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산림환경연구소, 도민과 함께하는 미동산수목원 운영

청원--(뉴스와이어)--충청북도산림환경연구소 미동산수목원에서는 체험학습탐구, 산림문화체험, 산림휴양관광을 통한 고객만족 산림문화 서비스 실현을 위해 2007수목원 운영계획을 수립 도민들을 대상으로 시행키로 하였다.

주요 운영계획을 보면 미동산수목원을 사랑하는 모임(미사모), 수목·산야초 취미교실, 자연학습체험교실, 기념식수원조성, 산림문화 상설교육장, 숲속 작은 도서관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미동산수목을 사랑하는 모임은 수목원과 관련된 민간단체와 지역주민대표 등을 중심으로 조직된 모임으로 수목원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각 단체별로 정기적인 산림문화 행사를 상·하반기 2회 실시하여 수목원 홍보 및 이미지 제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에 있다.

수목·산야초 취미교실은 수목이나 야생화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내용을 주제로 이론과 실습을 함께 하여 도민들의 건전한 취미활동을 돕기 위해 3월에서 11월까지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매월 1회씩 실시할 계획이다.

자연학습체험교실은 수목원을 단순 관람위주에서 탈피하고 수목과 자연을 보다 체계적으로 알 수 있도록 계절에 맞는 다양한 자연학습체험프로그램을 가지고 유치원, 초등학교, 일반인(가족단위)을 대상으로 오전에는 수목원 안내 및 숲 해설을 오후에는 영상물 감상 및 체험학습을 매월(3~11월) 3회씩 운영할 방침이다.

도민기념식수행사는 도민들이 출산, 생일, 결혼, 회갑 등 뜻 깊은 날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식수동산을 조성하고 식수행사를 연2회 실시하며 식재수종은 은행, 전나무, 구상나무이며 묘목은 무상지원하고 표주는 자부담으로 설치 할 계획이다.

산림문화 상설교육장에서는 도민의 자질과 삶의 질 향상을 높이기 위하여 산림문화 강좌 및 닥종이 인형 만들기 등 산림박물관 문화교실을 3월에서 10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며, 정기적인 목재문화제험장 목재체험교실을 금년 10월에 시행 할 계획에 있다.

특히, 금년도에는 기증 도서를 활용하여 도민이 숲속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독서와 명상을 할 수 있는『숲속 작은 도서관』을 운영하여 수목원을 관람하면서도 문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 시낭송회, 독후감 발표 등 다양한 행사를 추진하여 산림과 문학이 하나가 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 청남대, 속리산과 연계한 수학여행 코스로 개발하여 미동산수목원을 전국 수학여행 명소로 육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cbfarm.net

연락처

충청북도산림환경연구소 임업시험과 043-220-550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