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자치학회 차기회장 선출

서울--(뉴스와이어)--경원대학교 소진광 교수(51, 도시행정학)는 지난 17일 충남대에서 개최된 한국지방자치학회 정기총회에서 차기회장에 당선되었다.

한국지방자치학회는 1988년 창립되어 그동안 우리나라 지방자치 이론을 정립하고 지방자치관련 제도개혁을 촉구해왔으며, 전국 1,450여명의 관련 분야 대학 교수와 학자들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활동하고 있다.

소진광 교수는 서울대에서 행정학 박사를 취득하였고, 내무부 지방행정연수원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경원대학교 법정대학 도시행정학과로 옮겨 사회교육원장, 성남발전연구소장, 사회과학연구소장, 법정대학장을 역임하였다.

소 교수는 1994년 사회교육원장 시절 전국에서는 최초로 ‘시민대학’과 ‘여성대학’을 개설하여 지방자치 저변확대를 위한 지역지도자 및 여성지도자 양성에 힘썼다.

소 교수는 한국지방자치학회 학회지 편집위원장 및 연구담당 부회장, 그리고 한국지역개발학회 학회지편집위원장 및 학술담당 부회장을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지방자치와 지역발전』 외 17권이 있고,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소진광 교수는 “지방자치학은 실천지향적 학문으로서 이론과 실천논리 모두를 포괄해야 합니다.

모든 회원이 각자의 관심영역과 정도에 따라 학술활동에 참여하고 보람을 찾는 학회여건을 마련하겠습니다.

특히 아직도 보완해야 할 점이 많은 우리나라 지방자치제도 개선을 촉구하고, 지방자치 실익을 담보할 수 있는 지방의 논리를 정립하는데 학회운영목표를 두겠다”고 당선소감을 밝혔다.

소 교수는 이날 정기총회에서 2005년 박영사에서 출간된 『지방자치와 지역발전』으로 학술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차기회장의 임기는 2007년 2월부터 시작된다.



웹사이트: http://www.kalgs.or.kr

연락처

한국지방자치학회: 02-567-337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