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과학대학 교수들, 전문대학 혁신과제 최우수 과제 선정
교육인적자원부는 전문대학의 질적 수월성 및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교육현장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과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발굴·보급하고자 금년 처음으로 「전문대학 혁신 프로그램 개발·보급 사업」을 추진하였다. 전문대학 혁신 과제 공모에 모두 75개 과제가 응모하여 이중 16개과제가 선정되어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대원과학대학에서 수행한 과제는 전문대학의 혁신가능성, 주제의 참신성, 현장 적용 및 확산 가능성, 지역발전과의 연계 가능성을 심사한 결과, 최우수 과제로 선정되었다. 이 과제는 프로그램의 유용성과 현장 적용가능성이 매우 높고 직업전문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학의 위상을 재정립하는데 기여하는 연구로 평가되었다.
그동안 전문대학은 고등교육의 대중화 및 기술인력 양성에 큰 기여를 해 왔으나 근래에 들어 입학생이 중도에 학업을 그만두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문제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대원과학대학 김수연 교수는 학생선발, 교육과정 혁신분야에서 전문대학 신입생의 중도탈락을 예방하고자 하는 ‘조기경고체계(Early-Alert System)’를 개발하였다. 김수연 교수는 이 프로그램의 목표를 “전문대 학생 현황과 보유 전략을 조사하고, 전문대 신입생의 중도탈락을 예방하기 위한 조기경고체계를 개발하는 것”으로 설정했다.
요즈음 입학자원의 감소와 전문대학 재학생들이 중도탈락 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전문대로서는 하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찾는 다는 차원에서 중요한 과제로 여겨진다.
이 과제는 11월 21일(화) 교육인적자원부 주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주최로 개최되는 전문대학 혁신 우수과제 수범사례 공개 세미나에서 발표되고, 이를 통하여 전국 전문대학에 확산·보급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daewon.ac.kr
연락처
대원과학대학 산학협력처 우남식 계장 043-649-3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