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과학대학 주관 교육인적자원부 지원 교육혁신 세미나 개최

제천--(뉴스와이어)--충북 제천 대원과학대학(학장 유재환)은 2007년 11월 15일(목) 제천 청풍리조트에서 “전문대학 신입생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조기경고체계 현장 활용”과제에 관한 교육혁신 세미나를 전국 전문대학 및 관련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을 초청하여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대원과학대학 유재환 학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김정길 회장의 축사, 교육인적자원부 평생직업교육지원국 곽창신 국장의 기조강연, 대원과학대학 김수연 교수와 순천제일대학 김영화 교수의 주제발표, 지정토론 및 질의(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교육·산학협력연구본부 본부장 정태화박사 외 4인) 순으로 이루어진다.

“전문대학 신입생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조기경고체계 현장 활용”과제는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공모한 2006년도 『전문대학 혁신 프로그램 개발·보급』사업에 수범사례로 선정되었으며, 2007년도 『전문대학 혁신 프로그램 현장 활용 지원 사업』에 선정, 지원받아 사업을 수행해 왔다.

그동안 전문대학은 고등교육의 대중화 및 기술인력 양성에 큰 기여를 해 왔으나 근래에 들어 입학생이 중도에 학업을 그만두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문제로 제기되어 왔다. 입학자원의 감소와 전문대학 재학생들이 중도탈락 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전문대로서는 이 과제가 학생들의 니즈와 특성을 앞서 예측하고 진단·분석함으로써 중도탈락을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학생활에서의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까지 대안을 제시한다는 차원에서 중요한 과제로 여겨진다. 이 과제는 프로그램의 유용성과 현장 실천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전문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역량을 강화하는데 기여하는 연구로 평가되었다.

대원과학대학은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중인 본 사업의 실질적인 사업추진, 현장 도입, 전국 규모 세미나 개최 등을 추진함으로서, 신입생 중도탈락 예방 및 등록률 향상과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계 정립은 물론 나아가 대학교육의 질적 경쟁시대에 부응하고, 대학의 특성화 및 경쟁력에 실질적 발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웹사이트: http://www.daewon.ac.kr

연락처

김수연(유아교육과 교수) 011-9860-1884, 043-649-352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