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그라운드,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 수상

헤이그라운드 성수시작점, 서울시 주최 ‘제3회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 환경조성 민간분야 재단대표이사상 수상

2022년 4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유니버설 리모델링 프로젝트’로 장애인, 아동, 여성 등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선

헤이그라운드 노유리 파트장 “사회·환경적 가치를 만드는 이들이 모인 공간인 만큼 더욱더 포용적인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

뉴스 제공
루트임팩트
2023-11-14 11:02
서울--(뉴스와이어)--헤이그라운드는 서울디자인재단이 주최한 ‘제3회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에서 환경조성 민간부문 재단대표이사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디자인재단이 주관하는 서울유니버설디자인어워드는 장애, 연령, 국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 가능한 디자인 우수 사례를 찾는 공모전이다. 유니버설디자인의 포용성 있는 표준을 제시하고, 사회적 인식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3회를 맞았다. 공공 및 민간의 환경조성, 서비스, 제품, 심사위원 특별상 등 총 5가지 분야에서 수상작을 선정한다.

이번에 수상한 헤이그라운드 성수시작점은 2017년에 문을 연 커뮤니티 오피스로 소셜벤처, 사회적 기업, 비영리 조직 등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100여 개의 조직이 모여있는 사무 공간이다.

헤이그라운드는 2022년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휠체어 이용자를 비롯한 다양한 구성원이 불편함 없이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행사 전용 공간인 지하 1층 브릭스 성수와 지상 1~8층 오피스 공간을 리모델링해 더 포용적인 업무 환경을 마련했다.

먼저 브릭스 성수는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춘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중앙 무대에 휠체어 진입로를 마련, 휠체어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하고 공간 내 휠체어 전용 충전소를 설치해 전동 휠체어 이용자의 편의를 개선했다. 또 행사 주방 공간의 싱크대 높이를 휠체어에 적합하게 맞추고, 리셉션 테이블을 낮게 설치했다.

오피스 공간인 지상 1~8층은 모유 수유가 필요한 여성, 아이 동반 구성원 등 다양한 조건의 구성원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했다. 안전바가 있어 아이가 안전하게 앉거나 누울 수 있는 마루형 휴게 공간과 방음 시설이 갖춰진 여성 전용 유축 공간을 마련했다. 그 밖에도 휠체가 진입할 수 있는 사물함과 회의실 테이블을 갖추는 등 공간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선정 사유에서 사용자 워크숍을 통해 개선점을 논의하고 도출한 점, 유니버설 디자인 아이디어와 내부 마감, 시공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헤이그라운드 워크스페이스 노유리 파트장은 “헤이그라운드는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모인 공간이기에 그 의미를 일상 속에서도 더 잘 실천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시작했다”며 “앞으로 더욱더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루트임팩트 소개

루트임팩트는 2012년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다양한 사회·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각자의 방식으로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이들을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로 정의, 이들이 함께 모여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 성수동을 중심으로 임팩트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소셜벤처, 사회적 기업 등 임팩트 지향 조직의 커뮤니티오피스 ‘헤이그라운드’, 청년의 교육과 커리어 성장을 지원하는 ‘임팩트 캠퍼스’ 및 임팩트 우선 자본과 임팩트 지향 조직을 연결하는 ‘임팩트 펀드’가 있다.

웹사이트: http://rootimpact.org

연락처

루트임팩트
마영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팀 리드
조주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팀 매니저
02-6495-0180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루트임팩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