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자동화 표준’ 보급 확대로 지능형 빌딩 건설에 탄력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지능형 빌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핵심 기술인 빌딩자동화 통신 방식에 대한 표준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원장 : 최갑홍)은 빌딩자동화 표준 통신 방식인 BACnet의 적용을 확대하기 위해, 빌딩자동화 시스템 설계, 구매, 관리 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업계 등에 보급하기로 하였다.

* BACnet(Building Automation and Control Networks) : 빌딩자동화를 위한 개방형 통신 방식으로 ISO(1999년)와 한국산업표준(2003년)으로 채택되었음.

우리나라는 빌딩자동화를 위한 통신 방식으로 개방형 통신 방식인 BACnet을 KS규격으로 채택하고 있지만, 아직도 각 회사에서 개발한 폐쇄적인 통신 방식을 적용함에 따라, 개발 및 설치 업체에 대한 종속 문제 및 시스템의 유지보수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빌딩자동화 시스템의 통합, 확장 및 유지보수를 위해, 전력, 냉난방, 환기, 조명 등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개방형 표준 통신 방식을 이용하여 통합해야 한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기술표준원은 국내외 빌딩자동화 표준화 동향 조사 및 업계 의견 등을 수렴한 결과, 국가표준으로 제정되어 있는 BACnet의 활용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BACnet 통신 방식을 적용하면, 쾌적한 사무환경, 에너지 절감 등이 가능한 지능형빌딩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빌딩의 사용자 입장에서는, 개방형 통신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시스템의 통합, 확장 및 유지보수가 용이해지고, 높은 신뢰성을 가진 자동화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빌딩자동화를 위한 개방형 표준 통신 방식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관련 기술을 보급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빌딩자동화를 위한 통신 방식으로 BACnet만 표준으로 제정되어 있지만, 향후 추가적인 표준 통신 방식이 필요하다면 표준으로 추가 도입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ats.go.kr

연락처

기술표준원 기계건설표준팀 김익수 팀장 김용득 연구사 02-509-729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