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가맹점 관리 노하우
1.가맹점 관리 전담요원(수퍼바이저)에 투자하라 가맹점 관리만 잘해도 본사의 안정된 수익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수퍼바이저가 가맹점 관리를 잘하면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팬이 되 어 홍보대사, 영업맨으로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가맹점주 모임을 지원하라 일반적으로 본사는 가맹점주끼리의 모이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는데 이는 근시안적인 생각이다. 자신있게 자체적인 모임을 지원하면 본사에 대한 신뢰를 높여라.
3.가맹점에 대한 원칙을 평등하게 지켜라. 공과 사를 구별하라. 본사 사장이 사적으로 친하다고 해서 다른 가맹점과 달리 우대하거 나 한다면 그 사실은 금새 소문이 나서 다른 가맹점과 갈등소지가 생긴다.
4.인간적인 관점에서 가맹점주를 보라. 갈등이 생기면 법적으로 해결하려 말고 인간적인 대화를 나누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될 경우에는 심리전을 활용하라.
5.본사가 가맹점들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하고 마음으로 느끼게 하라. 가능한 본사의 돈으로 조그만 것이라 도 좋다. 1주일에 한 번 전화통화를 하고, 한 달에 한 번 가맹점을 방문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6.가맹점주 스스로 운영전략을 수립하도록 하라. 아무리 본사가 좋은 의견과 노하우를 제공해도 가맹점에서 수용하 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는 본사와의 불신 때문이기도 하지 만 가맹점주가 소화할 능력이 부족한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가맹점 주가 스스로 운영전략을 짤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7. 가맹점주가 본사에 대해 자부심과 긍지를 갖게 하라. 본사의 일거일투족을 가맹점주는 지켜보고 있다. 본사가 자신감을 가지고 최종고객들에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주 면 가맹점주도 본사에 대한 신뢰와 함께 자부심을 가지게 된다.
-IFM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원장 이상종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개요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의 컨설팅 주요 업무는 아래과 같다. 첫째, 개인 창업 및 점포되살리기 컨설팅(사업계획수립, 업종선정, 입지 및 상권분석 등) 둘째,프랜차이즈 본사 창업 컨설팅(사업전략수립, 시스템 구축 등 운영 전반) 셋째, 프랜차이즈 본사 및 중소기업 경영컨설팅 (통합 마케팅전략, 조직강화전략, 신규사업추진전략 등) 넷째, 경영자문 서비스, 다섯째 프랜차이즈 매니저 및 수퍼바이져 출장 교육(그룹별 스터디)이다.
웹사이트: http://www.franchiseplaza.co.kr
연락처
이상종010-2326-3379
이 보도자료는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5년 9월 5일 1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