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S신드롬’ 성황리 개최

AI와 결합한 스타트업의 미래 제시

AI 강연·IR 경연 등 ‘관악S신드롬’ 성황리에 개최

뉴스 제공
오픈놀
2023-09-27 08:00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최고 전문가가 참여해 AI와 스타트업의 미래를 보여주는 전문가 강연과 AI 기술 시연회, TED 형식의 스타트업 데모데이가 9월 13~14일 이틀간 서울 관악구 삼모아트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하정우 네이버 센터장 “한국형 AI 경쟁력 높이겠다”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의 스타트업·벤처기업 보육 기관인 관악S밸리 창업공간이 주최한 ‘2023 관악 S신드롬(S-syndrome)’의 첫날에는 하정우 네이버 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센터장(홍콩과기대 겸임교수), 한상기 테크프론티어 대표의 강연·토론과 생성 AI 기술 시연회가 진행돼 150여명이 현장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하정우 네이버 센터장은 “네이버는 클로바X와 같은 한국형 인공지능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경미 NMARA 대표 겸 미디어아트 디렉터(멀티모달 라이브 퍼포먼스), 채인영 국립국악관현악단 PD(국립국악관현악단을 지휘하는 로봇), 민진홍 한국AI교육협회 전임교수(AI로 디자인 하기 실습), 바이올리니스트인 박지혜 연세대 겸임교수(인간과 AI 로봇의 메타버스 콘서트 협연)가 생성형 AI와 예술이 어떤 모습으로 결합돼 우리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지 보여줬다.

2일째 열린 IR 경연대회 ‘S-라이징데이’에서는 서류 심사를 거친 10개 스타트업 대표가 자신들의 혁신 기술과 회사 비전을 TED 방식으로 소개했다. IR 발표는 색다른 형식으로 진행됐는데, 각자 4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5분간 발표를 통해 경연을 펼친 결과, 바틀(대표 한승수), 젤코(대표 마승수), 메타테라퓨틱스(대표 이장원)가 1~3등을 차지했고 핀휠(대표 유명곤)이 인기상을 받았다. 인기상은 IR에 참여한 스타트업 임직원과 청중들의 투표로 결정됐다.

핀휠 유명곤 대표 “장애인에게 큰 도움 되겠다는 회사 비전 알릴 기회였다”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싶은 장애인과 장애인 채용을 원하는 기업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맞춤 장애인 채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핀휠의 유명곤 대표는 “관악S밸리에서 개최된 신드롬 IR 경연에서 인기상을 받아 영광”이라며 “장애인을 고용해야 하는 기업에게 핀휠 만의 서비스와 미션을 널리 말씀드릴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말했다.

이어 유명곤 대표는 “기업이 원하는 재능 있는 장애 인재들을 기업과 빠르게 매칭한다는 장점을 우리는 갖고 있다”며 “핀휠은 장애인 전문 채용 파트너로서 기업들이 채용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비장애인과 똑같이 업무를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장애인 인재를 발굴해 그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핀휠은 현재 JYP엔터테인먼트, 신성통상, 한국무라타전자 등 8개 기업과 장애인 채용 모집 파트너 계약을 맺고 있다. 취업 상담을 진행 중인 장애인이 300명을 넘었고, 20명을 취업시켰다.

미국의 올해 옥수수, 대두 생산량 예상치를 미국 정부와 거의 비슷하게 맞히는 기술력을 보유한 바르카 전현균 대표는 서울대를 나온 젊은 기대주다. 전현균 대표는 위성 영상 분석 기술과 농산물 작황 데이터를 가공해 국내 주요 농산물 작황 예상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전현균 대표는 “배추, 무, 양파 등 우리나라의 중요 농산물 생산-판매-소비 시스템을 농민, 소비자 모두가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다”며 “우리나라 실정에 맞도록 기술을 고도화해서 투자를 받고 싶다”고 말했다.

아토맘코리아 권태완 대표 “IR 발표 덕분에 투자 유치 기회 생길 수도”

아토피성 질환 예방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기업 아토맘코리아의 권태완 대표는 “IR 경연대회 이후 진행된 미팅에서 투자에 관심을 보인 전문가를 만났다”며 “조만간 추가로 투자 관련 미팅을 진행하게 될 것 같다”고 기뻐했다.

권태완 대표는 “사무실이 입주한 관악구와 함께 아토피 질환자를 위한 피부건강 캠페인을 준비하고 있다”며 “알레르기 및 아토피성 질환 부문의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서 IPO까지 성공해 관악구 출신의 유니콘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관악S밸리 창업공간의 운영사 오픈놀은 이번 S신드롬 행사에 참여한 기업과 국민들의 뜨거운 반응을 통해 AI와 스타트업 분야에서의 새로운 도약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오픈놀 소개

오픈놀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개인의 색깔과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와중에 그 비전에 대한 가능성을 재차 확인받아 왔다. 현재는 다수의 캠프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운영 및 판매 중이며 한편으로는 IT 부문의 서비스 기획, 웹 기술 및 알고리즘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웹사이트: http://openknowl.com

연락처

오픈놀
관악S밸리 창업공간
구령근 팀장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오픈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