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대표 기자 간담회 후 일문일답 전문
또한 “현재 한나라당은 뒷걸음질 치며 구태로 돌아가려는 조짐이 있다”며 “저는 대표시절 모든 기득권을 포기했다. 한나라당이 신뢰 받는 선진 정당이 되도록 공천권도 이양하면서 변화시켰다. 그러나 대선을 앞두고 구태로 돌아가는 조짐이 있다. 그건 것은 용납하지 않겠다. 어떻게 이뤄낸 정당 개혁인데 뒷걸음치고 구태를 보일 것인가. 대선을 앞두고 흐트러져서는 안된다. 그러면 한나라당의 미래는 없다.”고 말했음.
또한 노대통령이 제안한 개헌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4년 중임제 개헌은 전부터의 소신”이라고 밝히며, “노대통령이 문제인 것은 우리나라를 위해 개헌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면 취임 초기부터 차분히 준비하지 않고 대선 몇 개월 앞두고 내놓 것”이라며 “시기가 문제”라고 말했음.
그리고 본인이 한나라당 후보가 된다면 “당과 협의해서 그동안 소신으로 밝혀왔던 대로 개헌이 되도록 준비 절차를 밟고 나중에 공약으로 내 걸겠다”는 입장을 밝혔음.
<이하 기자 간담회 후 일문일답 전문>
- 경선 관련 이야기 많다. 경선에 대한 정확한 입장과 경준위 발표에 대해
= 헌법에 대선을 어떻게 한다는 규정 있다. 만약 대선 후보 나서서 나한테 유리하게 내 마음에 맞게 헌법 고치자, 대선에서 이런 것 이런 것 고치자고 하면 용납하겠느냐. 당의 당헌당규를 헌법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당헌당규도 누구 한 사람 입맛에 맞게 만든 것이 아니다. 당원들에게 수십 번 묻고, 합법적 절차를 걸쳐 확정한 것이며 당의 헌법이다. 대선후보들이 내가 불리하다. 마음에 안 든다고 고치자고 하면 공당으로서 창피한 일이다. 한번 어렵게, 합법적 절차를 밟아서 만든 것이면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 제 입장이다. 상황이 달라져 바꿀 필요가 있다면 모를까! 후보들이 내 맘에 안 든다고 바꾸자는 것은 공당임을 포기하는 것이다. 사당이 되는 것이다. 바꿀 필요 있다면 후보가 아닌 당에서, 여러 사정이 바뀌었기 때문에 변경해한다고 해야 ? 構? 당원들이 들었을 때 충분히 공감해야 한다. 즉 합당한 이유를 제시하고, 타당성 있는 공감가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 이번 선거에서 이겨야 하기에 변화된 상황에 따라 이렇기에 바꿔야 한다고 당원에게 뜻을 물어야 한다. 개인 후보 입장을 반영하면 안된다. 명분서는 합당한 이유 내야 한다. 어떻게든 당원들에게 입장을 다시 한번 물어야 하다. 그런 절차가 필요하다. 어떤 형식이든 당원들에게 묻고, 공감대 얻어 결정한다면 어느 후보가 반대하겠느냐! 당의 승리를 위해서인데 후보들이 서로 야합하듯 주고받아서는 안된다. 어떤 입장을 생각해서 변경 한다면 반대하는 후보도 있을 텐데 명분도 없고 합의도 안될 것이다. 당이 리더십 발휘해야한다. 손볼 필요가 있으면, 확실하고 떳떳하게 당원들에게 제시하고 당원들이 동의 한다면 모든 후보도 동의할 것이다. 헌법도 그렇게 고치지 않느냐. 바꿀 필요 있으면 준비위를 거쳐서 국민 투표 거친다. 공당이 함부로 개별 후보 입장 때문에 바꿀 수 있겠느냐!
- 지도부에서 후보 결단 내리라는 말은 당에서 결정하는 것을 수용하겠다는 것인가?
= 후보가 받아라 마라 하기에 앞서 후보가 받을 때는 명분이 있을 때 받는 것이다. 명분 없는데 안 받는다고 하면 당도 할 말이 없다. 접근 방식이 그렇게 돼서는 안된다. 당이 꼭 승리하기 위해 개개인 후보 입장 바꿔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지난번 혁신안 만들 때 공정하게 했고 당원들의 뜻을 물었다. 불리하다는 의견 많았지만 일축했다. 당을 위해 공정한 절차 밟아서 만든 것이기에 받아야 한다고 해서 받아들였다. 그렇게 해서 만든 혁신안을 후보들이 나와서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느냐? 한나라 당이 수권정당으로 지지율 높여 오기 까지 이런 저런 이유 있었겠지만 당이 엄청나게 변했다는 것을 국민들이 안 덕이다. 나는 당을 이끌 때 그렇게 이끌었다. 기득권을 포기하고, 당이 민주화되고 모든 학자들이 당을 이렇게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모두 받! 아 실천했다. 정당 개혁 80% 이상을 저의 모든 기득권 버리고 한 것이다. 전국구 뽑을 때도 내 기득권을 생각하지 않았다. 정책 정당 만들겠다고, 약속했기에 비례대표 의원도 정책 전문가로 뽑았다. 그런 모든 기득권을 포기하면서 한나라당이 신뢰 받는 정당 선진 정당이 되도록 하기 위해 공천권도 이양했다. 16개 시도에서 지방 선거 후보 뽑는 등 당을 변화 시켰다. 이렇게 변화시킨 정당인데 대선을 앞두고 구태로 돌아가는 조짐 이런 것이 있어서는 안된다. 그건 것 용납하지 않겠다. 지켜보겠다. 어떻게 이뤄낸 정당 개혁인데 뒷걸음치고 구태를 보일 것인가. 그런 조짐 보인다. 용납하지 않겠다. 모든 희생을 하면서 당을 변화시킨 사람이다. 우리 당이 다시 변한다면 나와 당원들의 노력이 허사 되는 것이다. 정당 지지율은 함부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피나는 노력 등이 차차 알려져서 그런 것인데 구태로 돌아간다면 국민들이 다시 등을 돌릴 지도 모른다. 공천을 미끼로 줄 세우기 한다는 얘기가 들린다. 창피하다. 왜 그런 이야기가 들리느냐! 그런 이야기도 들리지 말아야 한다. 저는 당당하게 이야기할 권한이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을 포기했! 다. 구태한 정당으로 되돌아간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당당하게 해야 한 다. 대선을 앞두고 흐트러져서는 안된다. 그러면 한나라당의 미래는 없다.
- 노대통령이 말하는 것과 개헌 입장에 차이가 없는 것 같은데, 캠프 차원의 준비 여부는?
= 4년제 중임 개헌에 대해서는 전부터 소신으로 이야기해 온 것이다. 그렇기에 그 취지는 내 생각과 같다. 그러나 문제는 노대통령이 우리나라 위해 개헌 중요하다고 하면 취임 초기부터 즉 2~3년 전부터 차분히 준비하지 않고 대선 몇 개월 앞두고 내놓느냐는 것이다. 시기적으로 도움이 안되기에 시기상 지금 아니라고 말씀 드리는 것이다.
제가 한나라당 후보 된다면 당과 협의해서 그동안 소신으로 밝혀왔던 그런 형태의 개헌이 되도록 준비 절차를 밟고 나중에 공약으로 내걸 수 있다. 만약 당선되면 합법적 절차를 거쳐서 국민의 동의를 얻어 바꾸겠다. 저는 노대통령의 제안에 시기를 문제 삼은 것이다.
- 임기단축 여부는 어떻게 생각하나
= 노대통령이 다음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하라고 구체적으로 말할 권한은 없다고 생각한다. 개헌이 필요하다면 위원회를 구성하고 국민 동의를 받아야지 한,두 사람의 약속으로 고치게 할 수 없다.
- 경준위에서 중재안 두 가지를 제시하고, 다른 주자 측도 다른 목소리를 내는등 입장 차이만 확인 한 채 소득없이 끝났다고 볼 수 있다. 백지상태에서 다시 시작한다면 지도부 입장에서 어떤 절차 거쳐야 하고, 각 대선후보 진영들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그 결론에 대해 유불리를 각 주자 입장에서 생각할 텐데 후보 진영에서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하나
= 만약 유불리를 생각하고 후보들의 입장 고려한다면, 결론나지 않을 것이다. 각자 자기 입장이 있지 않나. 저는 유불리를 생각하지 않는다. 뚜렷한 이유와 원칙이 중요하다. 원칙을 바꿀 필요 있을 때는 뚜렷한 명분을 당원에게 제시하고 동의 얻는다면 반대하겠느냐. 명분 없는 이유면 동의 안할 것이다. 명분 있는 변경이고 당원들이 찬성한다면 아무도 반대할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이 마땅히 밟아야 할 접근 방법이다. 후보들에게 물어 유불리 내놓아라 서로 주고받아서 하겠다는 한나라당이 원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 그것은 공당이 아니다.
원칙대로 하든지, 바꾸고자 한다면 후보가 아닌 당의 승리를 위해 이런 것의 변경사항 있다는 충분한 이유를 당원들에게 제시하고 당원들이 공감해서 절차 밟아 승인해주면 그것으로 결정되는 것이다.
-국민승리위 안에서 바꿀 생각하지 말고 당원들에게 의견 묻는 절차 필요하다는 것이냐
= 우리 당에서 10일인가 좀 더 늦추어 합의를 이끄는 방향으로 한다고 들은 것 같은데 당에서 결정하니까 당에서 알아서 할 일이지만 10일 동안 계속 후보들이 내가 유리한 입장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 주고 받아야 하느냐. 10일 동안 당이 승리를 위해 이런 것을 고칠 필요가 있다면 당이 이야기 해야 한다. 후보가! 내가! 꼭 승리하기 위해 이것을 고쳐 달라고 한다는 공당이 어디 있느냐. 그것을 들어준다면 사당도 아니고 말이 안된다. 사당도 아닌 당원들의 당으로 거듭 났는데 왜 사당으로 돌아가려고 하느냐. 룰에 따라 최선을 다 해야지 후보의 유불리에 따라 당헌당규를 손질하려는 당이 어디있냐. 10일 동안 한다면 확실한 명분을 제시하고, 거기서 명분 있으면 반대할 수 없지 않느냐? 그 다음에는 당원들의 절차 거쳐 결정되는 것이다.
- 최고위에서 제시 하는 것은?
= 당에서 제기해야 한다. 내가 후보 되기 위해 7월에 해야 한다면 그것은 우스운 이야기다. 그것은 헌법도 대선후보가 이기기 위해 마음대로 고칠 수 있다는 이야기와 같다.
- 대표 시절의 경선율 의견 수렴 수준의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 아니면 최고위에서 안을 제시하고 의총이나 공청회 정도에서 추인하는 것은?
= 구체적인 방법까지 말씀드리기 어렵고, 절차상으로는 당원들 에게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원 뜻 묻지 않고 마음대로 할 수 없다. 원칙이 변경될 사항 있다면 왜 바꿔야 하는지 확실하게 제시해서 당원들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당원 동의 구하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누가 보더라도 당원들이 동의를 충분히 받았구나 하는 기준 있지 않겠느냐. 내가 이렇게 하라고 말하기까지는 어렵다.
- 당에서 지금 여권 후보 결정되지 않았기에 일단 후보 늦춰서 뽑는 것이 좋겠다고 해서 시기 늦추는 결정 한다면 명분 있다고 생각하느냐
= 당의 승리 위해 확실한 명분 제시한다면, 즉 이유 들어보고 당의 승리 위해 맞다면 반대할 수 없지 않느냐
- 이번 경준위 중재안 두개 낸 결정에 대해 당을 생각하지 않고 특정 후보측 편에 섰다는 비판적 입장도 있는데
= 갑자기 투표 이뤄졌다고 들었는데 어쨌든 그 안이 어떤 명분 있느냐를 설명해야 한다. 내놓은 그 안이 어떤 이유로 바꿔야 하는가? 분명히 설명해야 한다. 왜 그렇게 했는지 설명해야 한다. 명분이 뚜렷하지 않다고 하면 그것은....
- 구체적으로 개헌 준비하고 있느냐
= 그런 것도 대선 후보 되면 당의 공약된다. 당에서 내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론으로...
- 지금 현행이 아닌 현 상황에서 한나라당 대선 승리하는 데 유력한 안이라고 생각하느냐
= 제 의견을 말하면 후보 생각 되니까 당이 만약에 꼭 변경해야할 이유 있다면 충분한 명분이나 타당성 있는 이유 제시하고 타당성 있어서 당원들이 동의한다면 어떤 후보든 받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이 당의 통합으로 가는 것이다. 이사람 저사람의 뜻을 맞추고 그러면 되겠느냐. 내가 유리하다 불리하다 이야기 하지 않는다. 변경 이유 있다면 당원들의 동의 거쳐 절차 밟아 하면 된다. 후보들이 내가 좋다 불리하다 이야기하기 시작하면 자기 뜻에 따라 당의 헌법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정당이 된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라면 조금 있다 다른 후보가 나와서 바꿔달라고 하면 바꿔줘야 한다. 힘센 사람이 밀어붙여 하면 되는 그런 식의 헌법은 있을 수 없다고 본다.
2007. 3. 12 박 근 혜 전 한나라당 대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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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4월 25일 1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