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서 체인본사가 위기를 돌파하려면

서울--(뉴스와이어)--요즈음 경기불황이 단기적으로 끝나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대다수이며 그 기간이 얼마나 걸릴 것인가는 경제 전문가들조차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 여파로 체인 신규가맹계약 건수가 급속하게 줄고 있고 기존 가맹점의 매출도 떨어져 체인본사 특히 신설 체인본사(창업 한 지 1~2년 정도)중에는 그 어느 때보다도 존폐 위기를 맞는 곳이 많아지고 있다.

그렇다고 체인본사는 그냥 손을 놓고 경기가 좋아지기만 기다려야 할 것인가. 아니다.이럴 때 일수록 적극적인 경영전략을 수립,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런 경기상황에서도 오히려 매출과 수익이 신장되는 체인본사가 있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경영전반에 대해 재검토를 해보자. 바쁠수록 돌아 가라는 어르신네 말씀이 있지 않은가. 또한 사업 진행상 어려움의 원인이 결코 외부에만 있지는 않다. 유사 경쟁업체 특히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본사들은 똑 같은 경기불황에서도 쉽게흔들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이 위기를 외부 탓으로만 돌리기에는 무리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존폐 위기에 직면한 체인본사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선, 본사 사장을 포함한 전 직원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였는가를 반성해 본다.각자의 업무를 적절하게 배분하여 중복되지 않게 하였는지, 시간과 비용의 낭비 요소가 없었는지, 업무목표를 정하여 최선을 다하였는가 등 등.
신설 체인본사의 대부분은 오직 신규 가맹점모집에만 집중하여 주먹구구식으로 경영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마디로 내실 있는 운영으로 업무의 성과를 높이는 경영혁신을 하자.

둘째, 본사의 고객은 누구인가, 과연 고객(예비창업자, 소비자)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행동 하였는가. 타겟으로 하는 소비자가 맞는지, 본사의 입장에서 고객을 대한 것은아닌지 되돌아 보자. 이론적이 아닌 현실적인 근거를 제시 하였는가. 즉, 마케팅전략이 변화무쌍한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하여 전략을 수립, 수행하여야 함에도 무조건 가맹점수만 늘리기에 만 전념하지 않았는가. 또한 기존 가맹점에 대하여 그 지원, 관리에 등한시 한 것은 아닌지. 지금도 늦지 않았다. 마케팅전략을 재검토하자.

셋째, 본사가 내세우는 상품(메뉴, 서비스)이 과연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받고 있는가. 주변이 아닌 객관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상품평가를 냉정하게 해보자. 또한 가맹점이 있다면 가맹점 별로 소비자들의 소감을 기록한 것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소비자의 불만이 잠재되어 매출향상을 저해하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여기에 본사 만의 비장의 상품을 준비하고 있는지 되돌아보자. 없다면 더 싸면서도 품질이 좋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그 가치를 인정 받을 만 한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넷째, 과연 전 직원이 사업의 확신과 신념으로 실행 하였는가. 아무리 좋은 상품과 가격이라도 그것을 취급하는 사람들이 자부심과 열의, 성의가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상품을 보고 사는 것이 아니라, 그 회사 및 영업사원을 믿고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매일 아침마다 전 직원이 모여 서로 자신감을 불어 넣도록 하는 정신운동을 하자.

다섯째, 자신 있는 상품을 과연 많은 잠재소비자들에게 효과 있게 알렸는지 검토하자.
너무 많은 지역을 정해 한꺼번에 공략하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우선 주변지역부터,공략하기 쉬운 지역부터 집중적으로 광고 홍보를 하여야 한다. 대부분 영업담당직원수가 적기 때문에 산발적인 영업은 힘만 들고 효과가 적다. 단계별로 집중적으로 광고 홍보를 하는 전략과 입소문(구전)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온라인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개요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의 컨설팅 주요 업무는 아래과 같다. 첫째, 개인 창업 및 점포되살리기 컨설팅(사업계획수립, 업종선정, 입지 및 상권분석 등) 둘째,프랜차이즈 본사 창업 컨설팅(사업전략수립, 시스템 구축 등 운영 전반) 셋째, 프랜차이즈 본사 및 중소기업 경영컨설팅 (통합 마케팅전략, 조직강화전략, 신규사업추진전략 등) 넷째, 경영자문 서비스, 다섯째 프랜차이즈 매니저 및 수퍼바이져 출장 교육(그룹별 스터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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