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정보시스템(IS)분야 연구실적 세계 13위
최근 정보시스템 분야 세계 최대 학회인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AIS)에서 발간하는 대표적 저널인 Communication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에 실린 전 세계 IS 분야 연구실적 분석자료에 따르면 이 분야 연구실적에서 KAIST 가 Top 30위 대학 중 13위를 차지했다. 이는 미국의 Carnegie Mellon, USC, Stanford 대학보다 높은 순위이다.
이 순위에서 1위 Georgia State University의 뒤를 이어 4위까지는 미국 대학이었으며, City University of Hong Kong가 4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특히 아시아 지역 대학들의 약진이 돋보였으며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에 이어 KAIST가 아시아 지역 대학 중에서는 4위를 기록했다.
1999년에서 2003년 사이에 IS관련 12개 주요저널에 발표된 논문자료를 수집해 분석한 본 조사에서 조사대상 기간 중 소속교수진의 대상 저널 총 게재논문 횟수가 10회 이상인 대학이 전 세계에서 31개였으며 이 중 미국 외 대학은 6개였다.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김영걸 교수는 “IT 산업은 수출주도형 국내 산업 중에서도 전체 수출의 약 30% 를 차지할 정도로 핵심사업이다. 그러나 최근 중국, 인도 등이 국가적 차원에서 IT산업을 육성하면서 도전이 거세지고 있다. 이 분야에 대한 보다 활발한 연구활동과 국제 수준의 전문가 양성으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라고 밝혔다.
KAIST는 지난 10년간 경영정보전공(MIS MBA)과 텔레콤경영전공(Telecom MBA)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오면서 쌓아온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3월 IT 및 미디어 산업을 이끌어갈 경영 전문가를 양성하는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을 설립한 바 있다.
웹사이트: http://www.kaistgsm.ac.kr
연락처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김영걸 교수 010-9985-7311
홍보대행사 미디컴 강지연 011-9335-8055
이 보도자료는 KAIST테크노경영대학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6년 6월 20일 1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