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움 발표, 항공 산업에 향후 20년 동안 3조3000억달러 상당 항공기 4만5900대 추가 예정
시리움의 항공기 예측에 따르면 2024년에서 2043년 사이에 4만5900대의 새로운 여객기, 화물기 및 터보프롭 항공기가 인도될 것으로 예측된다
전 세계적으로 활성 항공기의 수는 이제 팬데믹 이전 수준을 초과한다.
2027년까지의 단기 예측에 따르면 공급망 문제로 인해 인도될 항공기 대수가 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로 12년째를 맞이한 이 독립 전망에 따르면 항공사들이 더 새롭고 지속 가능한 항공기에 계속 투자함에 따라 향후 2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4만5900대의 항공기가 인도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총 3조3000억달러의 가치와 같다.
시리움 어센드 컨설턴시(Cirium Ascend Consultancy)의 올해 예측은 항공 산업이 항공기 인도를 지연시키는 공급망 문제에 계속 직면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보고서는 부품 부족으로 인해 2024년에서 2027년 사이에 항공기 인도가 5%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2023년 데이터 대비).
또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4분기 동안 총 2만 6100대의 항공기가 현재 운항 중이며, 이는 팬데믹이 처음 자리를 잡았을 때인 2020년 1월 대비 5% 증가한 것으로 업계의 강력한 성장 궤적과 회복을 보여준다.
이러한 증가는 단일 통로 항공기의 인도 및 운영(13% 증가)에 의해 주도됐으며, 이중 통로 항공기의 수는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3% 낮다. 활성 지역 제트기의 수도 팬데믹 이전 수준에서 8% 감소한 상태로 유지되며 터보프롭은 13%의 가장 큰 감소를 보였다.
향후 20년을 내다보는 시리움의 항공기 예측에 따르면 2024년에서 2043년 사이에 인도될 예정인 4만5900대의 신형 항공기 중 약 98%가 여객기일 것으로 예상되며, 회사는 용량(ASK)이 매년 4.4%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20년 동안 3500대로 추정되는 화물기가 인도될 것으로 예상되며, 업계의 화물 항공기는 매년 2.6%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중 대부분(70%)은 항공사가 현재의 수요 급증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신규 인도가 아닌 승객-화물기(P2F) 전환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다.
에어버스(Airbus)와 보잉(Boeing)은 양대 항공기 OEM으로 남을 것이며, 두 항공사 간 항공기의 약 84%를 인도할 것이며, 이 수치는 2043년에 가치 기준으로 9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COMAC은 수요의 6%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른 OEM(ATR, 엠브라에르(Embraer) 등)에 대한 수요는 약 1800억달러에 달하며, 향후 20년 이내에 새로운 프로그램이 개발될 가능성이 있다.
아시아 전체는 향후 20년 동안 항공기 인도량의 약 45%를 차지하며 계속해서 항공기 성장의 선두 지역이 될 것이며, 그 중 중국은 단독으로 약 20%를 차지하여 북미 총계에 거의 도달할 것이다.
이러한 성장은 또한 인도 내 상업 항공의 부상으로 인해 더욱 강화됐으며, 인도의 여객기 수는 2023년 말 720대에서 향후 20년 동안 3800대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국가는 처음으로 보고서에서 별도로 다뤄진다.
시리움 어센드 컨설턴시의 롭 모리스(Rob Morris) 컨설팅 책임자는 “우리가 항공 산업의 다음 성장 주기에 계속 진입함에 따라, 우리의 새로운 항공기 예측은 항공사들이 항공기를 갱신하고 확장하려고 함에 따라 새로운 항공기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를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공급망 문제 및 기타 제조로 인해 OEM의 지연이 계속 발생해 많은 항공사의 인도 일정이 불확실해질 것이 분명하며, 이는 우리의 예측에 반영됐다”라며 “인도와 같은 시장이 크게 성장할 준비가 돼 있으므로 향후 20년 동안 항공사는 항공기에 계속 투자하면서 제조업체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 분명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 예측은 또한 항공기 증가가 단위 배출량 감소를 주도하기 위한 새로운 항공기 효율성과 균형을 이루면서 지속 가능성과 넷제로(net-zero)의 도전을 보여준다”라고 덧붙였다.
보고서의 일환으로 시리움은 또한 팬데믹 이후 장거리 교통량이 계속 둔화됨에 따라 단일 통로 항공기가 향후 20년 동안 업계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성장률이 3.9%로 이중 통로 항공기의 3.3%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역 항공기는 연간 0.8%의 전체 비율로 더 완만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시리움 항공기 예측(Cirium Fleet Forecast)의 요약을 다운로드하려면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편집자에게 보내는 메모
*2023년 대비
· 이 예측은 30석 이상의 항공기와 이에 상응하는 화물기를 포함한다.
· 이 예측에는 전기, 하이브리드 또는 수소 동력 항공기 프로그램이 포함되지 않았는데, 이는 기존 또는 완전히 새로운 상업용 항공기의 개발이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ustainable Aviation Fuel, SAF)의 비율을 높임으로써 구동되는 기존 추진 장치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시리움 소개
시리움®은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항공 분석 소스로서 강력한 데이터와 최첨단 분석을 제공해 다양한 업계 관계자의 역량을 강화한다. 항공사, 공항, 여행사, 항공기 제조업체 및 금융 기관에 장비를 설치하는 이 회사는 운영을 최적화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며 매출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필요한 명확성과 정보를 제공한다.
시리움은 전문가 및 비즈니스 고객들을 위한 정보 기반 분석 및 의사 결정 도구를 제공하는 알이엘엑스(RELX) 사업인, 렉시스넥시스® 리스크 솔루션스(LexisNexis® Risk Solutions)의 일부다. 알이엘엑스(RELX PLC)의 주식은 런던, 암스테르담 및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다음 티커 기호들을 사용하여 거래된다: 런던: REL; 암스테르담: REN; 뉴욕: REL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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