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재단, 영유아 부모 위한 ‘A+ 육아수첩’ 유튜브 라이브 강의 성료

영유아 양육 지식·가족 상호작용 방법 배우는 유튜브 라이브 강의 ‘육아수첩’ 성료… 초보 맘&대디 860명 참여

생명보험재단, ‘생명숲 Baby&Mom 힐링센터’로 5년간 영유아기 부모 4만명 지원

2023-12-12 09:29
서울--(뉴스와이어)--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장우, 이하 생명보험재단)이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의 양육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는 생명숲 Baby&Mom 힐링센터 ‘A+ 육아수(水)첩(이하 육아수첩)’ 유튜브 라이브 강의가 참여 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마무리됐다.

생명보험재단의 ‘생명숲 Baby&Mom 힐링센터’는 24개월 미만의 영유아 육아맘&대디에게 필요한 신체 회복, 정서 안정, 육아 코칭 등 힐링 프로그램 및 육아 특강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영유아 및 육아 부모가 더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전용 공간은 물론, 육아 품앗이 등 영유아 부모 간 정보 교류까지 지원하고 있다.

생명보험재단은 지금까지 오프라인을 통해 세심하고 집중적인 보육·육아 프로그램을 제공한 것에 더해, 온라인으로 영역을 확장해 유튜브 라이브 기반의 ‘육아수첩’ 강의를 실시하며 더욱 많은 영유아 부모들이 양육 관련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생명보험재단의 ‘육아수첩’은 육아 코칭 전문가 박현정 박사(Treasure 상호작용연구소 소장)가 만 5세 이하 영유아 부모에게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자녀와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만의 육아 공식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강의는 ‘사칙연산으로 단순화된 양육 상호작용 방법’이란 콘셉트 아래 △가족 구성원 간 라포 형성하는 법 △아이의 심리·행동 발달을 위한 대화, 놀이법 △부모의 육아 스트레스 해소법 등의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로 진행됐다.

강의는 9월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생명숲 Baby&Mom 힐링센터 유튜브 채널 ‘힐링맘TV’에서 12회에 걸쳐 이뤄졌으며, 라이브 특성을 살려 궁금한 점, 육아 애로사항 등을 실시간으로 묻고 답할 수 있는 소통형 강의로 진행됐다. 회기당 40분 구성으로 핵심만을 담아낸 ‘육아수첩’ 강의의 라이브 참여자 수는 총 856명에 달했다. 더불어 라이브를 놓쳐도 유튜브 채널 ‘힐링맘TV’에서 언제든 볼 수 있도록 했다.

참여 부모들은 ‘내게 꼭 맞는 육아 강의를 찾기 쉽지 않은데 육아수첩을 알게 돼 기쁘다. 애착, 주도성,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실제 예시를 통해 배울 수 있어 유익했고, 스스로를 돌보며 아이를 더 깊이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됐다’, ‘단 40분의 수업만으로 자녀와의 관계에 있어 큰 변화가 생겨 놀랐다. 유튜브로 제공되니 참여하기 쉽고, 강사님이나 같이 수업 듣는 분들과 채팅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며 박현정 박사의 설득력 있는 강의와 실생활 사례 중심의 육아 코칭, 실시간 피드백 기반의 수업 방식에 큰 만족을 보였다. 강의의 생생한 후기들은 ‘생명숲 맘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명보험재단 이장우 이사장은 “한 생명을 키워내기 위해선 큰 노력이 필요한데, 생명보험재단은 초보 영유아 부모의 육아 부담감을 덜고, 체계적인 양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5년간 생명숲 Baby&Mom 힐링센터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생명숲 Baby&Mom 힐링센터를 통해 다양한 계층, 상황의 영유아 부모에게 체계적이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육아 프로그램을 제공해 건강한 보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생명보험재단은 서울, 경남, 강원 등 전국 3곳의 ‘생명숲 Baby&Mom 힐링센터’를 통해 사업을 시작한 2018년부터 지금까지 총 4만210명의 영유아 가족에게 육아 프로그램을 지원해오고 있다. 이 밖에도 △태아 건강검진 지원으로 저소득 고위험군 산모에게 태아건강검진 비용을 제공하고 △생명숲 어린이집 운영으로 맞벌이 가정의 육아 부담 해소를 위해 보육 시설 및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생명숲 꿈이룸 교육을 통해서는 상대적으로 교육 기회가 부족한 저소득·다문화가정 초등생에게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과 기기를 제공해 학업 부진으로 인한 학교 부적응을 예방하고, 자기주도 학습 습관 형성을 돕고 있다.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에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19개의 생명보험회사들이 협력해 설립된 공익법인이다. 생명보험이 지향하는 생명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선도적인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건강한 사회 변화를 주도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lif.or.kr

연락처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홍보대행
KPR
정서연
02-3406-2116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