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고속열차 시스템, 브라질 진출 가능성 검토

2006-09-22 15:35
의왕--(뉴스와이어)--9월 19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채남희)은 ‘한국-브라질 고속철도 국제협력 세미나’를 개최하고 Afonso Carneire Filho 브라질 교통부 국장 일행을 초청해 한국과 브라질의 철도교류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세미나는 현재 브라질 정부가 추진 중인 ‘리오데자네이로-상파울로’간 고속철도 건설 사업에 한국 측 컨소시엄의 참여 가능성을 검토하고 한국형 고속열차 시스템의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자리였다.

Afonso 국장 일행은 세미나에서 브라질의 철도의 현황과 현재 추진중인 ‘리오데자네이로-상파울로’간 고속철도 건설 사업의 진행 현황을 소개했다. 또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운전 팀장 등은 한국형 고속철도 시스템의 기술수준과 한국의 고속철도 건설 및 운영 경험을 소개했다.

9월 20일 광명역을 찾은 Afonso 국장 일행은 한국형 고속열차를 시승했다. 고속열차 조정실과 내부를 꼼꼼히 살펴보며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한국형 고속열차를 시승하게 되어 기쁘고 앞으로 한국 측과의 긴밀한 교류가 지속되길 바란다” 고 전했다.

또 9월 21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방문해 채남희 원장을 만나 한국과 브라질간의 협력 세미나와 정보 교류를 확대시켜 나가고 한국형 고속열차 시스템의 브라질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는 등 지속적인 철도기술의 교류를 약속했다.

현재 브라질 정부는 430km에 이르는 ‘리오데자네이로-상파울로’ 구간의 고속철도 건설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태리 독일 등에서도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 한국형 고속열차(HSR350-x)는 2004년 12월 최고속도 352km/h 를 돌파했으며 2009년 호남선과 2010년 전라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개요
철도기술을 연구하는 국가 출연 연구기관이며, 현재 지식경제부 산하 산업기술연구회 산하에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rri.re.kr

연락처

철도연 대외협력팀 박근애 031-460-5085

이 동영상 보도자료는 뉴스와이어가 한국과학문화재단의 지원으로 제작한 것입니다. 신문이나 인터넷매체, 방송사가 보도 목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레이션이 없는 B-roll 테이프가 필요한 방송사는 뉴스와이어에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다운로드시 플레이가 되는 경우,'동영상 다운로드' 버튼을 오른쪽 클릭하신 후 '다른 이름으로 대상저장'을 선택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02-737-3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