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휴롬, 소비자중심경영 활성화 위한 간담회 개최
샘표, 휴롬과 함께 CCM 활성화 및 실천하기 위해 CCM 인증기업 간 첫 협업 행사 진행
고객 만족도 제고 노하우 공유하고 샘표 CCM 대표 사례인 쿠킹클래스 경험하는 시간 가져
샘표, 소비자 의견 대표이사에 공유, 매월 고객 불만 개선 회의 진행 등 의사결정 구조 모범적
이번 행사는 CCM 활성화 및 실천을 위해 CCM 인증기업 간 첫 행사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행사를 주최한 샘표와 휴롬은 소비자중심경영을 도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해왔으며, 각 2021년(샘표), 2016년(휴롬)에 CCM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CCM 인증 제도는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소비자원 송선덕 대외홍보실장과 샘표와 휴롬 양사 최고고객책임자(CCO)를 비롯해 남양, 목우촌, 오뚜기, 위니아, 세라젬, 쿠첸, KEA(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CJ제일제당 등 총 10개사, 24명의 CCM 담당자 및 관계자가 자리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각 기업마다 그동안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서비스를 공유하고, 고객 클레임 대응 노하우를 나눴다. ‘소비자 정보 제공’과 ‘소비자 불만 개선’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샘표는 요리에 대한 문의가 많다 보니 샘표 우리맛연구팀 소속 연구원들이 직접 답변을 작성해 회신한다고 설명했다. 소비자 제안을 반영해 순식물성 요리에센스 연두의 유리병과 손쉽게 분리되는 특수 플라스틱 캡을 적용한 사례도 소개했다. 또한 고객의 소리는 접수되는 즉시 대표이사에게 공유하고, 매월 대표이사와 유관부서 담당자가 모두 참석해 개선 회의를 진행하는 신속한 의사결정 구조도 주목받았다.
스포츠를 활용한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CCM 우수 사례로 평가받았던 휴롬은 핵심 가치인 건강문화를 확산하고 소비자 접점을 확대시키고자 인기 스포츠 구단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업계에 국한되지 않은 다채로운 CCM 운영 사례를 소개했다.
간담회 참석자 전원이 모두 함께 직접 요리하고 건강 주스를 만드는 시간도 가졌다. 채소를 절일 필요 없는 새미네부엌 김치 양념으로 5분 만에 맛있는 겉절이를 만들고, 새미네부엌 쇠고기 야채 잡채 소스와 멸치볶음 소스를 활용해 잡채와 멸치볶음도 금세 완성하며 소비자의 만족감을 대리 체험했다. 새미네부엌 제품 뒷면에 요리법이 그림과 함께 설명돼 있고, QR코드를 통해 레시피 영상도 볼 수 있어 요리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요리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휴롬 원액기를 활용해 양배추, 당근, 사과로 CCA 주스를 만들고 맛보며 휴롬이 추구하는 ‘건강’이라는 가치를 즐겁게 경험하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제품의 착즙 과정이 생각보다 간편해 소비자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맛이 더욱 신선하게 느껴진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전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의 CCM 담당자들은 동반성장을 위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앞으로 소비자중심경영 확산을 위한 공동 콘텐츠 제작 등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김정수 샘표 최고고객책임자(CCO)는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소비자원과 기업이 함께 소비자중심경영 노하우를 나누고 협력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샘표는 앞으로도 소비자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누구나 요리를 즐기는 문화를 만드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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