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2023년 실적발표… 당기순이익 1조63억원, 영업이익 5849억원
당기순이익, 코로나 특수기간(2021~2022년) 제외하면 최대 이익
영업이익률 7%, 글로벌 선사 대비 상위권… 15분기 연속 흑자
지속적인 사업 다각화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 추진
당기순이익(1조63억원)은 코로나 특수기간인 2021~2022년을 제외하면 가장 큰 이익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은 7%로 글로벌 선사 중 탑클래스 수준으로 경쟁력을 입증했다.
4분기 영업이익 달성으로 15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부채비율은 2022년 말 대비 25%에서 20%로 낮아져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했다.
2022년 대비 23년 실적 감소는 수요 둔화 및 공급 정상화에 따라 아시아~미주노선을 비롯해 유럽 등 전 노선에서 운임 하락이 지속되었기 때문이다. 2022년도 컨테이너 운임 종합지수(SCFI)는 평균 3410p에서 2023년도 평균 1006p로 71% 하락했다(※ 연간 최저점은 2023년 9월 28일 886.85p).
◇ 전망
중국 경기회복 지연, 글로벌 소비 위축,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중동 분쟁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홍해 이슈로 인한 수에즈운하 통항 제한과 지속적인 가뭄으로 인한 파나마운하 통항수 제한 등으로 운임 변동성이 큰 상황이다.
수요-공급 밸런스는 수요 회복이 더딘 가운데 최근 2~3년간 발주한 신조선의 인도로 회복 가능성이 낮다.
HMM은 지난 2021년에 발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올해 인수할 예정이며, 이 경우 선복량이 총 100만TEU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초대형선 투입에 따른 원가 하락, 체질 개선에 따른 효율 증대, 수익성 높은 화물 영업 강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이어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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