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아이큐코리아, 2023 상반기 일용소비재 판매액 전년 동기 대비 0.2% 성장
2023년 상반기 국내 일용소비재 판매액 약 18조원 규모… 식품군, 비식품군 모두 전년 동기 대비 1% 미만 성장
비식품군 전체 품목 판매량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성장률 기록
전년 대비 판매액 성장률 1, 2위 차지한 유통 채널은 조합마트와 할인점
NIQ의 ‘2023 상반기 FMCG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0.1% 성장률에 그친 식품군 중 가장 큰 폭으로 판매액이 감소한 카테고리는 주류(-6.4%)다. 품목별로는 맥주가 -10.4%로 가장 큰 하락 폭을 보였으며, 소주가 -6.1%로 뒤를 이었다. 한편 전년 동기 -2.8%로 하락세를 보였던 조미군이 올해 판매액을 11.3% 늘리며 식품 카테고리 중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다만 판매량 기준 모든 품목이 작게는 -1%(고기 양념장)부터 크게는 -11.1%(드레싱)까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조미군의 판매액 성장률은 물가 상승에서 기인했다는 분석이다.
2022년 상반기 -1.3%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던 비식품 카테고리는 올해 상반기 판매액을 0.7% 늘리며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했다. 판매액 기준 전체 41개 품목 중 절반가량인 20개 품목이 전년 동기 대비 플러스 성장률을 보였다. 반면 판매량 측면에서는 비식품군 품목 모두 작게는 -0.6%(헤어젤)부터 크게는 -77.9%(손 소독제)까지 역성장을 기록했다.
유통 채널 중에서는 조합마트가 전년 동기(5.2%)에 이어 올해 6.3%의 판매액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크게 성장했다. 특히 식품군(6.1%), 비식품군(8%) 모두 다른 구매 채널에 비해 조합마트에서의 판매액 성장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물가 상승을 대비해 PB(Private Brand) 경쟁력을 강화한 할인점도 지난해 상반기(0.6%)에 이어 올해 상반기 판매액이 4% 증가했다. 한편 작년 상반기 유통 채널 중 판매액이 가장 크게 증가(6.3%)했던 편의점은 올해 1.6%로 다소 완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편의점 내 비식품 품목 판매액 증가율은 7.9%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NIQ코리아 서정욱 전무는 “올해 상반기 판매액이 성장한 품목이 적지 않았으나 실질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한 품목은 단 3개로 고물가 시대 위축된 소비자 지출 기조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지속되는 고물가 상황 속보다 신중하고 보수적인 소비자 지출 행태가 전망되는 만큼 변화하는 소비 지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타개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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