는 여타의 이유로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이를 수정할 일체의 의사 표시나 책임을 지지 않는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30719377867/en/

첨부자료:
Final_SLB .pdf

웹사이트: https://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슐룸베르거(SLB)
투자 문의
제임스 R. 맥도널드(James R. McDonald)
투자자 관계 및 업계 사안 수석 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투자자 관계 부문 이사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

홍보 문의
조쉬 바이얼리(Josh Byerly)
커뮤니케이션 부문 부사장

모이라 더프(Moira Duff)
대외 커뮤니케이션 담당 이사
+1 (713) 375-3407
media@slb.com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SL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