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B,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

수익 83억1000만달러, 분기 대비 3% 및 전년 대비 11% 증가

GAAP EPS 0.78달러, 분기 대비 8% 및 전년 대비 24% 증가

SLB 귀속 순이익 11억2000만달러, 분기 대비 9% 및 전년 대비 24% 증가

조정 EBITDA는 20억8000만달러, 분기 대비 6% 및 전년 대비 18% 증가

영업 현금 흐름 16억8000만달러, 잉여 현금 흐름 10억4000만달러

이사회가 주당 25센트의 분기별 현금 배당금 승인

뉴스 제공
SLB 뉴욕증권거래소 SLB
2023-10-25 16:30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SLB(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023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3분기 실적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국제 시장의 수익성 있는 성장 주도

SLB의 CEO인 올리비에 르 푸흐(Olivier Le Peuch)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3분기 실적은 각각 19%, 28%의 수익과 조정 EBITDA 성장으로 연초부터 지금까지의 탄탄한 실적을 반영한다. 이러한 결과는 연간 재무 목표를 강화하는 것으로, 국제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의해 주도됐으며 당사는 9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전년 동일 분기 대비 해외 수익은 12% 증가해 6% 증가한 북미를 앞질렀으며, 전년 동기 대비 글로벌 3분기 수익은 11% 증가,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률은 153bps 증가한 20%로 늘었다. 또한 11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률이 호전됐다.”

“SLB가 몇 년간의 성장 주기에서 어떻게 계속 발전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이번 결과에 만족한다. 차별화된 기술 및 서비스 제공과 수익에 대한 집중이 결합돼 수익성 있는 성장을 가능하게 하고 조정 EBITDA 이익률을 25%의 최고치까지 끌어올렸다.”

중동 및 아시아가 주도한 강력한 분기 대비 실적

“3분기 수익은 중동 및 아시아에 힘입어 분기 대비 3% 증가한 2억 이상을 기록했으며, 이는 이번 분기에 8% 증가한 것으로 긍정적인 투자 모멘텀을 입증한다. 강력한 분기 실적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인도네시아, 중국, 말레이시아, 쿠웨이트 및 오만 전역의 광범위한 성장에 힘입은 결과이다.”

“마찬가지로 해양 사업의 수익은 공급을 갱신하고 주기 시간을 가속하며 자산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작업하는 운영자의 강점을 활용함에 따른 활동이 수익을 낸 결과이다. 특히 아프리카, 브라질 및 스칸디나비아 근해에서 그 성과가 두드러졌다.”

“전반적으로 3분기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률은 분기 대비 73bps 확대됐으며, 16억8000만달러의 영업에서 강력한 현금 흐름과 10억4000만달러의 잉여 현금 흐름을 창출했다.”

“이런 우수한 실적을 낸 SLB 팀에 감사를 전한다.”

핵심에 의한 성장

“앞으로 시장 펀더멘털은 여전히 당사 비즈니스에 매우 매력적일 것이라고 믿는다. 석유 및 가스 산업은 국제 및 역외 시장으로 전환된 다년간 성장 주기의 혜택을 계속 받고 있으며 이는 분명한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업스트림 지출은 사업자가 장기 개발, 생산 능력 확장, 탐사 및 평가, 가스 생산 증가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함에 따라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투자의 장기적인 특성은 광범위함, 내구성 및 탄력성을 강조하며, 이러한 시장 역학이 향후 몇 년 동안 수익성 있는 성장을 계속 주도할 것으로 예상한다.”

“SLB의 핵심 사업은 이러한 기회를 잡을 준비가 돼 있다. 연간 누계 기준으로 저류층 거동, 유정 건설 및 생산 시스템으로 구성된 핵심 사업의 수익은 22% 증가하고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률은 295bps 늘어났다. 고객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기술 제품을 통해 개선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SLB를 파트너로 선택하고 있으며, 당사의 국제 및 해양 리더십은 이러한 주기의 활동 추세와 완벽히 일치한다. 국제 시장에서 중동과 긴밀히 작업해 계속 이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에이커 솔루션스(Aker Solutions) 및 서브시7(Subsea7)과 함께 하는 원서브시(OneSubsea) 합작 투자 회사 설립을 통해 탁월한 해양 서비스를 더욱 강화했다. 이 합작 투자 회사는 해저 생산의 혁신과 효율성을 주도하는 결합된 기술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고객이 매장량을 확보하고 주기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지원한다.”

우수한 실적으로 마감

“4분기에는 디지털 및 통합 부문의 연말 수익과 생산 시스템 부문의 계절별 제품 및 장비 판매에 힘입어 지속적인 분기 대비 수익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4분기에는 원서브시 합작 투자회사의 결과도 반영된다.”

“우리는 사업에 대한 높은 확신이 있으며 앞으로의 흥미진진한 기회를 기대한다. 재무 성과를 초과 달성하기 위해 계속 집중할 것이며, 다가올 분기에는 고객과 주주들에게 탄탄한 실적을 계속 제공할 것이다.”

기타 사항

SLB는 이번 분기에 자사 보통주 260만 주를 주당 평균 57.46달러, 총 1억5100만달러로 재매입했다.

2023년 10월 2일 SLB, 에이커 솔루션스 및 서브시7은 이전에 발표한 합작 투자를 체결했다. 새로운 사업인 원서브시는 고객들이 매장량을 확보하고 주기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줘 해양 생산에서 혁신과 효율을 주도할 것이다. 원서브시는 이제 SLB 및 에이커 솔루션스의 해저 사업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광범위한 보완 해저 생산 및 처리 기술 포트폴리오, 세계적 수준의 제조 규모 및 역량, 업계 최고 저장소 및 디지털 도메인 전문 지식에 대한 접근, 독특한 포어-투-프로세스(pore-to-process) 통합 기능 및 강화된 연구 및 개발 능력이 포함된다.

2023년 10월 19일에 SLB 이사회는 2023년 12월 6일 등재된 주주들에게 사외 보통주에 대해 분기별 현금 배당을 주당 0.25달러로 승인했다. 이는 2024년 1월 11일에 지급 예정이다.

3분기 지역별 수익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국제

16억8000만달러의 중남미 수익은 브라질 근해의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로 인해 분기 대비 4% 증가했으며, 가이아나에서의 수익 감소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전년 대비 수익은 11% 증가했으며, 이는 브라질의 생산 시스템 수익 증가와 시추 증가, 아르헨티나의 개입, 시뮬레이션 및 시추 활동 증가에 힘입은 결과이다.

유럽 및 아프리카 수익 20억9000만달러는 앙골라, 나미비아, 콩고 공화국, 우간다 근해의 탐사, 시추 및 생산 활동 증가와 스칸디나비아 및 앙골라의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로 인해 분기 대비 3% 증가했다. 전년 대비 수익은 아프리카 근해의 탐사, 시추 및 생산 활동 증가로 인해 3% 증가했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 수익 28억4000만달러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 에미리트, 인도네시아, 중국, 말레이시아, 쿠웨이트, 오만 등의 강력한 성장에 힘입어 분기 대비 8% 증가했으며, 육지와 해양 모두에서 시추, 개입, 시뮬레이션 및 평가 활동 증대의 결과였다. 전년 대비 수익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 에미리트, 쿠웨이트 및 이집트의 상당한 성장에 힘입어 22% 증가했다.

북미

북미 수익은 16억4000만달러로 미국 육상과 미국 멕시코만에서의 시추 활동 감소로 인해 분기 대비 6% 감소했다. 해양 수익은 해저 사업 수익 감소와 시추 활동 감소의 결과로 하락했다. 북미 수익은 전년 대비 6% 성장했으며, 이는 생산 시스템의 강력한 육지 및 해양 판매와 시추 활동 증가로 인한 결과로, 상품 가격 하락으로 인한 캐나다의 APS 프로젝트 수익 감소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3분기 사업부문별 실적

디지털 및 통합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9억8200만달러의 디지털 및 통합 수익은 에콰도르의 APS 수익 증가와 앙골라, 미국 멕시코만 및 말레이시아의 탐사 데이터 판매 증가를 포함한 디지털 수익 증가로 인해 분기 대비 4% 증가했다. 디지털 수익의 강력한 성장으로 인해 수익은 전년 대비 9% 증가했으며, 이는 캐나다의 APS 수익 감소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디지털 및 통합 세전 영업 이익률 32%는 APS의 수익성 하락으로 인해 분기 대비 200bps 감소했으며, 이는 개선된 디지털 이익률을 상쇄하고도 남았다. 전년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APS의 수익성 감소로 인해 186bps 감소했으며, 이는 캐나다의 원자재 가격 하락의 영향을 받았다.

저류층 거동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저류층 거동 수익 16억8000만달러는 분기 대비 2% 증가했으며, 이는 주로 국제적으로 평가 및 시뮬레이션 활동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수익 성장의 70 % 이상이 유럽 및 아프리카, 주로 앙골라, 나미비아 및 영국 근해에서 발생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강력한 시뮬레이션 활동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이뤘지만, 인도에서의 수익 감소로 상쇄됐다. 전년 대비 수익은 모든 국제 지역에서 두 자릿수 성장에 힘입어 15% 성장했으며, 중동 및 아시아는 개입 및 시뮬레이션 활동의 증가에 힘입어 성장했다.

저류층 거동 세전 영업 이익률 20%는 분기 대비 전년 대비 376bps 증가해 이번 주기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세전 영업 이익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증가는 주로 더 높은 활동, 가격 책정, 평가 및 시뮬레이션 전반에 걸친 운영 레버리지 향상에 의해 주도됐다. 새로운 기술 배치는 특히 중동과 서아프리카에서 이익률 확대에 기여했다.

유정 건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유정 건설 수익 34억3000만달러는 중동 및 아시아의 강력한 성장에 힘입어 분기 대비 2% 증가했으며, 이는 북미 지역의 수익 감소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전년 대비 수익은 11% 증가했으며, 이는 매우 강력한 활동으로 중동 및 아시아에서 25% 성장한 데 힘입은 것이다. 이 전년 대비 증가는 주로 강력한 측정, 유체 및 장비 판매가 주도했다.

유정 건설 세전 영업 이익률 22%는 분기 대비 38bps 증가했으며, 국제 시장, 주로 유럽 및 아프리카, 중동 및 아시아에서 주도했다. 전년 동기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58bps 증가했으며, 활동 증가의 결과로 측정, 유체 및 장비 판매의 수익성이 개선됐다.

생산 시스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23억7000만달러 생산 시스템 수익은 완공, 인공 리프트 및 수표면 생산 시스템의 강력한 판매에 힘입어 분기 대비 2% 증가했으며, 미드스트림 생산 시스템의 판매 감소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강력한 국제 분기 대비 수익 성장은 중동 및 아시아가 주도해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으며 중남미가 그 뒤를 이었다. 북미 수익은 해저 활동 감소로 인해 줄었다. 전년 대비 수익은 중동 및 아시아 및 중남미에서 강력한 활동에 힘입어 10% 증가했으며, 이는 유럽 및 아프리카의 감소로 부분 상쇄됐다.

생산 시스템 세전 영업 이익률은 이번 주기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13%까지 분기 대비 147bps 확대됐다. 이번 확대는 주로 완공, 인공 리프트 및 수표면 생산 시스템의 판매 증가에 의한 것으로, 전년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305bps 확대됐으며 이는 완공, 지상 생산 시스템, 인공 리프트 및 해저 생산 시스템의 수익성 개선과 다양한 사업 활동 개선, 가격 책정 및 공급망 제약 완화에서 비롯됐다.

분기 주요 실적

핵심 부문

계약 수주

SLB는 특히 해외 및 연안 지역에서 SLB의 핵심 강점에 부합하는 장기 계약 수주를 이어 나가고 있다. 주목할 만한 주요 실적은 다음과 같다.

· 멕시코에서 우드사이드(Woodside)는 원서브시에 멕시코 최초의 심해 해저 개발을 위한 해저 수목 및 제어 장치 공급의 중요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범위는 다단계 트리온(Trion) 프로젝트의 1 단계이며, 원서브시는 해저 수평목, 제어 장치 및 상부 장비를 공급한다. 장비의 첫 번째 인도는 2024년 4분기로 예상되며 첫 번째 오일 생산은 2028년을 목표로 한다.

· 나이지리아에서 셸 나이지리아 탐사 및 생산 회사(Shell Nigeria Exploration and Production Company, SNEPCo)는 봉가 필드(Bonga Field)의 35개 심해 유정에 대한 완성 장비 및 관련 서비스의 제공 관련 계약을 SLB와 체결했다.

· 말레이시아에서 SLB는 향후 5년 동안 해양 운영을 위한 유체 시추 및 시멘트 작업의 공급을 위해 주요 고객의 계약을 수주했다. 이 계약은 다양한 운영자를 위한 탐사 및 개발 유정을 포함하며 말레이시아 동부 및 서부의 천해와 심해, 고온, 고압 응용 분야에 걸쳐 있다. SLB는 고갈된 저류층 및 유정을 초고온, 고압 시추 등 관련 시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탈탄소화 운영을 지속할 예정이다.

· bp는 해저 프로젝트 실적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을 목표로 하는 서브시 통합 얼라이언스(Subsea Integration Alliance, 이하 ‘얼라이언스’)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서브시 및 원서브시로 구성되는 얼라이언스와의 계약은 글로벌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세 회사의 기술, 지식 및 경험을 결합한다. 이 계약은 프로젝트를 구성, 구축 및 실행하는 bp의 경험과 통합 해저 생산 시스템 및 해저 연결선, 수직도관 및 유선 시스템을 제공하는 얼라이언스의 능력을 공유한다. 팀은 개념 개발에서 전체 현장 수명 주기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작업 방식과 혁신적인 상업 모델을 통해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다.

· 이집트에서 페트로젯(Petrojet)은 SLB에 향후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추가 기회와 함께 멜레이하(Meleiha) 가스 처리 현장의 세부 엔지니어링, 조달, 시운전 및 가동개시에 대한 계약을 발주했다. 이 프로젝트는 서부 사막(Western Desert)에 위치하고 있으며 Eni/EGPC 합작 투자 회사인 아지바 페트롤늄 컴퍼니(Agiba Petroleum Company)가 소유하고 있다. 페트로젯은 주요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및 시운전 계약자이다. 이 프로젝트는 SLB 탈탄소화 전략에 따라 제로 플레어링(zero-flaring) 접근 방식을 채택한다.

기술 및 성과

이번 분기의 주목할 만한 기술 시연 및 배치는 다음과 같다.

· SLB와 Eni는 자회사 에니비베스(Enivibes)를 통해 전 세계 파이프라인에 대한 실시간 분석, 모니터링 및 누출 감지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진동음향파 감지 시스템인 e-vpms® Eni 진동음향 파이프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배치하기 위한 제휴를 발표했다. 에니비베스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SLB의 업계 최고 디지털 전문 지식과 운영을 통해 새로운 독점 파이프라인 무결성 기술을 글로벌 시장에 제공할 것이다. e-vpms 기술은 수명에 관계없이 모든 파이프라인에 맞게 개조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영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즉각적인 무결성 데이터를 제공한다.

· 아랍에미리트에서 해양 유전에서 시추 중 PeriScope Edge™ 다층 매핑 서비스를 도입해 이전에는 매핑할 수 없었던 대상의 상단을 매핑할 수 있게 됐다. PeriScope Edge 기술은 저류층 경계 및 목표 간격 매핑을 위한 조사 깊이를 80% 향상했다. 이 기술은 더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며 기복이 적고 더 매끈한 유정 시추공을 만들었다. 강화된 심층 저항력 측정과 고해상도 전도는 해양 유전을 개발하기 위해 지오스티어링 및 저류층에 대한 이해를 개선했다.

· 쿠웨이트 남동부에서 쿠웨이트 오일 컴퍼니(Kuwait Oil Company, KOC)는 SLB ThruBit™ 스루더비트 로깅 서비스를 통해 3D 원거리 음파 데이터를 수집한 후 머두드(Mauddud) 탄산염의 하루 생산량을 900배럴 늘렸다. KOC는 ThruBit 서비스를 사용해 이탈이 심한 유정의 파쇄 기하학적 구조를 이해하고, 표적을 정량화, 고급 측정기가 없는 복잡한 유정의 시추공에서 최대 95피트의 파쇄면을 감지할 수 있었다. KOC는 중요한 유정 데이터와 강력한 기계적 접지 모델을 통해 자극 작업을 최적화해 생산량을 늘릴 수 있었다.

· 콩고 공화국에서는 페렌코(Perenco)가 크레이트쉽 람야(Greatship Ramya) 자극 용기를 통해 OpenPath Reach™ 및 OpenPath Sequence™ 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성공적인 5개 유정, 8단계 산성 자극 캠페인을 수행했다. 고속 산 파쇄 단계와 매트릭스 자극 단계가 혼합된 이 작업은 전 세계적으로 페렌코가 최초로 이 기술을 구현했음을 나타낸다. 성숙한 해양 유전을 되살리기 위한 파트너로 SLB를 선택한 주된 이유는 운영 효율성과 성공적인 유정 자극 기록이었다. 작업은 예정보다 하루 일찍 완료됐으며 최초 환류에서 나온 유정 실적은 매우 유망해 페렌코는 두 가지 주요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었다.

· 노르웨이 근해에서 Quest™ 시추 자이로 서비스가 유선 시추 파이프(WDP) 펌웨어를 사용해 전 세계적으로 처음으로 실행됐다. 자이로 조사는 굴착장치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딥시 아버딘(Deepsea Aberdeen) 반잠수식 굴착장치에서 29개의 연결을 통해 수행해 기존의 진흙 펄스 원격 측정 조사보다 거의 5시간의 굴착 시간을 절약했다. WDP 기술의 개발은 2023년 1분기 자이로데이터(Gyrodata)의 인수로 가속됐으며, 1년 개발 계획은 몇 달 내에 완료된다.

탈탄소화 및 변환 기술™

SLB는 핵심 영업에서 실용적이고 정량적으로 입증된 솔루션을 통해 배출 및 환경 영향을 줄이면서 인접 산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표적인 기술은 다음과 같다.

· SLB의 엔드투엔드 배출 솔루션(End-to-end Emissions Solutions, SEES)은 IoT 지원 센서를 사용하는 자체 설치형 지속적 메탄 모니터링 시스템인 차세대 메탄 포인트 장비를 도입했다. 이는 석유 및 가스 운영 분야 전반에서 배출량을 신속하고 비용 효과적으로 탐지하고 위치를 확인하며 정량화한다. 효과적인 모니터링은 석유 및 가스 부문 운영 배출량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온실가스(GHG)인 메탄의 배출을 줄이는 데 필수적이다. 메탄 포인트 장비는 작업자에게 업계 최고의 누출 감지 감도를 제공하며 지속적인 메탄 모니터링을 활용하므로 수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아도 된다.

· 미국에서 시스(SEES)는 일상적인 플레어링을 제거하기 위한 옵션의 평가를 코드 에너지(Chord Energy)에 전달했다. 시스는 바켄(Bakken)에서 소량의 풍부한 가스를 생산하는 현장에 집중해 최소한의 비용 또는 최고의 수익 극대화로 전반적인 배출량 감소에 기반한 고등급 가스 포집 솔루션을 식별, 평가 및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됐다. 시스 권고안은 플레어 가스를 상품으로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과 성숙한 기술에 대한 엄격한 열역학 분석 및 기술 경제적 검토를 따랐다.

· 파키스탄에서 SLB는 마리 페트롤리엄 컴퍼니 리미티드(Mari Petroleum Company Limited, MPCL)로부터 현장 수명(life-of-field) 서비스와 함께 이산화탄소 분리막 기술을 제공하는 계약을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에는 디지털 통찰력 및 SLB 주제 전문가와의 직접적인 협업을 제공하는 Process Live™ 데이터가 풍부한 실행 서비스를 향후 개발 및 설치하는 것과 함께 천연가스에서 이산화탄소 제거 막 구축, 시운전 및 현장 서비스가 포함된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시스템 내에서 처리된 가스 생산을 최대화하는 동시에 공정 혼란을 조기에 식별하고 분리막 교체 주기를 최적화해 이산화탄소 막 잔여 수명을 예측하는 데 집중한다.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프로세스 라이브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의 최초 구현을 통해 MPCL은 가동 시간을 늘리고 막 교체 비용을 줄임으로써 생산 네트워크의 경제적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다.

디지털

SLB는 적절한 규모의 디지털 기술을 채택해 고객의 데이터 추적 및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AI 기반의 새로운 자동 운영 기술을 수용한다. 주목할 만한 주요 실적은 다음과 같다.

· SLB,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 및 셸 글로벌 솔루션스 네덜란드 BV(Shell Global Solutions Nederland BV, 이하 ‘셸’)는 AWS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SLB의 지하 솔루션을 사용해 셀에 디지털 엔드투엔드 작업흐름을 제공하는 다년간의 3자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이 협력은 고성능의 비용 효율적인 지하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셸에서 사용하고 업계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디지털 작업흐름은 OSDU® 데이터 플랫폼 표준을 사용해 비즈니스 사용자의 긍정적인 고객 환경을 더욱 개선해 효율성과 협업을 높이는 동시에 셸과 에너지 산업에 더 나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 협업은 SLB와 AWS 간의 기존 전략적 협업 계약을 기반으로 구축되며 AWS에서 Petrel™ 지하 솔루션 및 Techlog™ 유정 솔루션을 포함한 SLB의 업계 최고 소프트웨어 가용성을 가속화한다.

· SLB는 글로벌 화학 및 제조 회사인 이네오스(INEOS)의 에너지 사업부인 이네오스 에너지(INEOS Energy)와 지하 기술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네오스 에너지는 SLB와 협력해 AI 기능을 포함한 지하 기술에 대해 협업하고 혁신하며, 지속적인 성장, 신규 인수, 탄소 포집 및 격리(CCS)를 위한 운영 성과의 추진을 촉진할 예정이다. 계약에 따라 이네오스 에너지는 SLB Delfi™ 디지털 플랫폼을 석유 및 가스 운영, 특히 지하, 유정, 운송 및 모니터링에 통합한다. 델파이 플랫폼을 현재의 자산 및 신규 인수에 통합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저탄소 미래를 위한 이네오스 에너지의 배출 감소 CCS 전략의 중요한 요소를 나타낸다.

디지털 운영

디지털 운영은 성숙해지고 있으며 운영자가 자산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자동화에서 자율 운영에 이르기까지 효율성과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운영 이용의 긍정적인 변곡점이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쿠웨이트에서 쿠웨이트 오일 컴퍼니(Kuwait Oil Company, KOC)는 세계에서 가장 큰 사암 유전 단지인 그레이터 버건(Greater Burgan)의 일부 천연가스 유정에 Agora™ 엣지 AI 및 IoT 솔루션을 이용해 SLB와 함께 성공적인 가치 증명 프로젝트를 실현했다. 아고라 기술을 통해 KOC는 당사 고유의 비즈니스 및 기술 요건에 적합한 엔지니어링 워크플로를 원활하게 통합함으로써 다양한 플랫폼의 필요성을 없애고 운영을 간소화하며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KOC는 또한 생산 관련 공정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KOC 디지털 전환 채택을 위한 전략적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상당한 개선을 추진할 수 있다.

· 이라크에서 쿠웨이트 에너지 바스라 리미티드(Kuwait Energy Basra Limited, KEBL)는 SLB에 실시간 시추, 생산 데이터 및 워크플로 통합 플랫폼을 위한 계약을 발주했다. 계약 범위는 시추 및 생산 워크플로의 디지털화로, 유정/굴착장치 현장에서 아고라 기술과 시스템 중앙에서 다타이쿠(Dataiku) 제공 AI 플랫폼을 포함한다. 이 범위에는 KEBL의 블록 9 확장 계획에 있는 현재 및 미래의 모든 생산 유정 및 굴착장치 전체가 해당한다. 이 프로젝트는 KEBL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협업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할 수 있게 하는 목적에 부합하는 솔루션으로서 구축돼 더 나은 의사 결정과 지능형 감시가 가능한 데이터 분석을 실행할 수 있다.

· 브루나이에서 한 운영사는 위험한 사고의 35% 감소를 입증한 시험 운영에 성공한 후 굴착 장치 전체에서 굴착 장치 안전을 위해 최초의 아고라 시각적 분석 솔루션을 이용했다. 엣지 컴퓨팅과 AI를 사용하면 사람이 굴착 장치 플로어에서 스마트 레드존에 들어설 때 위험 사고를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다. 시험 기간 동안 아고라 솔루션은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의 수동 검토에 비해 위험 사고를 10배 더 많이 식별하고 매월 51근무시간을 절약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스틸 사진 및 비디오 클립으로 볼 수 있는 위험 사고 데이터는 표준 운영 절차 검토를 주도하고 안전 학습을 지원한다. 아고라 시각 분석 범위는 기존 계약에 기록돼 있으며 남은 2년 동안 추가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에너지

SLB는 다음을 포함한 혁신적인 기술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저탄소 에너지 시스템으로의 글로벌 전환에 계속 참여하고 있다.

· SLB와 선도적인 리서치 회사인 TDA 리서치 Inc.(TDA Research Inc., TDA)는 전력, 시멘트, 철강 및 석유화학 부문 전반에 걸쳐 산업용 탄소 포집 응용 분야에 TDA의 새로운 흡착제 기술을 공동 개발 및 확장하기 위한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TDA의 새로운 흡착제 기술은 저농도 및 고농도 포인트 소스에서 직접 공기 포집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산업용 이산화탄소 배출을 처리한다. 이러한 기술은 장비 크기와 설치 공간을 줄이고 관련 공정 장비를 단순화하며 에너지 요건을 낮춤으로써 탄소 포집 관련 자본 및 운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 SLB는 자산의 장기 무결성과 경제적 잠재력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기반으로 현장 선택 결정에 대한 확신을 높이는 탄소 저장 선별검사 및 순위결정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고객의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고 탄소 포집, 활용 및 격리 프로젝트가 최종 투자에 있어 결정적인 방해 요소가 될 적합하지 않은 저장 장소를 사전에 선택에서 제외할 수 있게 돕는다.

· 루이지애나에서 스트레티직 바이오퓨얼스(Strategic Biofuels)는 루이지애나 그린 퓨얼스(Louisiana Green Fuels, LGF) 바이오 연료 정제 프로젝트에 탄소 격리 서비스를 제공해 CCS(BECCS) 발전소와 함께 인접한 바이오 에너지로 구동되는 탄소 절감 효과가 큰 연료의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SLB와 계약을 체결했다. SLB는 바이오 연료 정제소 및 BECCS 공장과 그 주변에 위치할 CCS 단지를 위한 현장 위험 제거 및 프론트 엔드 엔지니어링 및 설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계약에는 주입 작업 및 장기 이산화탄소 모니터링을 포함한 향후 서비스에 대한 조항이 포함되어 있다. 일단 가동되면 LGF 공장은 연간 최대 136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게 된다.

· 캐나다에서 리튬뱅크(LithiumBank)는 앨버타 중서부의 파크 플레이스(Park Place) 리튬 염수 프로젝트에 대한 향후 자원 추정 및 예비 경제성 평가를 위해 리덕(Leduc) 및 스완 힐스(Swan Hills) 지층의 상세한 지하 저류층 모델링을 수행하는 작업에 대해 SLB와 계약했다. SLB의 저류층 특화에는 상(相) 모델링, 다공성 및 투과성 모델링, 57km의 지진선 해석이 포함된다. 자세한 저류층 모델링은 향후 엔지니어링 및 생산 설계에 대한 더 높은 수준의 확신을 제공하고 향후 자원 추정을 지원한다.

재무제표

요약 연결 손익계산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요약 연결 대차대조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유동성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이번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에는 미국 일반회계기준(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 비일반회계기준 재무 지표(SEC의 규정 G 에 정해진 바에 따름)도 포함돼 있다. ‘유동성’ 항목에 언급된 비일반회계기준 재무 지표 외에도,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지배지분순이익과 이를 통해 파생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유효세율, 조정 EBITDA, 조정 EBITDA 이익률 포함)는 비일반회계기준 재무 지표에 해당한다. 경영진은 이런 재무자료에서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SLB의 기간별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드러나지 않을 수 있었던 운영상의 추세 역시 해당 항목을 제외함으로써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해당 지표는 경영진이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성과 척도로도 활용된다. 앞서 언급한 비-GAAP 재무자료는 GAAP 기준을 준수한 여타 재무자료들에 더해 추가로 고려되는 측정지표로서, GAAP 기준 재무제표를 대신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지표가 아니다. 다음은 일부 비-GAAP 지표들을 비교 가능한 GAAP 지표들과 결합한 것이다. 조정 EBITDA를 유사한 GAAP 수치에 맞게 조정하려면 “보충 정보”(질문 9) 항목을 참조하면 된다.

사업부문별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보충 정보

자주 묻는 질문

1) 2023년 전체 자본 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23년 전체 자본 투자(자본적 지출, 탐사 데이터 비용 및 APS 투자로 구성)는 약 25억달러에서 26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전체 자본 투자는 23억달러였다.

2) 2023년 3분기 영업 현금 흐름과 잉여 현금 흐름은 얼마였는가?

2023년 3분기 영업 현금 흐름은 16억8000만달러, 잉여 현금 흐름은 10억4000만달러였다.

3) 2023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된 항목에는 무엇이 있는가?

2023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은 7300만달러였다. 여기에는 2200만달러의 이자 수익과 5100만달러의 지분법 투자 수익이 포함됐다.

4) 2023년 3분기 동안 이자 수익과 이자 비용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2023년 3분기 이자 수익은 2200만달러로 전기 대비 300만달러 증가했다. 1억2900만달러의 이자 비용은 전기 대비 200만달러 증가했다.

5) SLB의 세전 연결 손익과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의 차이는 무엇인가?

그 차이는 부문에 할당되지 않은 법인 관련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그리고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뿐만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비, 특정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 중앙 관리형 특정 이니셔티브 및 기타 영업외 항목으로 구성된다.

6) 2023년 3분기 유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2023년 3분기 ETR은 18.6%였고 이에 비해 2023년 2분기는 19.0%였다. 2023년 3분기와 2분기에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이 발생하지 않았다.

7) 2023년 9월 30일 현재 발행된 보통주는 몇 주이며, 이는 전기 말일 대비 증감률은 얼마인가?

2023년 9월 30일 현재 발행 보통주는 14억2천3백만 주이고, 2023년 6월 30일 현재 발행 보통주는 14억2100만주였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8) 2023년 3분기와 2023년 2분기의 기발행 주식 수의 가중평균은 얼마인가? 희석 주당순이익 산출 시 해당 수치가 희석 가정된 기발행 평균 주식 수와 얼마나 일치하는가?

2023년 3분기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14억2400만주였고, 2023년 2분기에는 14억2300만주였다. 다음 표에서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과 희석 주당순이익 산출 시 사용되는 희석 가정에 따라 평균 기발행 주식 수를 조정한 값을 확인할 수 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9) 2023년 3분기, 2023년 2분기, 2022년 3분기, 2023년 9개월, 2022년 9개월 동안 SLB의 조정 EBITDA는 얼마였는가?

SLB의 조정 EBITDA는 2023년 3분기 20억8000만달러, 2023년 2분기 19억6000만달러, 2022년 3분기 17억6000만달러였다. 산출 내역은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SLB의 조정 EBITDA는 2023년 9월 30일에 끝나는 9개월 동안 58억3000만달러였고, 2022년 9월 30일로 마감되는 9개월 동안 45억3900만달러였다. 산출 내역은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조정 EBITDA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 이자비용 및 이자수익을 제외한 세전 순이익을 의미한다. 경영진은 조정 EBITDA를 SLB의 중요한 수익성 척도로 간주하며, 이를 통해 투자자와 경영진이 SLB의 기간별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평가하고,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었던 운영상의 추세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서 고려한다. 조정 EBITDA는 경영진이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성과 척도로도 활용된다. 조정 EBITDA는 GAAP에 따라 작성된 기타 재무 성과 측정치에 더해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대체하거나 상위 개념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10) 2023년 3분기, 2023년 2분기 및 2022년 3분기의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2023년 3분기, 2023년 2분기 및 2022년 3분기의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11) SLB의 핵심 사업을 구성하는 부문은 무엇이며 2023년 9월 30일과 2022년 9월 30일로 끝나는 9개월 동안의 수익 및 세전 영업 이익은 얼마였는가?

SLB의 핵심 사업은 저류층 거동, 유정 건설 및 생산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2023년 9월 30일과 2022년 9월 30일에 마감되는 9개월 동안 SLB의 핵심 사업 수익 및 세전 영업 이익은 다음과 같이 산출된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6Ikjbv)

SLB 소개

SLB(뉴욕증권거래소: SLB)는 균형 잡힌 지구를 위해 에너지 혁신을 주도하는 글로벌 기술 기업이다. 당사는 전 세계 100개국 이상에 진출하고 그 두 배에 달하는 국적의 직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석유·가스 혁신, 대규모 디지털 서비스 제공, 산업 탈탄소화 및 에너지 전환을 가속하는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 개발 및 확대를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콘퍼런스 콜 정보

SLB는 2023년 10월 20일 금요일에 실적 관련 보도자료 및 사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한 콘퍼런스 콜을 개최할 예정이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 시간 기준 오전 9시 30분에 시작된다. 일반에 공개되는 통화에 액세스하려면 예정 시작 시간 약 10분 전에 +1 (844) 721-7241(북미), +1 (409) 207-6955(북미 외)로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액세스 코드를 8858313을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를 통해 2023년 11월 20일까지 다시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다시 듣기 전화번호는 +1 (866) 207-1041(북미), +1 (402) 970-0847(북미 외)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1720594를 입력하면 된다. 해당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생중계되며 청취만 가능하다. 웹캐스트 다시 보기는 2023년 11월 20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다.

본 2023년 3분기 실적 보도자료와 기타 자료에는 연방증권법에 의거한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며, 여기에는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이 포함된다. 미래예측진술에는 ‘기대하다’, ‘~일 수 있다’, ‘~할 수 있다’, ‘믿다’, ‘예측하다’, ‘계획하다’, ‘잠재적인’, ‘추정된’, ‘추정’, ‘계기’, ‘전망하다’, ‘추측하다’, ‘의도하다’, ‘내다보다’, ‘포부’, ‘목표’, ‘목적’, ‘생각하다’, ‘~해야 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할 것이다’, ’~일 것이다’, ’~일 것으로 보인다’, ’~일 가능성이 있다’ 등을 비롯해 이와 유사한 단어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미래예측진술은 재무 및 성과 목표뿐 아니라 SLB 사업 전망과 관련되거나 사업 전망에 근거한 기타 예측 또는 기대, SLB 회사 전체 및 각 사업부(및 각 사업부 내 특정 사업부문, 지역 또는 기술)의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와 생산 증가, 석유·및 천연가스 가격, 에너지 전환 및 글로벌 기후 변화 관련 예측 또는 예상, 운영 절차 및 기술의 개선, SLB 및 석유·가스 업계의 자본 지출, 디지털 및 ‘분지 최적화’를 포함한 SLB의 사업 전략과 SLB 고객사의 전략, 배당 계획 및 주식 환매 프로그램을 포함한 자본 할당 계획, SLB의 APS 프로젝트, 합작 투자 및 기타 제휴, 현재 진행 중인 우크라이나 분쟁이 글로벌 에너지 공급에 미치는 영향, 원재료 수급,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 잉여현금흐름을 포함한 미래 유동성, 이익률 수준 등 미래의 영업실적 등과 연관되거나 그 영향을 받는 예측이나 기대와 관련된 진술 등 다양한 정도의 불확실한 사안을 다룬다. 이러한 진술은 다음에 열거된 위험과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다.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 SLB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 변화,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 수준의 변화, 고객 및 공급업체의 운영 실적 및 재무 상태, 재무나 성과 목표를 비롯한 기타 예측과 기대 달성 실패, SLB의 넷제로 탄소 배출 목표나 잠정적인 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 실패,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적인 경제적, 지정학적, 비즈니스 상황,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진행되고 있는 분쟁, 외환 위험, 인플레이션, 정부의 통화 정책 변화, 가격 압박, 날씨와 계절적 요인, 보건 관련 팬데믹의 부정적인 영향, 원자재의 가용성 및 비용,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SLB 공급망의 문제, 생산량 감소, 미래의 비용 청구 범위, 디지털 또는 SLB 뉴에너지 등 사업 전략과 이니셔티브를 통한 효율성 및 기타 의도된 이익을 인식하는 능력 부족, 해상 석유·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 물질 및 기후 이니셔티브 관련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문제에 대응하는 기술의 부족, 대체 에너지원 또는 대체재의 경쟁력 및 이 보도자료와 SLB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 제출하거나 제공한 10-K, 10-Q, 8-K 양식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언급된 내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 가운데 하나 이상의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되는 경우(또는 개발 단계에서의 변경에 따른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 또는 회사의 근본적 가정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입증되는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것과 크게 다를 수 있다. 당사의 환경, 사회 및 기타 지속 가능성 계획과 목표와 관련해 이 보도자료에서 언급한 미래 예측 및 기타 진술은 해당 내용이 반드시 투자자에게 중요하다거나 SEC 제출 문서에 공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또한 과거, 현재 및 미래 예측 환경, 사회 및 지속 가능성 관련 진술은 아직 전개되고 있는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 계속 진화하는 내부 통제 및 절차, 미래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가정에 근거한다. 본 보도자료에 포함된 진술은 보도자료 발표일 현재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SLB는 새로운 정보, 미래의 사건 또는 여타의 이유로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이를 수정할 일체의 의사 표시나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slb.pdf

웹사이트: https://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SLB
투자자
제임스 R. 맥도널드(James R. McDonald)
투자자 관계 및 업계 업무 부문 총괄 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투자자 관계 이사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

미디어
조쉬 바이얼리(Josh Byerly)
커뮤니케이션 부문 부사장
 
모이라 더프(Moira Duff)
외부 커뮤니케이션 이사
+1 (713) 375-3407
media@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