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빅데이터로 AI 가전제품 소비자 분석 결과 발표

AI로 더 똑똑해진 가전제품, 소비자 관심도 덩달아 상한가

내게 맞춰진 차별화된 경험과 전기료 부담도 덜해… 최근 1년 동안 소비자 관심 2배 증가

뉴스 제공
KPR
2024-03-19 11:11
서울--(뉴스와이어)--AI 가전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글로벌 가전업계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가전제품이 속속 공개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험과 ‘효율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장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 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최근 1년간 AI 가전제품과 관련해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결과, 2024년 2월 관심도가 2830건으로 1년 전에 비해 2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가 열린 지난 1월에는 전달 대비 82%나 치솟는 등 AI 가전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를 거치면서 디지털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했고, ChatGPT 등을 통해 AI의 맞춤형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AI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부쩍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AI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는 지난 1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다. 특히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가 열린 2024년 1월 언급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관어 분석을 통해 AI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요인을 알아본 결과, 소비자들은 AI 가전이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험과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통한 지속가능성 향상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연구소는 이러한 결과들이 향후 가전 산업의 발전 방향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AI 가전제품은 사용자가 잠에서 깨는 시간과 물을 마시는 시간, 선호하는 메뉴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해 상황에 맞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허브로 연결된 다른 가전제품을 작동함으로써 개인에게 맞춘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으며, 실제로 소셜미디어상에서 이 같은 경험담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관어 상으로 ‘환경’, ‘효율’, ‘에너지’가 상위 키워드로 나타나며, AI를 활용한 에너지와 환경의 통합적인 관리가 소비자의 에너지 절감 기대로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예컨대 대표적인 계절 가전인 에어컨에도 AI가 적용되며 에너지 효율을 높여 비용을 절감하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가전제품에 AI 기술이 적용되면서 소비자의 기대 요인도 일반 가전제품과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며 “지속적인 데이터 학습을 통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와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이 AI 가전 선택에 있어 중요한 고려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AI 가전제품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과 자세한 내용은 KPR 디지털 매거진 ‘ㅋ.ㄷ’ 2024년 봄호에 게재됐으며, KPR 공식 블로그(https://blog.kpr.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kpr.co.kr

연락처

KPR
박주완
02-3406-22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