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Q, 10명 중 7명 매주 한 번 ‘일과 후 음주’ 목적으로 외식 술자리

NIQ, 외식업체 방문자 4000명을 대상으로 외식 소비 경험 조사

정기적으로 외식업체 방문하는 국내 소비자 비율 43%…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

뉴스 제공
NIQ
2023-10-10 09:46
시카고--(뉴스와이어)--글로벌 컨슈머 인텔리전스 기업 NIQ가 발표한 외식업체 방문 소비자 조사(On Premise User Survey, OPUS)에 따르면 ‘일과 후 음주’를 위해 매주 외식 술자리를 갖는 소비자가 6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IQ CGA(Curren Goodden Associates)는 정기적으로 연령별·성별·지역별 대표로 구성된 국내 외식업체 방문자 4000명을 대상으로 외식 소비 경험을 조사하고 있다. 이번에는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의 외식업체 방문 경험에 대한 질문을 토대로 국내 소비자 주류 소비 동향을 발표한 것으로 외식업체에서의 음주 목적, 주기 등을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의 일반적인 외식 술자리 목적은 △비즈니스 미팅(37%) △식사(35%) △이벤트(34%)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 외의 ‘가벼운 음주’ 또는 ‘일과 후 음주’ 등을 이유로 음주 외식업체를 찾는다는 응답자는 각 26%, ‘스포츠 생중계 시청’차 방문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8%의 비율을 보였다. 하지만 매주 1회 이상 외식 술자리를 하는 소비자의 경우는 ‘일과 후 음주’(68%)와 ‘스포츠 생중계 시청’(67%)을 목적으로 외식 술자리를 하는 비율이 높았다.

파티를 위해 외식 술자리를 한다는 국내 소비자 비율은 13%로 전년 동 기간에 비해 4% 증가했다. 외식업체에서의 행사, 파티 빈도가 증가하고 그에 따른 음식점 주류 소비도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다.

‘일과 후 음주’를 위해 외식업체를 방문하는 소비자의 64%가 맥주를 선호한다고 밝혔으며, 소주를 선호한다고 답한 비율은 55%로 나타났다. 가족 및 지인 간 외식 모임이 늘어나면서 바 또는 레스토랑을 정기적으로 방문한다고 답한 국내 소비자의 비율도 43%로 전년 동기 대비 11%가량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55세 이상 중장년층들은 38%가 ‘이벤트’가 있을 때 외식 술자리를 한다고 응답했으며, 20세부터 34세까지의 청년층은 식사(36%)와 가벼운 음주(30%)를 위해 외식업체를 방문한다고 답했다.

NIQ CGA 손재필 클라이언트 솔루션 디렉터는 “국내 소비자들의 외식업체 방문이 잦아짐에 따라 외식 시의 음주 소비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행사 및 파티를 위한 외식 술자리가 늘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보아야 한다”며 “주류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 등 관련 기업은 NIQ CGA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행동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도출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NIQ CGA(CGA Powered by NIQ) 소개

NIQ CGA는 글로벌 식음료 브랜드의 경쟁력을 위해 가이드라인으로 외식업체 방문 소비(온프레미스) 소비자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업계에서 30년 이상 축적해 온 연구 및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시각(Full View)’을 제시하고 있다. NIQ CGA는 식음료 공급업체, 도매업체, 관련 정부 기관, 펍·바·레스토랑 등 유통업체와 협력하고 있으며 유흥업 및 외식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프레미스 비즈니스 성공 전략을 이끌 수 있도록 돕고 있다. N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Advent International)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의 90% 이상을 포함하는 100여 개의 시장에서 고객들을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global/en/

연락처

NIQ 홍보대행
KPR
김수빈
02-3426-228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