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국내사모투자 위탁운용사 최종선정

서울--(뉴스와이어)--국민연금관리공단은 2월 15일 신한 Private Equity, 엠비케이파트너스, 한국산업은행, 한일투자신탁운용, H&Q AP Korea (이상 가나다순) 5개사를 국내 사모투자 위탁운용사로 최종 선정했다. 이번 위탁운용사 선정은 국민연금이 국내 사모투자를 중대형 기업 지분의 인수에 주력하기로 투자방침을 정한 데 따른 것이다.

국민연금은 제안서를 제출한 11개 운용사를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선정위원회의 구술심사를 거쳐 5개사를 위탁운용사로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위원회 위원중 50%를 외부전문가로 구성함으로써 운용사 선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국민연금은 국내 사모투자 시장의 건당 투자규모가 대형화되는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이번에 선정된 위탁운용사를 통해 500억원 이상의 중대형 기업지분 인수에 투자를 집중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위탁운용사에 대해 향후 2년 동안 국민연금에 투자를 제안할 자격을 부여하며, 최종 투자의사결정은 국민연금이 자문기관의 의견을 참고하여 할 예정이다. 국민연금은 종전과 달리 위탁운용사별로 투자약정한도를 배정하지는 않으며, 대체투자 계획금액 범위내에서 운용사들이 제안하는 투자 건 중 선별하여 집행할 예정이다.

이번 국내 사모투자 위탁운용사 선정을 계기로 국민연금은 국내 사모투자를 본격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다만, 국민연금은 기금운용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안되는 투자 건 중 위험관리방안이 적절하게 수립되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구조를 갖춘 건에 한해 투자를 집행한다는 입장이다.

웹사이트: http://www.nps.or.kr

연락처

기금운용본부 대체투자팀 양영식 02-3014-1982
언론홍보팀 팀장 윤우용 2240-1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