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피아 2007년 1차 온라인 트레이딩 서비스 평가 결과

서울--(뉴스와이어)--온라인금융서비스 평가기관인 스톡피아(http://www.stockpia.com)는 2007년 4월 4일『증권사 온라인 트레이딩 서비스』에 대한 평가결과를 발표하였다.

2007년 1월 2일 부터 3월 30일까지 약 3개월간 온라인 트레이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28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HTS(Home Trading Service) 와 홈페이지 및 WTS(Web Trading service)에 대한 트레이딩, 정보제공, 커뮤니케이션, 지원서비스, 속도/안정성 측면을 평가하였다.

종합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총 400여 개의 평가기준을 토대로 평가가 진행되었다.

종합평가 결과

종합평가결과 : 2007년 1차 종합평가 결과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현대증권 순으로 가장 우수한 온라인 트레이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한국투자증권 e-Friend는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보다 편리한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존에 별도로 제공되던 금융상품백화점을 통합하여 홈페이지 내에서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금융상품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온라인 창구』를 통해 사용자의 자산현황을 보다 쉽게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은행과의 이체거래 또한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투자관련 상담 서비스를 강화하여 투자전문가와의 게시판과 전화를 이용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주식워런트증권(ELW) 이용자들을 위해 ELW전용 홈페이지인『트루 워런트 닷컴(http://www.truewarrant.com/)』을 오픈하여 HTS에 접속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ELW종목검색 및 시세조회 등이 가능하도록 하고, 다양한 투자정보와 투자가이드, ELW토론방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ELW거래를 보다 쉽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대신증권 U-CYBOS Global는 새롭게 오픈한 HTS를 통해서 거시경제 분석을 통한 미래 예측 시스템, 강력한 검색과 인공지능 시스템, 글로벌 HTS, 투자 성향에 맞춘 최적의 자산 관리 시스템, 나만의 맞춤 스타일 Easy HTS의 제공을 목표로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매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데이터를 가공 분석하여 차트화한 업그레이드된 컨센서스 정보와 국내외 종목 시세, 지수, 벤치마크 지수와 자동비교 가능한 비교차트의 제공, 그리고 국내 종목 관련 해외 종목 및 지수환율 차트의 비교 제공으로 사용자의 종목 분석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정확한 투자와 원활한 시스템의 활용을 위해 플래시를 이용한 온라인 동영상 교육(e-Academy)를 제공하여 보다 쉬운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현대증권 YouFirst Ace는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와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현대펀드몰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홈페이지에서는 메인화면을 통해 사용빈도가 높은 서비스의 메뉴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대펀드몰에서도 제공되는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원하는 서비스의 이용이 원활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투자정보를 확대하고 접근성을 높였으며, 고객의 잔고현황 및 이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영역별로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부문별 우수 증권사

트레이딩 : 대우증권

대우증권 BESTez Qway는 HTS에서 주문 환경을 최적화하여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쉽게 매매를 할 수 있는 화면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계좌 화면에 대한 정보를 명확하게 구현하여 계좌 현황을 보다 쉽게 인지하여 매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주식 주문과 함께 선물/옵션에 대한 매매 화면과 계좌 정보 또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웹사이트에서도 HTS에서와 같이 동일한 환경에서 주식, 선물/옵션, 금융상품의 매매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차트분석과 종목 발굴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한 WTS를 제공하여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정보제공 :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eFriend는 리서치 정보 영역에서 구체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실제 투자를 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HTS의『MY 시황/공시관리』에서는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시황, 공시 정보를 고객들의 필요에 맞추어 재구성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리서치 정보는 투자전략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각종 해외증시 동향을 상세하게 분류하여 이용하기 쉽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정보의 신속한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인 주식이나 선물옵션 관련 리서치정보 뿐만 아니라 펀드 및 채권 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사용자에게도 유용한 투자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 : 현대증권

현대증권 YouFirst ACE는 새롭게 오픈한 홈페이지(http://www.youfirst.co.kr/)과 별도로 제공되고 있는 금융상품 쇼핑몰 - 현대펀드몰(http://www.hyundaifund.co.kr/)을 통해 보다 다양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홈페이지의 고객만족센터 메인 화면에서『원스톱 질의응답』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자주찾는 서비스』에서 고객만족센터의 주요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현대펀드몰에서는『투자가이드』를 통해 다양한 파생상품에 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안내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점 FP와의 투자상담 및 전화상담예약 등을 통해 금융상품에 대한 상담과 상품선택 및 가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지원서비스 : 삼성증권

삼성증권 Fn Pro max에서는『Fn Pro max 도움말』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한 HTS와 동일한 메뉴형태로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빠른 정보의 습득 및 접근이 용이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원활한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Fn Pro max 100% 활용하기』서비스를 VOD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새로 오픈한 서비스에 빨리 익숙해 질 수 있는 다양한 도움말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Fn 비서』서비스의 제공으로 사용자가 자주 조회하는 정보 및 계좌정보의 습득이 편리하도록 하고 있으며,『Fn Honors Club』과『Hello 펀드박사』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자산관리 및 금융상품에 대한 자세한 도움말을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자산관리와 관련된 이해 및 금융상품의 선택이 용이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의 성향과 특성에 맞는 메뉴 및 툴바의 설정이 가능하며, HTS구조를 사용자가 직접 변경할 수 있는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속도/안정성 : 부국증권

속도/안정성부문에서는 부국증권 BEST Way가 가장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로 조사되었다. HTS의 속도/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Web 안정성 부문도 우수한 점수를 획득하여 전체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평가 특이사항

- 온라인 오픈펀드마켓의 등장

지난 3월 20일 온라인 금융상품 판매 전문 사이트인『e펀드몰 (http://www.efundmall.com/)』이 오픈하였다. e펀드몰은 동부증권, 한국투자증권, 현대증권, SK증권과 포괄적인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여 각 증권사에서 판매되는 금융상품을 하나의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단계별 상품검색과 추천포트폴리오, CMA비교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생활형 재무설계 서비스에서는 병원, 여행사 등 각 분야의 전문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상품 선택을 돕고 있다. 이러한 금융상품 전용 쇼핑몰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간접투자에 대한 비중과 온라인 매체를 통한 금융상품정보 및 가입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시장상황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증권사와의 제휴를 통해 보다 다양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금까지의 증권사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금융상품 쇼핑몰에 비해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한 장소에서 다양한 상품을 비교/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품과 관련된 정보도 보다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다. 그러나, 너무 다양한 상품을 제공함으로 인해 오히려 사용자의 선택에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상품검색 시스템과 각 고객의 생활패턴과 재무상황, 투자성향 등을 고려한 상품 추천 등 고객별 맞춤 서비스의 제공이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

- 증권사의 온라인 서비스 개편

이번 평가기간 동안 약 10여 개의 증권사에서 HTS 및 홈페이지 부문에서 서비스의 개편이 이루어졌다. 이번에 개편된 서비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주식매매 뿐만 아니라 금융상품과 관련된 서비스의 개선이 두드러졌으며, 단순한 컨텐츠의 추가 보다는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는데에 초점이 맞추어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HTS를 선보인 대신증권의 경우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화면들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동영상 도움말 등을 통해 이용을 돕도록 하였다. 또한 삼성증권의 경우에도 지난 분기 홈페이지 개편 시와 같이 새로 오픈한 HTS의 이용을 돕기 위해 주기적으로 서비스 활용팁을 업데이트하고 팝업 및 공지, 이메일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기존에 별도로 제공되던 금융상품백화점을 통합하여 사용자들이 통일된 Design/UI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고객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현대증권은 ‘현대펀드몰’을 별도의 홈페이지로 제공하여 CMA및 금융상품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활한 정보 습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의 편의를 우선시 하는 이러한 서비스는 점차 고급화될 온라인 서비스와 다양해지고 있는 금융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준비단계가 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HTS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및 온라인 금융상품 쇼핑몰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stockpia.com

연락처

스톡피아 증권평가 담당 대리 이지영 02-783-3690 이메일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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