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농업기술센터, 시금치 수확기 시연회 가져

대구--(뉴스와이어)--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촌진흥청 농업공학연구소에서 개발한 직립형 시금치 수확기계에 대한 시연회를 11월 27일 오전 11시에 북구 사수동 윤석만 농가에서 관내 시금치재배 농업인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시설하우스 내에서 재배한 시금치는 잎이 연약하여 쉽게 손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일일이 인력에 의존하여 수확되고 있다. 수확은 칼이나 낫 등을 사용하여 시금치 뿌리를 하나씩 절단하여 일정한 크기의 단으로 묶는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시금치 뿌리를 절단하는 작업은 출하를 앞둔 시금치 포기를 따라서 쪼그려 앉은 자세로 이루어지므로 장시간 작업을 할 경우 무릎과 허리에 부담을 주어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직립형 시금치 수확기계의 작업 성능은 10a당(300평) 4.6시간으로 인력작업의 53시간에 비하여 작업소요시간을 91%정도 줄일 수 있으며, 시금치의 손상률은 3% 정도로 양호하다.

따라서 시금치의 수확작업 중 뿌리절단작업을 기계화할 경우 수확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다듬기 및 단묶기 작업이 쉬워져 전체적인 작업능률이 향상된다.

농작업의 기계화는 농업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인력부족난을 해결하고 동일한 자세와 장시간 작업으로 발생하는 신체적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Rural

연락처

대구광역시 농업기술센터 원예작물담당 서정선 053-928-3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