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경향 및 난이도 분석(언어영역)

서울--(뉴스와이어)--200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경향 및 난이도 분석(언어영역)

◆ 난이도

지문의 길이도 길지 않고 생소하지 않은 작품들이 출제되어 체감난이도도 그리 높지 않고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2006학년도 수능에 비해 문제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보이나 체감 난이도는 낮게 출제되었다. 익숙한 지문이 많이 출제되었고, 문제 유형 또한 낯익은 유형들이다. 특히 선택지의 경우 선명하고 눈에 보이게 다듬어져 있어 EBS 방송강의를 들으며 꼼꼼히 내용정리를 하고 유형과 풀이 방법을 공부했다면 어렵지 않게 답을 찾아낼 수 있을 만큼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문제를 출제했다고 볼 수 있다. 2006학년도 수능에 비해서는 다소 난이도가 있고 6월 모의평가보다 쉬웠다. 난이도는 9월 모의평가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문제가 좀 더 다듬어져 있어 2006 수능보다는 변별력 있는 문제가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학생들이 문제를 풀었을 때 출제자의 의도를 혼란스럽게 인식하지 않고 풀었을 것 같다.

◆ 출제 경향분석

듣기 영역에서는 들은 내용을 실제 자료와 연결시키는 적용 문제가 출제되었고, 쓰기 문제의 경우 창의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를 측정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글쓰기의 기본 원리인 통일성, 일관성에 의거하여 문장의 연결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면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는 문제 유형이었다. 어휘 어법 문제는 작년의 어휘 1문제, 어법 1문제에 비해 어법만 두문제가 출제되어 어법에 관한 지식이 완전히 없거나, 이러한 유형이 익숙하지 않은 학생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보기에 주어진 지식을 바탕으로 적용하는 문제로서 익숙한 유형이긴 하지만,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이 없는 학생은 당황하는 문제로 이러한 문항에서 변별력이 생길 수 있다.

문학 읽기 부분에서는 평소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익숙한 지문이 출제되었고, 비문학 읽기는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언어 지문이 골고루 출제되었다. 지문이 길지 않고 평소 접해볼 수 있던 시사적인 내용과 어렵지 않게 독해할 수 있는 지문, 그리고 문제 유형 또한 낯선 유형이 많이 출제되지 않아 체감난이도가 낮았을 것이다.

문학에서는 김종길의 <고고>가 다소 낯설었지만, 이육사의 <교목>, 신석정의 <들길에 서서> , 김유정의 <만무방>, <적벽가>, <계랑의 시조>, 조위의 <만분가> 등 낯익은 지문이 출제되었고, 고전시가와 수필의 복합지문의 경우도 수필이 내용파악이 쉬운 작품이었으므로 체감난이도는 낮았다. 문제 유형의 경우도 기본 유형을 벗어나지 않았으며 EBS 작품과 유형을 꼼꼼히 풀어 본 학생이라면 차분하게 풀어내려갔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문학에서는 제시지문을 섬세하게 독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21번, 25번 유형의 경우 고차원적인 사고를 요하기보다는 단순히 지문과 비교 대조하는 것만으로도 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풀었을 것 같다. 심화 확장적 읽기 능력을 요하는 39번, 48번, 59번 문제의 경우는 지문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문제였다. 언어지문의 59번 문제의 경우 보기를 읽고 적용하는 문제라 다소 어렵게 느껴졌을 수 있다.

◆ 제재별 출제 경향

<듣기> : 방송, 강의, 일상대화, 대담 등 다양한 유형의 담화 활용

인문·사회, 과학·기술, 문학·예술 등 다양한 유형의 담화를 제시하였고, 특히,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강조했다.

3번과 4번 : 들은 내용을 실제 자료와 연결하여 푸는 형식으로 출제되었다.

<쓰기> : 발상과 주제 발견, 내용 선정과 조직, 표현하기, 고쳐쓰기 등 쓰기의 각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출제됨

창의성과 분석적인 사고를 강조하여 발상의 창의성(7번), 표현의 창의성(11번), 논리적인 자료 해석(10번) 문항이 출제되었다.

<어휘·어법>

문법적 지식의 단순한 이해보다는 그 지식의 적용과 탐구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읽기(비문학)>

다소 생소한 지문들이 다수 출제되었고, 독해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위주로 출제되었다.

<읽기(문학)>

7차 교육 과정의 문학 교과서에서 다루어진 작품을 주로 선정했고 EBS와의 연계성도 고려하였다. 내용파악보다는 세밀한 의미 해석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문항과 다른 자료 활용을 통한 작품의 이해 및 감상을 측정하는 유형들이 많이 출제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coryopub.co.kr

연락처

고려학력평가연구소 평가연구실 유병화 평가이사 02)2001-9993 011-729-0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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