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와의 전쟁, 무기는 콘돔?

의왕--(뉴스와이어)--세계보건기구와 유엔에이즈계획이 발표한 에이즈 전염병 보고서에 의하면 올해 에이즈바이러스(HIV)에 감염돼 숨진 사람은 290만 명이며, 430만 명이 추가로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에이즈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적극적으로 에이즈 확산 방지를 위해 싸우고 있다. 그렇다면 에이즈와의 전쟁을 치르기 위해 필요한 무기는? 바로 콘돔이다.

1년 새 에이즈 감염자가 28% 증가해 충격에 빠진 중국은 이미 지난 2006년 3월 '에이즈 예방·치료 조례'를 시행하며, 베이징에 있는 대학의 기숙사 입구에 콘돔 자판기를 설치하고 호텔 객실에 콘돔을 비치하는 등 에이즈와의 전쟁에 돌입한 상태다.

프랑스 보건장관은 27일(현지시간) “1개당 20유로 센트(약 250원)의 콘돔 1천만 개를 전국 2만여 개소에서 판매토록 했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세계 에이즈의 날’인 내달 1일까지 고교, 대학 등 학교를 시작으로 약국, 담배·신문판매점, 나이트클럽, 극장 등지에 이 염가의 콘돔을 배치해 젊은이들이 부담 없이 콘돔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보수적인 로마 가톨릭 교회 역시 콘돔 사용을 전면 금지했던 종전의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서 콘돔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하는 방향으로 입장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성에 대해 폐쇄적이며, 유교적 전통을 가진 한국에서도 에이즈 확산 등의 영향으로 콘돔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과거 약국에서만 조심스레 판매되던 콘돔은 현재 편의점, 대형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으로 판매시장이 확대되었으며, 올 초에는 홍대 앞에 콘돔 전문매장이 생겨 관심을 끌기도 했다.

세계 최대 콘돔 제조업체인 ‘유니더스’ 가 2006년 2월 ‘우리홈쇼핑’을 통해 국내 최초로 콘돔 홈쇼핑 판매를 진행 하는 등 콘돔 판매시장은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콘돔 광고 분야에서는 ‘에이즈퇴치연맹’이 지난 2004년과 2005년 TV를 통해 에이즈예방활동의 일환으로 콘돔 공익광고를 실시해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었다.

콘돔 상업광고가 허용된 올해 들어서는 인터넷 콘돔쇼핑몰 ‘고추장갑’에서 2006년 5월 국내 최초로 콘돔지하철 광고를 실시해 주목을 받았으며, 이후에도 ‘고추장갑’은 콘돔만화 광고, 콘돔 동영상 광고 등 다양한 콘돔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 한국인의 콘돔사용률은 외국과 비교해 보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질병관리본부가 2005년 서울대 보건대학원에 의뢰해 전국 성인남녀 20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일시적 상대자와의 성관계시 콘돔을 사용하는 비율은 23%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외국에서 일시적 상대자와 성관계 시 콘돔 사용률은 멕시코(1999년) 62.5%, 스웨덴(2000년) 43%, 캐나다(2001년) 70.8%, 홍콩(2002년) 40% 등이다.

9월말 현재 국내의 에이즈 신규 감염자수는 572명, 누적감염자수는 4,401명에 달한다. 23%대에 불과한 낮은 콘돔사용률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더 이상 한국은 에이즈 안전지대가 아니라 위험지대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현실적으로 볼 때 성윤리 교육 및 성적 욕망 억제만으로 에이즈 확산을 예방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세계 각국은 오랜 고민 끝에 결국 ‘에이즈와의 전쟁’에서 가장 효과적인 무기는 ‘콘돔’ 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범국가적으로 콘돔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내일은 제19회 세계에이즈의 날’이다. 에이즈의 날을 맞아 에이즈 확산 방지를 위한 범국가적인 콘돔사용권장캠페인 및 콘돔상업광고의 활성화에 대한 진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고추장갑 개요
국내 최초 콘돔 지하철광고로 화제가 되었던 인터넷 콘돔전문쇼핑몰인 고추장갑(www.gochujanggab.com 대표 한응수)은 2005년 7월 29일 특허청에 ‘고추장갑’에 대한 상표권 등록을 신청하였으며, 2006년 2월 14일 ‘당당한 콘돔쇼핑몰’을 표방하며 공식 오픈하였다. 유니더스, 오카모토, 후지라텍스, 나가니시, 한국라텍스 등 국내외 유명회사에서 제조한 콘돔상품과 팬시콘돔(레모네이션, 캔디콘돔 등) 등을 취급하고 있다. 2006년 상반기에 국내최초 콘돔 지하철광고, 콘돔만화광고 등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2006년 하반기에는 국내최초 콘돔동영상 광고 제작, 고추돌이 캐릭터 개발, 에이즈예방 티셔츠 제작 등을 통한 브랜드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현재 콘돔쇼핑몰 업계 1위를 목표로 오프라인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ochujanggab.com

연락처

고추장갑 한철준 실장, 02-6737-1650,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