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HDI인간경영대상 시상식’ 개최… 인간중심의 경영철학 귀감이 되는 10명의 리더 수상

김봉진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 창업자, 권기연 설해원(雪海原) 부회장, 김상고 모아저축은행 대표이사 회장, 권혁빈 스마일게이트그룹 희망스튜디오 이사장, 정운기 관세법인 에이원 회장, 최진석 사단법인 새말새몸짓 이사장, 김광석 엠케이에프엔씨 대표이사, 박광범 메가젠임플란트 대표이사, 장태평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장사익 음악인 수상

뉴스 제공
인간개발연구원
2023-12-21 08:30
서울--(뉴스와이어)--인간개발연구원(HDI, 회장 오종남)은 12월 19일 노보텔 엠버서더 서울 강남에서 ‘인간 경영’의 철학으로 기업을 일궈온 CEO를 선정, ‘제9회 HDI인간경영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제9회 HDI인간경영대상 시상식’의 수상자는 △창조혁신부문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창업자, 권기연 설해원 부회장 △사회공헌부문 김상고 모아저축은행 회장, 권혁빈 스마일게이트그룹 희망스튜디오 이사장 △인재교육부문 정운기 관세법인 에이원 회장, 최진석 새말새몸짓 이사장 △상생지속부분 김광석 엠케이에프엔씨 대표이사, 박광범 메가젠임플란트 대표이사 △공로상 장태평 농어업·농어촌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 △특별상 장사익 음악인 등 10명이다.

권오현 서울대 이사장(전 삼성전자 회장)을 위원장으로 한 심사위원회는 ‘대한민국 미래 100년을 생각하고 성장 동력을 이끄는 경영철학과 실천을 보여온 CEO를 발굴함으로써 인간 경영의 기업 문화가 확산되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오종남 인간개발연구원 회장은 개회사에서 “1971년 박정희 대통령이 한국 경제 발전을 위한 인재 교육 기관으로 한국개발연구원(KDI)을 설립한 것과 1975년 당시 30대의 장만기 청년이 인간개발을 위해 설립한 HDI의 설립 철학은 서로 상통한다”며 “인간 중심의 기업 문화를 만들어가는 CEO들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응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수상자들의 수상소감이다.

·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창업가 : “조지프 슘페터는 자신의 창조성을 증명하기 위해 창업한다고 했다. 새로운 도전과 희망을 주기 위한 의미로 받아들이고 더욱 용기를 내겠다.”
· 권기연 설해원 부회장 : “대한민국 최고 권위인 인간개발연구원의 인간경영대상 창조혁신 부문에 선정돼 진심으로 감사하다.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기에 설해원의 브랜드의 가치와 완성도를 높이는데 끊임없이 연구하겠다.”
· 김상고 모아저축은행 대표이사 회장 : “50년간 모아저축을 신뢰해준 고객과 정도경영의 경영 철학을 실천학 임직원들의 도움이 있기에 가능했다. 앞으로도 기업가로서 역할을 다 하며 우리 사회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돕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그룹 희망스튜디오 이사장 : “2002년 스마일게이트 설립 이후 매출이 발생한 해부터 지속적으로 사회 환원을 실시하고 있다. 인재의 성장 사다리 구축과 더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하겠다.”
· 정운기 관세법인 에이원 회장 : “윤리경영, 행복경영, 정도경영을 모토로 한국 무역과 한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더 열심히 많은 책무를 충실히 이행하겠다.”
· 최진석 사단법인 새말새몸짓 이사장 : “미래는 인재만이 열 수 있다는 신념으로 인재를 배양하는 일에 희망과 도전을 감행할 수 있는 기회를 준 대한민국에 감사드리고, 또 상을 주신 인간개발연구원에 감사한다.”
· 김광석 엠케이에프엔씨 대표이사 : “농촌에서 한 해의 농사를 좌우하는 것은 첫째는 자연 조건이고, 둘째는 종자와 씨앗이다. 자연 조건은 농부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별로 없지만 종자와 씨앗은 농부가 준비하기 나름이기에 기업에서 경쟁사들도 탐내는 좋은 직원과 좋은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맡은 역할을 충분히 해내겠다.”
· 박광범 메가젠임플란트 대표이사 : “인재발굴이 어렵지만 젊은 인재들을 발굴해 함께 열심히 일하고 함께 수확의 기쁨을 나누며 모범이 되도록 하겠다.”
· 장태평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 “모든 일과 이 세상의 핵심이 사람이고, 가장 귀한 존재가 사람이라는 고 장만기 회장의 이념을 실천하고 있는 인간개발연구원이 더 크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하겠다.”
· 장사익 음악인 : ‘사람과 사람을 만나 서로 좋아하면 두 사람 사이에 서로 물길이 튼다’는 마종기 시인의 시 ‘우화의 강’을 즉석에서 노래로 풀어 소감을 전했다.

인간개발연구원은 인간의 잠재력 개발과 인간 존중의 사회를 만들기 위해 1975년 설립된 민간법인이다. 2700여 회에 이르는 국내 최고의 CEO 조찬세미나와 기업 기관과 함께 평생교육 무브먼트를 만들면서 1만회가 넘는 교육과 행사를 파트너십으로 진행해왔다.

인간개발연구원 소개

인간개발연구원(HDI)은 1975년 순수 민간 비영리 공익법인 인간개발연구원을 설립해 모든 사람들이 자기 내면의 무한한 잠재능력을 개발해 개인과 가정, 기업과 지역 사회의 성공을 돕고, 인간 중심의 사회와 리더 양성을 위한 노력을 43년간 지속해 왔다. HDI는 ‘좋은 사람이 좋은 세상을 만든다(Better People Better World)’는 창립 이념으로 위대한 리더와 조직의 HRD 파트너로서, 글로컬리제이션을 위한 평생 교육의 파트너로서 다양한 교육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hdi.or.kr/

연락처

인간개발연구원
경영자교육팀
권영중 주임
02-447-194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