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북부 교통난 획기적 완화 기대
또한「창원~부산간 도로」와「울산 과학기술대」도 민자사업으로 추진키로 결정하였음
이밖에도 동 위원회에서는「전라선 익산~신리 구간」,「경전선 함안~진주 구간」,「수도권 북부 내륙 화물기지」등 3개 민자사업에 대한 실시협약안도 확정하였음
<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 공고안>
① 서울~문산 고속도로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경기도 고양시 덕은동)과 경기도 파주시 내포리를 연결(총연장 44.0km, 양방향 4~6차선)하는 사업으로 추정 사업비 8,500억원(‘04.6 불변가), 수익형 민자사업 방식(BTO)으로 건설될 예정임
* 최초 제안자 제시안 기준
금번 제3자 공고를 거쳐 사업자가 확정되면 빠르면 2008년말에 착공을 시작해 2013년경 완공될 예정이며 개통시 고양, 파주, 문산 등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는 물론 남북 방향 교통량을 완화시키는데도 크게 기여할 전망
기존 국도 1호선 대비 66분, 국지도 23호선(자유로) 대비 14분의 시간절약 효과와 함께 11,907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
② 서울~포천 고속도로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과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을 연결(총연장 45.4km, 양방향 4~6차선)하는 사업으로 추정 사업비 9,800억원(‘04.6 불변가), 수익형 민자사업 방식(BTO)으로 건설될 예정임
* 최초 제안자 제시안 기준
금번 제3자 공고를 거쳐 사업자가 확정되면 실시협약을 거쳐 2009년초에 착공을 시작해 2014년경 개통될 예정이며 국도 3·43호선 및 동부간선도로 등의 교통량을 분산 처리하여 교통 혼잡 완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
기존 노선(국도 34호선, 47호선, 87호선) 이용시보다 29분의 시간절약 효과 및 3,190원의 편익이 발생될 것으로 전망
③ 창원~부산간 도로
경상남도 창원시 완암동과 부산시 강서구 생곡동을 연결(총연장 22.7km, 양방향 4차선)하는 사업으로 추정 건설비 3,796억원(‘05.1 불변가), 수익형 민자사업 방식(BTO)으로 건설될 예정임
* 최초 제안자 제시안 기준
빠르면 2007년말에 착공을 시작해 2012년경 개통되면 기존 창원터널의 교통체증 완화 및 남해 고속도로 마산~부산 구간의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준공시 마산·창원과 김해·부산 지역간 이동시간이 현행 1시간에서 20분으로 40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동 지역 교통 혼잡비용(30년간 1조 7,627억원)도 대폭 절감될 전망
* 통행시간 절감 1조 2,157억원, 운행비용 절감 5,470억원
<대상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안>
①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신축 (BTL)
국립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신축사업을 임대형 민자사업(BTL) 대상사업으로 지정하고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안)을 확정
금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며, ’09.3월 부분 준공을 통해 개교할 예정임 (최종 준공은 ’10년말)
- 위치 :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반연리 일대
- 규모 : 연면적 153,691㎡, 총정원 5,000명
- 추정 총사업비 : 2,498억원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신설로 그간 국립대학이 없었던 울산지역의 고등교육 여건 개선과 인재양성, 국가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
아울러, 기숙사 등 학교시설 일부가 아닌 대학 캠퍼스 전체를 BTL로 추진함에 따라, 민간의 창의와 경영기법을 통한 효율을 극대화하고, 대학 운영모델에 있어서도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됨
<실시협약안>
① 전라선 익산~신리 구간 (BTL)
전라선 익산~신리 구간(전북 익산시 평화동~완주군 상관면 하신리 34.4km, 총사업비 4,707억원)은 금년 7월부터 착공에 들어가 ’11년초 준공됨으로써, ’11년부터는 전주, 순천까지 KTX가 운행되고, 또 2012년 개최 추진중인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② 경전선 함안~진주 구간 (BTL)
경전선 함안~진주 구간(경남 함안군 산인면 입곡리~진주시 일반성면 창촌리 20.4km, 총사업비 3,383억원)은 ’08.1월에 착공되어 ’12년말에 준공될 예정으로, 이에 따라 마산, 진주권까지 KTX가 조기운행되고 영호남 교류촉진 및 물류수송효율 제고에도 기여
③ 수도권 북부 내륙화물기지(BOO)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봉서리 일원(부지 389,599㎥, 총사업비 1,523억원)에 건설되는 수도권 북부 내륙화물기지는 ’08.1월에 착공되어 ’10년에 준공될 예정으로, 개성공단 개발, 파주 LCD단지 등 수도권 북부 물류수요 증가에 대처함으로써 향후 남북교역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
* 이에 따른 물류비 절감효과는 약 693억원/년으로 추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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