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아이 사랑 강연회 “우리 아이 독서 지도, 제대로 알고 하자!”

서울--(뉴스와이어)--노벨과 개미와 교수닷컴(대표이사 이형만) 공동 주최로 매월 1회 열리는 ‘부모 아이 사랑 강연회’가 11월에는 ‘우리 아이 독서 지도 방법’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2006년 11월 28일 화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본사 10층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강연회에는 100여 명의 학부모들이 참석하였다.

이번 강연회의 박우현 강사(한우리 독서문화운동본부 평생교육원 원장, EBS 논술강사)는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합리적으로 설득하는 능력”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지금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독서를 많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대를 비롯한 주요 대학들이 2008학년도 입시부터 논술과 구술 비중을 높이겠다고 발표했고, 초등·중등 교과 과정에서도 그 비중이 높아졌으며, 2005년부터 외무고시, 기술고시, 행정고시뿐만 아니라 의학대학원, 치학대학원, 법학대학원 등에 PAST(공직적성평가)가 도입되는데, ‘언어논리’, ‘상황판단’, ‘자료분석’ 과목이 생기는 등 이제 입시뿐만이 아니라 사회활동에까지 독서의 중요성은 절대적이라는 것.

이번 강연회에서는 이러한 당면과제와 연관하여 부모가 아이의 독서 지도를 위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먼저 살펴보고,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독서 지도 방법에 대하여 소개했다.

■ 자녀의 논술 실력을 기르기 위한 독서 지도 방법

1. 좋은 책을 많이 읽게 하자
좋은 책을 많이 읽고 중요한 문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많이 이야기해 보게 한다.

2. 부모가 먼저 독서하자
부모가 먼저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 줄 때 아이도 자연스럽게 책과 가까워진다.

3.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만들자
아이와 함께 서점에서 책을 고르고 아이가 원하는 책을 마음껏 사 준다.

4. 아이와 대화를 자주 나누자
부모와 대화를 나누며 아이는 효과적인 ‘말하기’를 위해 ‘읽기’에 대한 욕구를 갖게 된다.

■ 논술을 잘하려면!

1.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거나 다른 사람의 글을 잘 읽어야 한다.
2. 자신의 생각을 주장과 이유 중심으로 말하고 쓰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3. 자신의 글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읽을 수 있어야 한다.

한 참석자(39세, 대치동, 초등 2학년생의 어머니)는 “우리 아이는 책을 잘 읽지 않는 편인데, 앞으로는 나부터 책을 열심히 읽는 모습을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서가 공부를 잘 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조건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어떤 책을 보게 하고, 어떻게 읽게 해야 할지 좋은 방법들을 배운 알찬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노벨과 개미와 교수닷컴은 2006년 4월부터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매월 1회 ‘부모 아이사랑 강연회’를 열고 있다. 이 강연회는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것으로, 학부모들이 자녀교육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 후 그 분야의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각 강연회가 학부모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접수는 회사 홈페이지 www.nobelgaemi.com, www.ekeyi.co.kr를 통해 하면 된다.

주제: 우리 아이 독서 지도 방법
일시: 2006년 11월 28일 화요일 오전 10시 30분~12시
장소: 노벨빌딩 10층 대강당
주최: (주)노벨과 개미, (주)교수닷컴
강사: 박우현(한우리 평생교육원 원장, 경기대 교수)
참가비: 무료
참가신청기간: 2006년 11월 1일~2006년 11월 27일
참가신청방법: www.nobelgaemi.com , www.ekeyi.co.kr에서 신청
문의: 02-2189-6028, 다음 카페 cafe.daum.net/bumoilove

강사 박우현 <현재> 한우리 독서문화운동본부 평생교육원 원장, 경기대학교 겸임교수, EBS 교양프로그램 강사, EBS 논술강사, 연세철학연구소 전문연구위원, 한국통합문학치료학회 이사 <저서> 논리 책 <논리를 모르면 웃을 수도 없다>, 논술 책 <논리를 꿀꺽 삼킨 논술>, 어린이 철학 책 <논술은 짧고 철학은 길다>

노벨과개미 개요
교육의 미래를 먼저 생각하는 기업 노벨과 개미는 노벨상을 수상하는 '글로벌 리더 교육'을 목표로 1992년 창립한 교육 전문 기업이다. 호기심 학습지<노벨과 개미>를 시작으로 현재에는 유아, 초등,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지에서 학원교재, 전집류, 단행본에 이르기까지 종합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교육, 변함없는 사랑'이라는 슬로건 아래 시시각각 달라지는 21세기를 주도할 세계의 리더를 양성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obelgaemi.com

연락처

서미연 (02-2189-6024)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891-44 노벨빌딩 9층(135-840) 대표전화: 02-2189-6000 팩스: 02-2189-6380 홈페이지: www.nobelgaem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