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의원, 약가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기정의원(열린우리당, 광주 북갑)은 6월 26일(월)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약가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의 좌장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전문평가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양봉민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가 맡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이평수 상임이사가 『건강보험 약제비 적정화 방안』에 대해 주제발표 할 예정이다.
또한 이날 토론회에는 관련 업계와 단체·시민단체 등이 토론자로 참여하고, 정부측에서도 참석해 약제비 적정화 방안을 둘러싼 뜨거운 토론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토론회를 주최하는 강기정의원은, 이번 정책토론회 개최 배경에 대해 “우리나라는 총 의료비중 약제비 비중이 30%에 달해 독일(13%), 미국(12%)등 주요선진국과 비교해 약제비가 전제 진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을 뿐만 아니라, 특히 2001년 이후 총진료비는 연평균 5.5%증가에 그친 반면, 약제비는 그 3배에 가까운 연평균 15.0%씩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복지부가 제시한 선별등재시스템 및 약가협상도입을 골자로 하는 정부 대책과 관련하여 이해당사자 등 각계의 의견을 점검하고 국회차원의 합리적인 약가제도 개선대책을 마련하고자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최근 한-미 FTA 과정에서 미국측이 우리나라의 “약제비 적정화 방안”에 대해 강한 반대와 우려를 표명한 가운데 개최되는 것으로, 토론회의 내용과 결과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일시 : 2006. 6. 26(월) 14:00 ~ 17:00
○ 장소 : 국회 도서관 대강당
○ 주최 : 국회의원 강기정
○ 발표자 및 토론자
- 좌 장 : 양봉민(약제전문평가위원회 위원장,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 주제발표 : 이평수(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이사)
- 지정토론 : 사회각계각층 전문가 6명
웹사이트: http://www.kj21.org
연락처
강기정의원실 02-788-2666
-
2006년 11월 1일 1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