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행복나눔재단 ‘시각장애 아동 독립 보행’ 돕는 사회 변화 프로젝트 개발

시각장애 아동 스스로 원하는 곳에 이동할 수 있게 돕는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 개발

시각장애 아동 대상 체계적 보행 교육 및 아동용 흰지팡이 키트 제공 예정

뉴스 제공
SK행복나눔재단
2023-10-13 17:00
서울--(뉴스와이어)--SK그룹 사회공헌재단인 SK행복나눔재단(이사장 최기원)은 시각장애 아동의 체계적 점자 학습을 돕기 위해 3년간 추진해 온 ‘시각장애 아동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의 후속으로 지난해 11월부터 개발해 온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의 본격화를 앞두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다른 장애 유형보다 독립 이동(외부 도움 없이 혼자 이동하는 것) 비율이 낮게 나타난다. 2017년 보건복지부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체장애인 92%, 청각장애인 91.4%가 “혼자 외출이 가능하다”고 답했지만, 시각장애인은 응답률이 17.7%에 그쳤다.

세상파일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13세 시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보행 교육’ 및 ‘아동용 흰지팡이’ 키트를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다. 흰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이 길을 걸을 때 사용하는 보조기기이다.

보행 교육은 세상파일이 개발한 12주 차 커리큘럼 기반의 ‘보행 교육 지도안’을 토대로 진행된다. 전문 보행지도사가 시각장애 아동과 부모를 함께 교육해 가정 내 보행 교육 지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아동용 흰지팡이 키트는 기존 흰지팡이가 성인에 맞춰 제작돼 아동이 사용하기 어려웠던 점을 보완했다. 아동 신체에 맞는 길이와 가벼운 무게로 제작되며, 접이식/안테나식 2종으로 구성된다.

세상파일팀이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7명의 시각장애 아동에게 사전 교육을 제공하고 효과성을 측정한 결과, 참여 아동 70% 이상이 ‘집과 학교 근처의 실내/외 독립 보행’을 할 수 있게 됐으며, 독립 보행 의지 또한 교육 이전 대비 70% 향상된 수치를 보였다.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 이상현 팀장은 “점자와 보행은 시각장애 아동의 성장과 자립을 위한 출발선이 된다”며 “내년도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추진에 앞서 프로젝트 개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많은 기업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한편 세상파일팀은 10월 31일 행복나눔재단에서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 및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를 소개·제안하는 기업 사회공헌 네트워킹 행사를 진행한다. 시각장애 영역에 관심을 둔 기업 사회공헌 관계자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세상파일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세상파일 소개

세상파일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회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SK행복나눔재단의 사업이다. 검증된 솔루션을 기반으로 사회 변화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최적의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 변화를 만들고 있다.

SK행복나눔재단 소개

SK행복나눔재단은 SK의 사회공헌 전문 재단으로,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사회공헌 전문 재단이다. 혁신에서 소외된 사회 문제들 속에서 작고 구체적인 문제를 찾아, 실험을 거듭하며 최적의 문제 해결 모델을 만들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khappiness.org/

연락처

SK행복나눔재단
김유진 매니저
070-7601-8002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SK행복나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